師與長慶擧*石鞏接三平話 師云 作麽生道 免得石鞏喚作半箇聖人 長慶云 若不還價 爭辨眞僞 師云 *入水見長人
●石鞏接三平 見上臨濟錄向箭頭上覓人下
●入水見長人 事苑一云 桉耀禪師錄 唐武後召嵩山老安北宗神秀 入禁中供養 因澡浴 以宮姬給侍 獨安怡然無它 后歎曰 入水始知有長人
스님이 長慶과, 石鞏이 三平을 접인한 얘기를 들었다(擧). 스님이 이르되 어떻게 말해야 석공의 반 개의 성인이라고 불러 지음을 면하겠는가. 장경이 이르되 만약 값을 돌려주지 않으면 어찌 진위를 분변하겠는가. 스님이 이르되 물에 들어야 뛰어난 사람을 본다.
●石鞏接三平 위 임제록의 向箭頭上覓人 아래를 보라.
●入水見長人 事苑一에 이르되 耀禪師錄을 안험하니 唐의 武後(624~705. 則天武后니 성은 武며 이름은 曌조임. 중국에서 여성으로 유일하게 황제가 되었던 인물로 唐高宗의 황후였지만 690년 국호를 周로 고치고 스스로 황제가 되어 15년 동안 중국을 통치하였음)가 嵩山老安(582~709. 慧安國師니 오조홍인의 法嗣)과 北宗神秀(?~706. 오조홍인의 法嗣)를 불러 禁中(宮中)에 들게 해 공양했고 澡浴(목욕)을 인해 宮姬로써 給侍했는데 유독 安만 怡然(怡는 기쁠 이)하며 다름이 없자 后가 감탄하며 가로되 入水하고서야 비로소 長人(뛰어난 사람)이 있는 줄 알겠다.
師到洞巖 洞巖問 作什麽來 師云 親近來 洞巖云 亂走作什麽 師云 暫時不在 洞巖云 知過卽得 師云 和尙亂走作什麽
스님이 洞巖에 이르렀다. 동암이 묻되 무엇하러 왔습니까. 스님이 이르되 친근하려고 왔습니다. 동암이 이르되 어지럽게 달려서 무엇하겠습니까. 스님이 이르되 잠시 있지 않았습니다. 동암이 이르되 허물을 알았으면 곧 옳습니다. 스님이 이르되 화상이 어지럽게 달려서 무엇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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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到*疏山 疏山問 得力處道將一句來 師云 請和尙高聲問 疏山便高聲問 師云 和尙蚤朝喫粥麽 疏山云 作麽生不喫粥 師云 亂叫喚作麽 又因疏山示衆云 老僧*咸通年已前會得法身邊事 咸通年已後會得法身向上事 師問 承聞和尙咸通年已前 會得法身邊事 咸通年已後 會得法身向上事 是不 疏山云 是 師云 如何是法身邊事 疏山云 枯樁 師云 如何是法身向上事 疏山云 非枯樁 師云 還許學人說道理也無 疏山云 許儞說 師云 枯樁豈不是明法身邊事 非枯樁豈不是明法身向上事 疏山云 是 師云 法身還該一切不 疏山云 作麽生不該 師指淨甁云 法身還該這箇麽 疏山云 闍黎莫向淨甁邊會 師便禮拜
●疏山 匡仁禪師 嗣洞山良价 見上潙山錄疏山下
●咸通 唐懿宗時年號
스님이 疏山에 이르렀다. 소산이 묻되 득력한 곳을 한 구절 말해 가져오너라. 스님이 이르되 청컨대 화상은 고성으로 물으시오. 소산이 곧 고성으로 물었다. 스님이 이르되 화상은 이른 아침에 죽을 드셨습니까. 소산이 이르되 어찌 죽을 먹지 않았으랴. 스님이 이르되 叫喚하여 무엇하시렵니까. 또 소산이 시중해 이르되 노승이 咸通年 已前엔 법신 쪽의 일을 알았고 함통년 이후엔 법신의 향상사를 알았다 함으로 인해 스님이 묻되 받들어 듣건대 화상이 함통년 이전엔 법신 쪽의 일을 알았고 함통년 이후엔 법신의 향상사를 알았다 하셨다 하니 그렇습니까. 소산이 이르되 그렇다. 스님이 이르되 무엇이 이 법신 쪽의 일입니까. 소산이 이르되 마른 말뚝이다. 스님이 이르되 무엇이 이 법신의 향상사입니까. 소산이 이르되 마른 말뚝이 아니다. 스님이 이르되 학인이 도리를 설함을 도리어 허락하십니까 또는 아닙니까. 소산이 이르되 너의 설함을 허락한다. 스님이 이르되 마른 말뚝은 어찌 이는 법신 쪽의 일을 밝힘이 아니겠습니까. 마른 말뚝이 아님은 어찌 이는 법신의 향상사를 밝힘이 아니겠습니까. 소산이 이르되 그렇다. 스님이 이르되 법신이 도리어 일체를 갖춥니까. 소산이 이르되 어찌 갖추지 않겠는가. 스님이 정병을 가리키고 묻되 법신이 도리어 이것을 갖춥니까. 소산이 이르되 사리는 정병 쪽을 향해 알지 말아라. 스님이 곧 예배했다.
●疏山 匡仁禪師니 동산양개를 이었음. 위 위산록 疏山 아래를 보라.
●咸通(860~873) 唐나라 의종 때의 연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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