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9책(ㅊㅍ)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9책(ㅊㅋㅌㅍ) 472쪽

태화당 2019. 12. 19. 10:42

出生生飯之異名 出衆生食之略 僧人在食前分出少量飯食以示施給衆生與諸鬼神衆 稱爲出生 而非指未經煮熟之飯 五燈會元十八性空妙普 賊奉肉食 師如常齋 出生畢 乃曰 孰當爲我文之以祭

출생(出生) 생반(生飯)의 다른 이름이며 출중생식(出衆生食)의 약칭임. 승인이 식전(食前)에 소량의 반식(飯食)을 분출(分出)하여 중생과 모든 귀신중(鬼神衆)에게 시급(施給)함을 보임을 일컬어 출생이라 하는데 자숙(煮熟; 삶아 익힘)을 경과하지 아니한 반식을 가리킴이 아님. 오등회원18 성공묘보. 도적이 육식을 바치자 스님이 상시와 같이 재()하고 출생(出生)을 마쳤다. 이에 가로되 누가 마땅히 나를 위해 글로써 제사를 지내겠는가.

) --> 

出生離死超脫生死 進入解脫境界 五燈會元七玄沙師備 所以超凡越聖 出生離死 離因離果 超毘盧 越釋迦 不被凡聖因果所謾 一切處無人識得

출생리사(出生離死) 생사를 초탈하고 해탈 경계로 진입함. 오등회원7 현사사비. 소이로 초범월성(超凡越聖)하고 출생이사(出生離死)하고 비로(毘盧)를 초출하고 석가를 초월하여 범성인과(凡聖因果)의 속이는 바를 입지 않나니 일체처에서 식득(識得)할 사람이 없다.

) --> 

出生識八識十名之一 見八識十名 宗鏡錄五十 第八識十名者 (中略)四住持起發 名熏變識 五凡成聖 名爲出生識

출생식(出生識) 810명의 하나. 팔식십명을 보라. 종경록50. 810명이란 것은 (중략) 4. 주지(住持)하여 기발(起發)하나니 이름이 훈변식이다. 5. 범부가 성인을 이루나니 이름하여 출생식(出生識)이다.

) --> 

出生入死肇論疏下云 應物之生爲出 出生也 應物之滅爲入 入死也 大慧語錄二 若識得衲僧放身命處 則出生入死得大自在

출생입사(出生入死) 조론소하에 이르되 물()의 생()에 응함을 출()이라 하나니 출생(出生)이며 물의 멸()에 응함을 입()이라 하나니 입사(入死). 대혜어록2. 만약 납승의 방신명처(放身命處; 신명을 놓을 곳)를 알면 곧 출생입사(出生入死)에 대자재를 얻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