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단경

단경 懺悔第六 02

태화당 2022. 12. 22. 07:56

今與汝等授無相懺悔 滅三世罪 令得三業淸淨 善知識 各隨我語 一時道 弟子等 從前念今念及後念 念念不被愚迷染 從前所有惡業愚迷等罪 悉皆懺悔 願一時銷滅 永不復起 弟子等 從前念今念及後念 念念不被憍誑染 從前所有惡業憍誑等罪 悉皆懺悔 願一時銷滅 永不復起 弟子等 從前念今念及後念 念念不被嫉妬染 從前所有惡業嫉妬等罪 悉皆懺悔 願一時銷滅 永不復起 善知識 已上是爲無相懺悔 云何名懺 云何名悔 懺者 懺其前愆 從前所有惡業愚迷憍誑嫉妬等罪 悉皆盡懺 永不復起 是名爲懺 悔者 悔其後過 從今以後 所有惡業愚迷憍誑嫉妬等罪 今已覺悟 悉皆永斷 更不復作 是名爲悔 故稱懺悔 凡夫愚迷 只知懺其前愆 不知悔其後過 以不悔故 前愆不滅 後過又生 前愆旣不滅 後過復又生 何名懺悔

 

이제 너희 등에게 무상참회(無相懺悔)를 수여(授與)하여 3()의 죄를 멸()하고 3(三業)이 청정함을 얻게 하여 주겠다. 선지식이여, 각자 나의 말을 따라 일시에 말하라. 제자(弟子) 등은 전념(前念), 금념(今念) 및 후념(後念)으로 좇아 염념(念念)이 우미염(愚迷染; 愚迷汚染)을 입지 않겠습니다. 종전(從前)에 소유한 악업과 우미(愚迷) 등의 죄를 모두 다 참회하나니 원컨대 일시에 소멸하여 영원히 다시 일으키지 않겠습니다. 제자 등은 전념(前念), 금념(今念) 및 후념(後念)으로 좇아 염념이 교광염(憍誑染)을 입지 않겠습니다. 종전에 소유한 악업과 교광(憍誑; 교만과 속임) 등의 죄를 모두 다 참회하나니 원컨대 일시에 소멸하여 영원히 다시 일으키지 않겠습니다. 제자 등은 전념(前念), 금념(今念) 및 후념(後念)으로 좇아 염념이 질투염(嫉妬染)을 입지 않겠습니다. 종전에 소유한 악업과 질투 등 죄를 모두 다 참회하나니 원컨대 일시에 소멸하여 영원히 다시 일으키지 않겠습니다. 선지식이여, 이상(已上)이 이 무상참회(無相懺悔)가 된다. 무엇을(云何) 이름해 참()이며 무엇을 이름해 회()인가. ()이란 것은 그 전건(前愆; 앞의 허물)을 참()함이니 종전에 소유한 악업ㆍ우미(愚迷)ㆍ교광(憍誑)ㆍ질투 등의 죄를 모두 다 참()하여 영원히 다시 일으키지 않음이니 이를 이름하여 참()이다. ()란 것은 그 후과(後過; 뒤의 허물)를 회()함이니 지금으로부터 이후(以後)에 소유한 악업ㆍ우미(愚迷)ㆍ교광(憍誑)ㆍ질투 등의 죄를 이제 이미 각오(覺悟)하고 모두 다 영단(永斷)하여 다시()는 거듭() 짓지 않음이니 이를 이름하여 회(). 고로 명칭이 참회다. 범부는 우미(愚迷)하여 다만 그 전건(前愆)을 참()할 줄만 알고 그 후과(後過)를 회()할 줄 알지 못하나니 불회(不悔)하는 연고로써 전건(前愆)이 멸하지 않고 후과(後過)가 또 난다. 전건이 이미 멸하지 않고 후과가 다시 또 나거늘 어찌 참회라고 이름하겠는가.

 


三業; 三藏法數七 三業[出析玄記] 一身業 身業卽身所作之業也 有善有惡 若殺生偸盜邪婬 卽身惡業也 二語業 語業卽口所說之業也 有善有惡 若妄言綺語惡口兩舌 卽口惡業也 三意業 意業卽意所起之業也 有善有惡 若貪欲瞋恚邪見 卽意惡業也

삼장법수7. 3() [출석현기] 1. 신업(身業) 신업이란 몸이 짓는 바의 업이니 선도 있고 악도 있음. 이에() 살생ㆍ투도(偸盜)ㆍ사음(邪婬)은 곧 몸의 악업임. 2. 어업(語業) 어업은 곧 입으로 설하는 바의 업이니 선도 있고 악도 있음. 이에 망언ㆍ기어(綺語; 교묘하게 꾸며대는 말)ㆍ악구(惡口; 다른 사람에게 악한 말을 함. 險口)ㆍ양설(兩舌; 이간질 하는 말)은 곧 입의 악업임. 3. 의업(意業) 의업이란 뜻으로 일으키는 업이니 선도 있고 악도 있음. 이에 탐욕ㆍ진에(瞋恚; 는 성낼 에)ㆍ사견(邪見)은 곧 뜻의 악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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