十三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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達磨不來東土 二祖不往西天 【從容錄五 八一則 玄沙師備語】
달마가 동토에 오지 않았고 이조가 서천에 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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煩惱卽是菩提 障礙皆名解脫 【元叟行端錄二】
번뇌가 곧 이 보리며 장애가 다 이름이 해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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運籌帷幄之中 決勝千里之外 【從容錄一 一二則】
주책을 유악 가운데에서 운행해 천 리 밖의 승리를 결정하다.
籌는 投壺살 주. 算가지 주. 籌策(利害를 打算한 끝에 생각해 낸 策略). 帷는 휘장 유. 幄은 휘장 악.
良籌 漢高帝가 功臣을 冊封하자 누가(或) 이르기를 張良(?-서기전 168. 漢高祖의 功臣)은 일찍이 전투의 공이 있지 않습니다. 고제가 가로되 籌策을 帷帳 중에서 움직여 千里 밖에서 決勝한 것은(運籌策帷유帳中 決勝千里外) 子房(張良의 字)의 功이다(漢書卷四十에 나오는 말) [祖庭事苑卷第七].
運退黃金失色 時來瓦礫生光 【湛然圓澄錄三】
운세가 물러가면 황금도 빛을 잃고 시절이 오면 와력도 빛을 낸다.
礫은 자갈 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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愈退步愈有力 愈不會愈現成 【癡絶道冲錄下】
더욱 퇴보하면 더욱 힘이 있고 더욱 알지 못하면 더욱 현성한다.
愈는 더욱 유.
戢玄機於未兆 藏冥運於卽化 【拈頌二 四一則】
미조에 현기를 거두고 즉화에 명운을 감추다.
戢은 거둘 집. 玄機는 현묘한 기. 未兆는 징조가 일어나기 전. 兆는 징조 조. 冥運은 그윽한 운세. 명은 아득할 명. 그윽할 명. 어두울 명. 卽化는 즉시의 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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會得祖師現前 不會也難逃避 【拈頌六 一八八則】
알면 조사가 현전하려니와 알지 못해도 또한 도피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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