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철취(覺鐵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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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일개환일개(殺一箇還一箇)
평생살우환무죄(平生殺牛還無罪)
선사무어정전백(先師無語庭前栢)
절기착과각철취(切忌錯過角鐵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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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개를 죽이고 한 개를 돌려준지라
평생 소를 죽여도 도리어 죄가 없다 하였네
선사(先師)께서 뜰 앞의 잣나무를 말하지 않았다 하니
각철취(角鐵)를 잘못 감과(勘過)함을 간절히 꺼리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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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각철취(覺鐵觜)는 광효혜각(光孝慧覺)이니 조주종심(趙州從諗)의 법사(法嗣). 제방에서 각철취라고 호칭함. 취(觜)는 취(嘴)와 같음. 부리 취.
1~4행 속사(俗士)가 묻되 모갑(某甲)이 평생 소를 죽였는데 도리어 죄가 있습니까 아닙니까. 스님(慧覺)이 가로되 죄가 없느니라. 가로되 무엇 때문에 죄가 없습니까. 스님이 가로되 한 개를 죽이고 한 개를 돌려주었느니라 (殺一箇還一箇) [五燈嚴統卷三 慧覺章]. 법안(法眼. 文益이니 慧能下九世)이 묻되 최근에 어느 곳을 떠났습니까. 스님(慧覺이니 慧能下五世)이 가로되 조주(趙州)니라. 법안이 가로되 받들어 듣자오니(承聞. 承은 받들 승. 받을 승. 이을 승) 조주가 정전백수자화(庭前栢樹子話)가 있다던데 그렇습니까 아닙니까. 스님이 가로되 없느니라. 법안이 가로되 왕래인(往來人)이 다 이르기를 중이 묻되 무엇이 이 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입니까. 조주가 가로되 뜰 앞의 잣나무니라 (庭前栢樹子) 하셨다는데 상좌(上座)는 어찌하여 없다고 말함을 얻습니까. 스님이 가로되 선사(先師)께서 실로 이 말씀이 없었으니 화상은 선사(先師)를 비방하지 않음이 좋으니라 [五燈嚴統卷三 慧覺章]. 감과(勘過)는 허물을 살핌. 감(勘)은 살필 감. 과(過)는 조자(助字)로도 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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