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교(藏敎)의 수행인(修行人)과 더불어 위(位)를 약명(略明)하겠다. 초(初) 성문(聲聞)의 위(位)를 밝히나니 둘로 나눈다. 초(初)는 범(凡)이며 2는 성(聖)이다. 범(凡)이 또 둘이니 외범(*外凡)과 내범(*內凡)이다. 외범(外凡)을 해석하는 중에 스스로 셋으로 나뉜다. 초(初) 5정심(*五停心)이다. 1. 다탐중생(多貪衆生)은 부정관(不淨觀)이며 2. 다진중생(多嗔衆生)은 자비관(慈悲觀)이며 3. 다산중생(多散衆生)은 수식관(數息觀)이며 4. 우치중생(愚癡衆生)은 인연관(因緣觀)이며 5. 다장중생(多障衆生)은 염불관(念佛觀)이다. 2는 별상념처(別相念處. 전과 같이 四念處가 이것이다)며 3은 총상념처(*總相念處)니 1은 신(身)이 부정(不淨)함을 관함이며 수(受)ㆍ심(心)ㆍ법(法)도 모두 부정하다. 내지 법이 무아(無我)임을 관하나니 신(身)ㆍ수(受)ㆍ심(心)도 또한 무아이다. 중간은 예지(例知)하라(이상의 三科는 이름이 外凡이며 또한 이름이 *資糧位다). 2. 내범(內凡)을 밝히나니 넷이 있다. 이르자면 난ㆍ정ㆍ인ㆍ세제일(*煗 頂 忍 世第一)이다(이 四位는 內凡이 되나니 또한 이름이 加行位며 또 이름이 四善根位다). 상래(上來)의 내범(內凡)과 외범(外凡)은 총명(總名)이 범위(凡位)며 또한 이름이 7방편위(*七方便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