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世間上上藏】 五種如來藏之一 又作出世藏 眞實爲藏之義 謂正性離世間法一切之過失而眞實不壞 故稱此性爲出世藏 ▲宗鏡錄八十二 佛性論云 藏有五種 (中略)四出世間上上藏 出纏超過二乘菩薩
출세간상상장(出世間上上藏) 5종 여래장의 하나. 또 출세장(出世藏)으로 지음. 진실이 장(藏)의 뜻이 되나니 이르자면 정성(正性)이 세간법의 일체의 과실을 여의고 진실로 파괴되지 않으므로 고로 이 성(性)을 일컬어 출세장이라 함. ▲종경록82. 불성론에 이르되 장(藏)에 5종이 있다 (중략) 4. 출세간상상장(出世間上上藏) 출전(出纏)하여 2승(乘)과 보살을 초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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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世間上上智】 指佛菩薩之智 三智之一 諸佛菩薩觀察一切諸法寂靜之實相 證得如來地之智慧 此一智慧超出凡夫外道之世間智與聲聞緣覺之出世間智 故稱出世間上上智 [楞伽阿跋多羅寶經三] ▲御選語錄十三 有世間智 有出世間智 有世出世間上上智
출세간상상지(出世間上上智) 불보살의 지(智)를 가리킴. 3지(智)의 하나. 제불보살이 일체 제법의 적정(寂靜)한 실상을 관찰하여 여래지의 지혜를 증득함. 이 1지혜는 범부와 외도의 세간지와 성문과 연각의 출세간지를 초출하므로 고로 일컬어 출세간상상지임 [릉가아발다라보경3]. ▲어선어록13. 세간지가 있고 출세간지가 있고 출세간상상지(出世間上上智)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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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世間智】 指聲聞緣覺二乘之智 三智之一 二乘之人 以一切智修四諦十二因緣 能出離世間 故稱之爲出世間智 [楞伽阿跋多羅寶經三] ▲御選語錄十三 有世間智 有出世間智 有世出世間上上智
출세간지(出世間智) 성문과 연각의 2승의 지(智)를 가리킴. 3지의 하나. 2승의 사람이 일체지(一切智)로 4제(諦)와 12인연을 닦아 능히 세간을 출리하는지라 고로 이를 일컬어 출세간지라 함 [릉가아발다라보경3]. ▲어선어록13. 세간지가 있고 출세간지가 있고 출세간상상지(出世間上上智)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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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世果】 指獲得涅槃 涅槃爲出離塵世 證得菩提之極果 故稱爲出世果 ▲宗鏡錄十七 得世間報而六趣昇沈 成出世果而四聖高下
출세과(出世果) 열반을 획득함을 가리킴. 열반은 진세(塵世)를 출리하여 보리의 극과(極果)를 증득하므로 고로 일컬어 출세과라 함. ▲종경록17. 세간보(世間報)를 얻으면 6취(趣)에서 승침(昇沈)하고 출세과(出世果)를 이루면 4성(聖)에서 고하(高下)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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