국역태화선학대사전 2책(ㄴㄷ)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2책(ㄴㄷ) 658쪽

태화당 2019. 5. 28. 10:15

洞嶺指洞山(良价) 從容錄第九十八則 曹山斫頭 不辜洞嶺

동령(洞嶺) 동산(양개)을 가리킴. 종용록 98. 조산의 작액(斫頭; 손을 이마에 댐)은 동령(洞嶺)을 저버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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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魯原指春秋魯國 後指魯地(今山東省) 五燈全書六十二永覺元賢 牟尼不在西天 仲尼不居東魯

동로(東魯) 원래는 춘추 노국을 가리켰으나 후에 노지(魯地; 지금의 산동성)를 가리켰음. 오등전서62 영각원현. 모니가 서천에 있지 않고 중니가 동로(東魯)에 거주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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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魯書指儒家的經書 五家正宗贊二慈明圓 厭儒冠弃東魯書 入祖室扣西來意

동로서(東魯書) 유가의 경전을 가리킴. 오가정종찬2 자명원. 유관(儒冠)을 싫어하고 동로서(東魯書)를 버렸으며 조실에 들어 서래의를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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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流謂佛法自印度流轉於支那也 永嘉證道歌 法東流入此土 菩提達磨爲初祖

동류(東流) 이르자면 불법이 인도로부터 지나에 유전(流轉)함임. 영가증도가. 법이 동류(東流)하여 이 국토에 들어오니 보리달마가 초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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同類因六因之一 宗鏡錄七十一 且六因者 (中略)三同類因 卽因似果 果似因 如染性五蘊中 色蘊能引色蘊 色蘊引餘四蘊 四蘊引色蘊 雖心色不同 同是染性故

동류인(同類因) 6()의 하나. 종경록71. 6()이란 것은 (중략) 3은 동류인(同類因)이다. 곧 인이 과와 같고 과가 인과 같음이다. 염성(染性)5() 중에 색온이 능히 색온을 당기고 색온이 나머지 4온을 당기고 4온이 색온을 당김과 같다. 비록 심과 색이 같지 않지만 한가지로 이는 염성(染性)인 연고다.


東陵元代臨濟宗僧永璵的法號 詳見東陵永璵

동릉(東陵) 원대 임제종승 영여의 법호니 상세한 것은 동릉영여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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凍凌卽冰 臨濟語錄 爾一生秖作這箇見解 辜負這一雙眼 冷噤噤地 如凍凌上驢駒相似

동릉(凍凌) 곧 얼음. 임제어록. 너희가 일생에 단지 이러한 견해를 지어 이 한 쌍의 눈을 저버리는가, 차갑게 입을 꾹 닫음이 마치 동릉(凍凌) 위의 나귀나 망아지와 상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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