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일적

태화일적(泰華一滴) 981

태화당 2020. 11. 28. 08:26

981每見近時宗師 敎人提箇話頭 萬法歸一 一歸何處 又敎人看 僧問趙州 狗子還有佛性也無 州云無 使其朝參暮參 疑來疑去 謂之大疑 必有大悟 雖是一期善巧方便 其奈愈添障礙 以故愚癡之輩 一丁不識 竊吾形服 經敎不知 戒律不守 問著百無所能 但道我請益善知識 擧箇話頭 口裏誦心裏想 如三家邨裏 學堂敎小兒子念上大人相似 …… 吾今敎汝直下知歸 當頭領略 汝卽今自己昭昭靈靈了了常知底 與空劫那畔未有人物世界已前 一段廣大光明 曾無少異 只爲瞥起一念 便有三界*二十五有 輪轉升沈 無休無息 如今將此一念回光反照 湛如止水 瑩若明珠 常覺不昧 寂而常照 照而常寂 至於出死入生 捨身受身 去來自在 如游園觀 或示*三十二應 如觀音大士 或現千百億身 如釋迦世尊 至如聲聞悟四諦法 緣覺悟十二因緣 菩薩修六度萬行 佛住等覺玅覺 皆不離此一念回光反照之效也 笑隱大訢語錄二

 

매양 근시(近時)의 종사를 보매 사람에게 화두(話頭)를 들게 하나니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거니와 하나는 어느 곳으로 돌아가느냐. 또 사람에게 간()하게 하되 중이 조주에게 묻되 구자(狗子; )는 도리어 불성이 있습니까 또는 없습니까. 조주가 이르되 없다(). 그들로 하여금 조참모참(朝參暮參)하게 하면서 의래의거(疑來疑去)하라 하나니 이르되 대의(大疑)라야 반드시 대오(大悟)가 있다 한다. 비록 이 일기(一期)의 선교(善巧)한 방편이긴 하지만 더욱 장애를 더함을 그 어찌 하겠는가. 연고로써 우치(愚癡)한 무리가 일정도 알지 못하면서(一丁不識; 한 글자도 모름을 형용) 우리의 형복(形服; 형상과 服飾)을 훔쳐 경교도 알지 못하고 계율도 지키지 않고 물어보면 온갖 것에 능한 바가 없으면서 단지 말하기를 나는 선지식에게 청익(請益)하여 화두를 든다. 입속에 외우고 마음 속에 상상(想像)함이 예컨대() 삼가촌(三家邨; 과 같음) 안의 학당(學堂)에서 소아자(小兒子; 소아니 는 조사)에게 상대인(上大人)을 외우게 함과 상사(相似)하다 …… 내가(大訢이니 元代 양기파승. 誨機元熙를 이었음) 이제 너회로 하여금 직하(直下; 바로)에 돌아갈 곳을 알고(知歸) 당두(當頭; 當面. 當下)에 영략(領略; 領悟)하게 하겠다. 너희가 즉금(卽今) 자기의 소소영령(昭昭靈靈)하고 요료상지(了了常知)한 것은 공겁나반(空劫那畔)의 인물과 세계가 있지 아니한 이전의 일단(一段)의 광대한 광명과 더불어 일찍이 조금의 다름도 없다. 다만 별안간 일념을 일으키기 때문에 바로(便) 3()25(*二十五有)가 있어져 윤전(輪轉)하고 승침(升沈)하면서 무휴무식(無休無息)한다. 여금에 이 일념을 가지고 회광반조(回光反照)하면 맑기가 지수(止水)와 같고 밝기가 명주(明珠)와 같아서 늘 각()하여 어둡지 않고(不昧) 고요하면서 늘 비추고 비추면서 늘 고요하다. 출사입생(出死入生)하고 사신수신(捨身受身)함에 이르러 거래가 자재하여 원관(園觀; 은 높고 큰 건축물)을 노닒과 같다. 32(*三十二應)을 보임이 관음대사와 같고 혹 천백억신(千百億身)을 나타냄이 석가세존과 같고 내지() 성문이 4제법(四諦法)을 깨침과 연각이 12인연을 깨침과 보살이 6(六度; 6바라밀)의 만행을 닦음과 불타가 등각과 묘각에 머묾 같은 게 모두 이 한 생각 회광반조(回光反照)의 효력을 여의지 않는다.

 

*二十五有; 인으로 말미암아 반드시 과를 얻으며 인과가 망하지 않는지라 고로 호칭하여 유()라 함. 천태사교의(天台四敎儀)에 가로되 말한 25유란 것은 4()4악취(惡趣)6() 아울러 범천ㆍ4()4공처(空處)ㆍ무상(無想)5나함(那含)이다(448을 이루고 6欲天과 아울러 梵王天15를 이루고 44空處23을 이루고 無想天 那含天25를 이룸). ()은 곧 25()며 총()은 곧 육도생사(六道生死).

*三十二應; 관세음보살이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각종 기류(機類)에 순응해 시현하는 32종의 형상(形相)을 가리킴. 수릉엄경6(首楞嚴經六)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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