擧 一宿覺云 *一切數句非數句 與吾靈覺何交涉 師云 行住坐臥不是靈覺 喚什麽作數句
●一切數句非數句 證道歌云 震法雷擊法鼓 布慈雲兮灑甘露 龍象蹴踏潤無邊 三乘五性皆醒悟 雪山肥膩更無雜 純出醍醐我常納 一性圓通一切性 一法遍含一切法 一月普現一切水 一切水月一月攝 諸佛法身入我性 我性同共如來合 一地具足一切地 非色非心非行業 彈指圓成八萬門 刹那滅却三祇劫 一切數句非數句 與吾靈覺何交涉
거하다. 일숙각이 이르되 일체의 數句가 수구가 아니거늘 나의 靈覺과 무슨 교섭이리오. 스님이 이르되 행주좌와는 이 영각이 아니다. 무엇을 일러 수구라 하느냐.
●一切數句非數句 증도가에 이르되 法雷를 울리고 법고를 치며/ 慈雲을 펴고 감로를 뿌리도다/ 龍象이 차고 밟으매 윤택이 무변하여/ 三乘과 五性이 다 醒悟하도다/ 설산의 肥膩는 다시 잡됨이 없어/ 순전히 제호를 내어 내가 늘 받아들이노라/ 一性이 뚜렷이 一切性에 통하고/ 一法이 두루 일체법을 포함하며/ 一月이 널리 일체의 물에 나타나고/ 일체의 水月을 一月이 攝受하도다/ 제불의 법신이 나의 성품에 들어오고/ 나의 성품이 한가지로 여래와 합하도다/ 一地가 一切地를 구족하니/ 色도 아니고 마음도 아니고 行業도 아니로다/ 손가락 퉁기매 八萬門을 圓成하고/ 찰나에 三祇劫을 멸각하도다/ 일체의 數句가 수구가 아니거늘/ 나의 靈覺과 무슨 교섭이리오.
擧 槃山云 光境俱忘 復是何物 師云 東海裏藏身 須彌山上走馬 復以拄杖打床一下 大衆眼目定動 乃拈拄杖趁散云 將謂靈利 這漆桶
거하다. 반산이 이르되 빛과 경계를 다 잊으면 다시 이 무슨 물건인가. 스님이 이르되 동해 속에 몸을 숨기고 수미산 위에 말을 달린다. 다시 주장자로 선상을 한 번 때렸다. 대중의 안목이 깜작거리자 이에 주장자를 집어 쫓아 흩치고 이르되 장차 영리하다 하렸더니 이 칠통이로군.
擧 僧問*乾峰 十方薄伽梵 一路涅槃門 未審路頭在什麽處 乾峰以拄杖劃云 在這裏 師拈起扇子云 扇子?跳上三十三天 築著帝釋鼻孔 東海鯉魚打一棒 雨似盆傾相似 會麽
●乾峰 越州乾峰禪師 嗣洞山良价
거하다. 중이 건봉에게 묻되 시방의 박가범이 一路의 열반문이라 하니 미심합니다, 路頭(길거리)가 어느 곳에 있습니까. 건봉이 주장자로 긋고 이르되 이 속에 있다. 스님이 부채를 집어 일으키고 이르되 부채가 펄쩍 뛰어 삼십삼천에 올라 제석의 콧구멍을 찌르고 동해의 잉어를 한 방 때리매 비가 마치 동이를 기울임과 상사하다. 아느냐.
●乾峰 월주건봉선사니 동산양개를 이었음.
師有時云 諸方拈槌豎拂云 會麽 但云 莫壓良爲賤 卻云 是 是 待伊擬議 便打
스님이 어떤 때 이르기를 제방에서 망치를 잡고 불자를 세우고 이르기를 아느냐, 하거든 다만 이르기를 양민을 억압해 천민을 만들지 말아라 하고는 도리어 이르되 예, 예 하라. 그가 말하려 함을 기다렸다가 곧 때려라.
擧 *敎云 心生種種法生 心滅種種法滅 乃拈起拄杖云 重多少 云 半斤 師云 驢年夢見
●敎云 大乘起新論云 心生則種種法生 心滅則種種法滅
거하다. 교에 이르되 마음이 나면 갖가지 법이 나고 마음이 멸하면 갖가지 법도 멸한다. 이에 주장자를 집어 일으키고 이르되 무게가 얼마인가. 이르되 반 근입니다. 스님이 이르되 여년인들 꿈에라도 보겠는가.
●敎云 대승기신론에 이르되 마음이 나면 곧 갖가지 법이 나고 마음이 멸하면 곧 갖가지 법도 멸한다.
擧 *夾山語云 百草頭上薦取老僧 師合掌云 不審 不審 又以拄杖指露柱云 夾山變作露柱也 看 看
●夾山 善會禪師 靑原下四世 嗣船子德誠 誠嗣藥山惟儼 儼嗣石頭希遷 ▲五燈全書十 夾山善會語云 百草頭薦取老僧 鬧市裏識取天子
거하다. 협산의 말에 이르기를 온갖 풀 끝에서 노승을 薦取하라. 스님이 합장하고 이르되 不審, 불심. 또 주장자로 노주를 가리키며 이르되 협산이 변해서 노주가 되었다. 보아라, 보아라.
●夾山 善會禪師니 청원하 四世며 船子德誠을 이었음. 덕성은 약산유엄을 이었고 유엄은 석두희천을 이었음.▲오등전서십 협산선회의 말에 이르되 百草頭(頭는 조사)에서 노승을 천취하고 시끄러운 시장 속에서 천자를 식취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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