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9책(ㅊㅍ)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9책(ㅊㅋㅌㅍ) 843쪽

태화당 2019. 12. 23. 11:40

八邪反於八正道者 一邪見 二邪思惟 三邪語 四邪業 五邪命 六邪方便 七邪念 八邪定也 六祖壇經 師言 使君善聽 惠能與說 世尊在舍衛城中 說西方引化 經文分明 去此不遠 若論相說 里數有十萬八千 卽身中十惡八邪

팔사(八邪) 8정도에 반대되는 것이니 1은 삿된 견()이며 2는 삿된 사유며 3은 삿된 말이며 4는 삿된 업이며 5는 삿된 명(; 목숨)이며 6은 삿된 방편이며 7은 삿된 염()이며 8은 삿된 정(). 육조단경. 스님이 말하되 사군(使君)은 잘 들어라. 혜능이 설해 주리라. 세존이 사위성(舍衛城) 가운데 있으면서 서방(西方)을 설해 접인(接引)하고 교화했으니 경문이 분명하며 여기와의 거리가 멀지 않다. 만약 모양을 논해 설하자면 이수(里數)108천이니 곧 몸속의 십악팔사(十惡八邪).


八相又作八相成道 八相示現 乃佛陀一生之化儀 總爲八種相 八相 經論所說存沒不同 祖庭事苑七 八相 一受胎 二降生 三處宮 四出家 五成佛 六降魔 七說法 八涅盤 憨山老人夢遊集十一 故隨劣機感 現小化身 八相成道 於鹿野苑 說三乘法

팔상(八相) 또 팔상성도ㆍ팔상시현으로 지음. 곧 불타의 일생의 화의(化儀)가 모두 8종상(八種相)이 됨. 8상은 경론에 설하는 바 존몰(存沒)이 부동(不同). 조정사원7. 8() 1은 수태(受胎)2는 강생이며 3은 처궁(處宮)이며 4는 출가며 5는 성불이며 6은 항마며 7은 설법이며 8은 열반이다. 감산노인몽유집11. 고로 열기(劣機)에 따라 감응하여 소화신(小化身)을 나타내어 팔상성도(八相成道)했으니 녹야원에서 삼승법(三乘法)을 설했다.

 

八相成道見八相 宗鏡錄十六 大涅槃經云 若言釋迦如來 從兜率天 降神母胎 乃至八相成道 此是聲聞曲見 故云 爲劣解衆生 母胎出現

팔상성도(八相成道) 팔상(八相)을 보라. 종경록16. 대열반경에 이르되 만약 말하기를 석가여래가 도솔천으로부터 모태에 강신(降神)하고 내지 팔상성도(八相成道)했다 하면 이것은 이 성문의 곡견(曲見)이다. 고로 이르되 열해(劣解)의 중생을 위해 모태에서 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