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雲居悟和尙在龍門時 有僧被蛇傷 佛眼問曰 旣是龍門 爲什麽被蛇咬 悟卽應曰 果然現大人相 後傳此語到*昭覺圓悟云 龍門有此僧耶 *東山法道未寂寥爾
●雲居悟; 善悟(1074-1132) 宋代楊岐派僧 號高庵 洋州(陝西洋縣)李氏 年十一得度 佛眼淸遠法嗣 宣和初(1119) 出世古州天寧 翌年徙南康雲居 終身以簡約自奉 紹興二年(1132) 拽杖過天台 寂於華頂峰 [五燈會元二十 明高僧傳五]
●昭覺; 昭覺寺 位於四川成都北郊 素有川西第一叢林之稱 始建於唐貞觀年間 初名建元寺 宣宗時賜名昭覺寺 宋代改稱六祖寺 崇寧年間圓悟禪師於此說法 復稱昭覺寺 南宋紹興初年 敕改昭覺寺爲禪林 明崇禎十七年(1644) 毁於兵火 淸康熙五年(1666)重修
●東山; 位於湖北黃梅之雙峰山 原稱馮茂山(又稱馮墓山馮母山) 其山位於縣境之東 故又稱東山 亦稱五祖山 禪宗四祖道信 五祖弘忍 皆住此山接引學人 擧揚禪風 世稱其所傳禪法爲東山法門 又稱東山淨門 唐上元二年(6 75) 弘忍示寂 門人神秀等葬其遺骸於此 後師戒 秀禪師 法演等 亦先後來住 其中 法演乃楊岐派之大哲 山腰有眞慧寺 爲弘忍所開創 [宋高僧傳八 傳燈錄三 傳法正宗記六 佛祖歷代通載十九]
【54】 운거오(*雲居悟; 善悟) 화상이 용문(龍門)에 있을 때 어떤 중이 뱀에게 손상됨을 입었다. 불안(佛眼; 淸遠)이 문왈(問曰) 이미 이 용문이거늘 무엇 때문에 뱀에 물림을 입었는가. 선오(善悟)가 곧 응답해 가로되 과연 대인상(大人相)을 나타내었구나. 후에 차어(此語)를 전하여 소각(*昭覺; 昭覺寺)에 이르자 원오(圓悟)가 이르되 용문에 이런 중이 있었는가. 동산(*東山)의 법도(法道)가 적료(寂寥)하지 않았다.
●雲居悟; 선오(善悟; 1074-1132)니 송대 양기파승. 호는 고암(高庵)이며 양주(섬서 양현) 이씨. 나이 11에 득도(得度)했고 불안청원(佛眼淸遠)의 법사. 선화 초(1119) 고주 천녕에서 출세했고 다음해 남강 운거로 옮겼음. 종신토록 간약(簡約)으로 스스로 봉사했음. 소흥 2년(1132) 주장자를 끌고 천태에 이르렀고 화정봉에서 입적했음 [오등회원20. 명고승전5].
●昭覺; 소각사(昭覺寺)니 사천(四川) 성도(成都) 북교(北郊)에 위치함. 본디 천서(川西) 제일총림이란 호칭이 있었음. 당 정관년 간 처음 건립했고 처음 이름은 건원사였는데 선종 때 소각사의 이름을 주었음. 송대 육조사로 개칭했음. 숭녕년 간 원오선사(圓悟禪師)가 여기에서 설법했고 다시 소각사로 일컬었음. 남송 소흥 초년 칙령으로 소각사를 고쳐 선림(禪林)으로 삼았음. 명 숭정 17년(1644) 병화(兵火)에 훼멸되었고 청 강회 5년(1666) 중수했음.
●東山; 호북 황매의 쌍봉산에 위치함. 원래의 명칭은 풍무산(또 명칭이 풍묘산ㆍ풍모산)이었음 그 산은 현경(縣境)의 동에 위치하는지라 고로 또 명칭이 동산(東山)이며 또 명칭이 오조산(五祖山)임. 선종 4조 도신과 5조 홍인이 모두 이 산에 거주하면서 학인을 접인하고 선풍을 거양했으며 세칭 그들이 전한 바의 선법을 동산법문(東山法門)이라 하며 또 명칭이 동산정문(東山淨門)임. 당 상원 2년(675) 홍인이 시적하자 문인 신수 등이 그 유해를 여기에 안장했음. 후에 사계ㆍ수선사ㆍ법연 등이 또한 선후로 와서 거주했음. 그 중에 법연은 곧 양기파의 대철(大哲)임. 산 허리에 진혜사가 있으며 홍인이 개창한 것이 됨 [송고승전8. 전등록3. 전법정종기6. 불조역대통재19].
선문염송집주 5책 1질로 발간되었습니다 (tistory.com)
선문염송집주 5책 1질로 발간되었습니다
2022년 3월 발행. 150부. 5책 1질. 총 4,842쪽, 12.5pt. 4․6배판. 하드. 양장. 정가 60만 원. 한문주석 1만 여 개로 염송본문의 各則을 해석하고 전체를 한글로 번역. 주석의 쪽 수가 본문을 조금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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