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界無法言猶在耳 何處求心不勞重擧 自點檢看 打云 是什麽 白雲爲蓋頭上安頭 千重萬重 流泉作琴聞麽 相隨來也 一聽一堪悲 一曲兩曲無人會不落宮商非干角徵 借路經過 *五音*六律盡分明 自領出去 聽則聾 雨過夜塘秋水深*迅雷不及掩耳 直得拖泥帶水 在什麽處 便打
●五音; 宮商角徵羽
●六律; 六律與六呂 六律 黃鐘 太簇 姑洗 蕤賓 夷則 無射 六呂 大呂 夾鐘 仲呂 林鐘 南呂 應鐘
●迅雷不及掩耳; 比喩來勢凶猛 使人來不及防備 ▲辯正論六 炎威赫耀 童子不能正目而視 迅雷奮擊 懦夫不能張耳而聽
3계에 법이 없거늘 말씀이 아직 귀에 있다. 어느 곳에서 마음을 구할 것인가 노고롭게 거듭 들지 말고 스스로 점검해 보아라. 때리고 이르되 이 뭣고. 백운으로 덮개를 삼고 머리 위에 머리를 얹음이니 천 겹 만 겹이다. 유천(流泉)으로 거문고를 삼는다 듣느냐. 서로 따라온다. 한 번 들으면 한 번 가히 슬프다. 한 곡조 두 곡조를 아는 사람이 없어 궁상(宮商)에 떨어지지 않고 각치(角徵)에 상간(相干)되지 않는다. 길을 빌려 지나감이다. 5음(*五音)과 6률(*六律)이 다 분명하니 스스로 영해(領解)하고 나가거라. 듣는다면 곧 귀 먹으리라. 야당(夜塘; 밤의 못)에 비가 지나가니 추수(秋水)가 깊다 빠른 우레인지라 귀 막음이 미치지 못한다(*迅雷不及掩耳). 바로 타니대수(拖泥帶水)함을 얻었다. 어느 곳에 있느냐. 문득 때려주리라.
●五音; 궁상각치우(宮商角徵羽).
●六律; 육률(六律)과 육려(六呂). 육률은 황종ㆍ태주ㆍ고선ㆍ유빈ㆍ이칙ㆍ무역. 육려는 대려ㆍ협종ㆍ중려ㆍ임종ㆍ남려ㆍ응종.
●迅雷不及掩耳; 내세(來勢)가 흉맹(凶猛)하여 사람이 와서 방비에 미치지 못하게 함에 비유함. ▲변정론6. 불꽃의 위력이 혁요(赫耀; 환히 빛남)하매 동자가 능히 정목(正目)으로 보지 못하고 신뢰(迅雷)가 분격(奮擊)하매 나부(懦夫; 나약한 사내)가 능히 귀를 벌여 듣지 못한다.
三界無法何處求心 雪竇頌得 一似華嚴境界 有者道 雪竇無中唱出 若是眼皮綻底 終不恁麽會 雪竇去他傍邊 貼兩句道 白雲爲蓋 流泉作琴 *蘇內翰見*照覺 有頌云 溪聲便是*廣長舌 山色豈非淸淨身 夜來八萬四千偈 他日如何擧似人 雪竇借流泉 作一片長舌頭 所以道 一曲兩曲無人會 不見*九峰虔和尙道 還識得命麽 流泉是命 湛寂是身 千波競起是文殊家風 一亘晴空 是普賢境界 流泉作琴 一曲兩曲無人會 這般曲調 也須是知音始得 若非其人 徒勞側耳 *古人道 聾人也唱*胡家曲 好惡高低總不聞 雲門道 擧不顧 卽差互 擬思量 何劫悟 擧是體 顧是用 未擧已前 *朕兆未分已前見得 坐斷要津 若朕兆纔分見得 便有照用 若朕兆分後見得 落在意根 雪竇忒殺慈悲 更向爾道 却似雨過夜塘秋水深 此一頌曾有人論量 美雪竇有翰林之才 雨過夜塘秋水深 也須是急著眼看 更若*遲疑 卽討不見
●蘇內翰; 指北宋居士蘇軾 唐宋稱翰林爲內翰 蘇軾(1036-1101) 北宋居士 四川眉山人 字子瞻 自號東坡 唐宋八大家之一 工詩詞 竝擅書畫 元豐三年(1080) 訪江州東林禪院常總禪師(嗣黃龍慧南) 於對談中有悟 遂贈詩偈一首 溪聲便是廣長舌 山色豈非淸淨身 夜來八萬四千偈 他日如何擧似人 吐露其悟境 至今仍膾炙人口 遺作有東坡全集一一五卷 東坡易傳九卷 東坡書傳十三卷 東坡志林五卷 東坡詞一卷等 [佛祖統紀四十六 普燈錄二十三 東坡先生年譜(東坡七集卷首) 宋史三三八]
●照覺; 照覺常總 常總(1025-1091) 宋代黃龍派僧 劍州尤谿(四川劍閣)人 俗姓施 字照覺 又稱常聰 十一歲依寶雲寺文兆出家 從契思受具足戒 後隨黃龍慧南 參究二十年 竝嗣其法 慧南歿 住泐潭寶峰寺 後移江州(江西九江)東林寺 元豐三年(1080) 敕改廬山東林律寺爲禪林 師奉命駐錫說法 其徒以爲應慧遠之讖 吾滅七百年後 有肉身大士革吾道場 遂大揚法化 曾與蘇軾交遊 五年 神宗敕主相國寺智海禪院 固辭不受 乃賜紫衣及廣惠禪師之號 元祐三年(1088) 賜號照覺禪師 六年示寂 壽六十七 [禪林僧寶傳二十四 釋氏稽古略四 續傳燈錄十六]
●廣長舌; 廣長舌相 佛三十二相之一 略稱廣長舌 諸佛之舌廣而長 柔軟紅薄 能覆面至髮際 如赤銅色 此相具有兩種表徵 一語必眞實 二辯說無窮 非餘人所能超越者 大智度論八 若人舌能覆鼻 言無虛妄 何況乃至髮際 我心信佛必不妄語 又按中阿含四十一梵摩經 增一阿含經八 太子瑞應本起經上等 除諸佛之外 轉輪聖王亦具有此相
●九峰虔; 九峰道虔 道虔(?-923) 五代僧 俗姓劉 福州(今屬福建)人 參石霜慶諸領旨 爲侍者 親依數年 慶諸歸寂 衆請道虔繼丈席 後遷瑞州(江西高安)九峰 世稱九峰虔 晩居石門 徒衆益盛 後居泐潭而終 卒諡大覺禪師 [傳燈錄十六 五燈會元六]
●古人道; 聯燈會要二十一道場山如訥 僧問 如何得聞性不隨緣 師云 汝聽看 僧作禮 師云 聾人也唱胡家曲(傳燈錄十五作胡笳調) 好惡高低自不聞 ◆如訥 五代禪僧 目有重瞳 手垂過膝 嗣翠微無學(靑原下三世) 住安吉(今浙江安吉北)道場山 [傳燈錄十五]
●胡家曲; 諸禪錄頻出胡家曲三字 祖庭事苑一 胡家曲 胡家 當作胡笳 笳 笛之類 胡人吹之爲曲 漢李陵答蘇武書云 胡笳互動 牧馬悲鳴 今借此以況吾道 新豐云 胡笳曲子不墮五音 韻出淸霄任君吹唱是也
●朕兆未分已前; 指天地未分以前 父母未生以前 朕兆 與徵候兆朕同義
●遲疑; 猶豫不決 遲 猶豫
3계에 법이 없거늘 어느 곳에서 마음을 구할 것인가 하니 설두가 송득(頌得)함이 화엄경계(華嚴境界)와 일사(一似)하다. 어떤 자는 말하되 설두가 무(無) 가운데에서 창출(唱出)했다 하나니 만약 이 안피(眼皮)가 터진 자(底)라면 마침내 이러히 이회하지 않으리라. 설두가 저(반산의 垂語) 방변(傍邊)으로 가서 양구(兩句)를 붙여 말하되 백운으로 덮개를 삼고 유천(流泉)으로 거문고를 삼는다 하였다. 소내한(*蘇內翰)이 조각(*照覺)을 참견(參見)하고 송이 있어 이르되 계성(溪聲)이 곧 이 광장설(*廣長舌)이거늘/ 산색인들 어찌 청정신(淸淨身)이 아니랴/ 야래(夜來)의 8만4천 게를/ 다른 날 어떻게 사람들에게 거사(擧似)할까 하였으니 설두가 유천(流泉)을 빌려 한 조각의 긴 설두(舌頭; 혀. 頭는 조사)로 삼은지라 소이로 말하되 한 곡조 두 곡조를 아는 사람이 없어 라고 하였다. 보지 못했는가, 구봉건(九峰虔) 화상이 말하되 도리어 명(命)을 식득(識得)하느냐, 유천(流泉)은 이 명(命)이며 담적(湛寂)은 이 신(身)인지라 천파(千波)가 경기(競起)함은 이 문수가풍(文殊家風)이며 청공(晴空)에 한 줄기 뻗친 것은 이 보현경계(普賢境界)다 하였다. 유천(流泉)으로 거문고를 삼으니 한 곡조 두 곡조를 아는 사람이 없어 라고 하니 이런 종류(這般)의 곡조는 또한 모름지기 이 지음(知音)이라야 비로소 옳다. 만약 그 사람(지음)이 아니면 귀 기울임이 도로(徒勞; 헛수고)다. 고인이 말하되(*古人道) 귀 먹은 사람도 또한 호가곡(*胡家曲)을 부르지만 호악고저(好惡高低)를 모두 듣지 못한다 했다. 운문이 말하되 거(擧)하매 고(顧)하지 않더라도/ 곧 차호(差互; 交錯이니 서로 뒤섞여서 얼크러짐)거늘/ 헤아려 사량한다면/ 어느 겁에 깨치리오. 거(擧)는 이 체(體)며 고(顧)는 이 용(用)이니 거(擧)하지 아니한 이전(已前)과 짐조가 나뉘지 아니한 이전(*朕兆未分已前)을 보아 얻어야 요진(要津)을 좌단한다. 만약 짐조가 겨우 나뉨을 보아 얻으면 곧 조용(照用)이 있고 만약 짐조가 나뉜 후에 보아 얻으면 의근(意根)에 떨어져 있다. 설두가 자비가 특쇄(忒殺; 너무 심함)하여 다시 너희를 향해 말하되 도리어 야당(夜塘; 밤의 못)에 비가 지나가니 추수(秋水)가 깊음과 흡사하다 하였다. 이 1송을 일찍이 어떤 사람이 논량(論量)하여 설두를 찬미하되 한림(翰林; 翰林學士)의 재능이 있다 하였다. 야당(夜塘)에 비가 지나가니 추수(秋水)가 깊다 한 것을 또한 모름지기 이 급히 착안하여 보아야 하리니 다시 만약 지의(*遲疑)하면 곧 찾더라도 보지 못하리라.
●蘇內翰; 북송의 거사 소식(蘇軾)을 가리킴. 당ㆍ송에선 한림(翰林)을 일컬어 내한이라 했음. 소식(蘇軾) (1036-1101) 북송 거사. 사천 미산 사람이며 자는 자첨(子瞻)이며 자호(自號)가 동파(東坡)니 당송 8대가(大家)의 하나. 시사(詩詞)에 공교(工巧)했고 아울러 서화(書畫)에 뛰어났음(擅). 원풍(元豐) 3년(1080) 강주(江州) 동림선원(東林禪院) 상총선사(常總禪師; 황룡혜남을 이었음)를 참방하여 대담하던 중에 깨침이 있었음. 드디어 시게 1수를 드렸으니 계성(溪聲)이 곧 이 광장설(廣長舌)이거늘/ 산색인들 어찌 청정신이 아니랴/ 야래(夜來)의 팔만사천 게를/ 다른 날 어떻게 사람들에게 거사(擧似; 들어 보임)할까. 그 깨친 경계를 토로했는데 지금토록 그대로 인구(人口)에 회자(膾炙)됨. 유작(遺作)에 동파전집 115권ㆍ동파역전 9권ㆍ동파서전 13권ㆍ동파지림 5권ㆍ동파사 1권 등이 있음 [불조통기46. 보등록23. 동파선생연보(동파7집권수) 송사338].
●照覺; 조각상총임. 상총(常總) (1025-1091) 송대 황룡파승. 검주 우계(사천 검각) 사람이며 속성은 시(施)며 자는 조각(照覺)이니 또 명칭이 상총(常聰)임. 11세에 보운사 문조에게 의지해 출가했고 계사(契思)를 좇아 구족계를 받았음. 후에 황룡혜남(黃龍慧南)을 따르며 참구하기 20년이었고 아울러 그의 법을 이었음. 혜남이 죽자 늑담 보봉사에 주(住)했고 후에 강주(江州; 강서 구강) 동림사(東林寺)로 옮겼음. 원풍(元豐) 3년(1080) 칙명으로 여산 동림율사(東林律寺)를 고쳐 선림으로 삼았는데 스님이 명을 받들어 주석하며 설법했음. 그 도중이 혜원(慧遠)의 참(讖)에 응함으로 삼았으니 내가 멸한 후 7백 년 후 육신대사(肉身大士)가 있어 나의 도량을 혁신하리라 했다 함. 드디어 법화를 크게 날렸음. 일찍이 소식(蘇軾)과 교유했음. 5년 신종이 칙령해 상국사 지해선원을 주지하라 했으나 고사하고 받지 않았음. 이에 자의(紫衣) 및 광혜선사(廣惠禪師)의 호를 주었음. 원우(元祐) 3년(1088) 조각선사(照覺禪師)란 호를 주었고 6년에 시적했음. 나이 67 [선림승보전24. 석씨계고략4. 속전등록16].
●廣長舌; 광장설상(廣長舌相)이니 불타의 32상의 하나. 약칭이 광장설임. 제불의 혀는 넓고 길며 유연하고 붉고 얇으며 능히 얼굴을 덮되 머리카락 가에 이르며 붉은 구리 색과 같음. 이 상(相)은 두 가지 표징(表徵; 징표)을 갖추어 있음. 1은 언어가 반드시 진실하고 2는 변설이 무궁하여 여타의 사람이 능히 초월할 바가 아닌 것임. 대지도론8 어떤 사람이 혀가 능히 코를 덮으면 언어에 허망이 없거늘 어찌 하물며 이에 머리카락 가에 이름이겠는가. 나의 마음으로 부처는 반드시 망어를 하지 않음을 믿는다. 또 중아함41범마경ㆍ증일아함경8ㆍ태자서응본기경상 등을 안험하니 제불을 제한 외에 전륜성왕도 또한 이 상을 갖추고 있음.
●九峰虔; 구봉도건임. 도건(道虔) (?-923) 오대승. 속성 유(劉). 복주(지금 복건에 속함) 사람. 석상경제(石霜慶諸)를 참하여 영지(領旨; 지취를 깨침)했고 시자가 되어 친히 의지하기 몇 년이었음. 경제가 귀적(歸寂)하자 대중이 도건에게 청해 장석(丈席)을 이었음. 후에 서주(瑞州; 강서 고안) 구봉으로 옮겼으며 세칭이 구봉건(九峰虔)임. 만년에 석문에 거주했는데 도중이 더욱 성했음. 후에 늑담에 거주하다가 마쳤음. 죽어서의 시호는 대각선사 [전등록16. 오등회원6].
●古人道; 연등회요21 도량산여눌(道場山如訥). 중이 묻되 어찌해야 성(性)이 수연(隨緣)하지 않음을 얻겠습니까. 스님이 이르되 네가 들어보아라(聽看). 중이 작례(作禮)했다. 스님이 이르되 귀 먹은 사람도 또한 호가곡(胡家曲)을 부르지만(전등록15에 胡笳調로 지어졌음) 호악고저(好惡高低)를 스스로 듣지 못한다. ◆如訥 오대 선승. 눈에 중동(重瞳)이 있었고 손을 내리면 무릎을 지났음. 취미무학(翠微無學; 청원하3세)을 이었고 안길(지금의 절강 안길 북) 도량산(道場山)에 거주했음 [전등록15].
●胡家曲; 여러 선록에 호가곡(胡家曲) 3자가 자주 나옴. 조정사원1 호가곡(胡家曲) 호가(胡家)는 마땅히 호가(胡笳)로 지어야 하나니 가(笳; 갈잎피리)는 피리 종류며 호인(胡人)이 그것을 불어 곡을 만듦. 한(漢)의 이릉(李陵)이 소무(蘇武)에게 답한 글에 이르되 호가(胡笳)가 호동(互動)하고 목마(牧馬)가 비명(悲鳴)하다 했거니와 지금 이를 가차(假借)하여 오도(吾道)에 비황(比況; 況은 비유할 황)함이다. 신풍(新豊; 洞山良价가 처음 新豊山에 駐錫했음)이 이르되 호가곡자(胡笳曲子)가 5음(音)에 떨어지지 않는다, 운(韻)이 청소(淸霄)에서 나오나니 그대의 취창(吹唱)하는 대로 맡긴다 한 게 이것이다.
●朕兆未分已前; 천지가 나뉘지 아니한 이전, 부모가 나지 아니한 이전을 가리킴. 짐조는 징후ㆍ조짐과 같은 뜻.
●遲疑; 유예(猶豫)하며 결단하지 못함. 지(遲)는 유예(猶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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