其次所詮之義者 不出四分五周六相十玄四種法界二十重華藏及無量香水海 四分者一擧果勸樂生信分 二脩因契果生解分 三託法進脩成行分 四依人證入成德分
그 다음 소전지의(所詮之義)란 것은 4분(分)ㆍ5주(周)ㆍ6상(相)ㆍ10현(玄)ㆍ4종법계(四種法界)ㆍ20중화장(二十重華藏) 및 무량한 향수해(香水海)를 벗어나지 않는다.
四分者 一擧果勸樂生信分 二脩因契果生解分 三託法進脩成行分 四依人證入成德分
4분(分)이란 것은 1. 거과권락생신분(擧果勸樂生信分; 果를 들어 樂을 권하면서 믿음을 내게 하는 分). 2. 수인계과생해분(脩因契果生解分; 因을 닦아 果에 계합하여 이해를 내게 하는 分). 3. 탁법진수성행분(託法進脩成行分; 법에 의탁해 進脩하여 實行을 이루는 分). 4. 의인증입성덕분(依人證入成德分; 人에 의해 증입하여 덕을 이루는 分).
五周者 十一卷經屬所信因果周 四十一卷經前屬差別因果周 後屬平等因果周 七卷經屬成行因果周 二十一卷經屬證入因果周
5주(周)란 것은 11권 경은 소신인과분(所信因果周)에 속하며 41권 경의 전(前)은 차별인과주(差別因果周)에 속하고 후(後)는 평등인과주(平等因果周)에 속하며 7권 경은 성행인과주(成行因果周)에 속하며 21권 경은 증입인과주(證入因果周)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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