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八邪】 反於八正道者 一邪見 二邪思惟 三邪語 四邪業 五邪命 六邪方便 七邪念 八邪定也 ▲六祖壇經 師言 使君善聽 惠能與說 世尊在舍衛城中 說西方引化 經文分明 去此不遠 若論相說 里數有十萬八千 卽身中十惡八邪
팔사(八邪) 8정도에 반대되는 것이니 1은 삿된 견(見)이며 2는 삿된 사유며 3은 삿된 말이며 4는 삿된 업이며 5는 삿된 명(命; 목숨)이며 6은 삿된 방편이며 7은 삿된 염(念)이며 8은 삿된 정(定)임. ▲육조단경. 스님이 말하되 사군(使君)은 잘 들어라. 혜능이 설해 주리라. 세존이 사위성(舍衛城) 가운데 있으면서 서방(西方)을 설해 접인(接引)하고 교화했으니 경문이 분명하며 여기와의 거리가 멀지 않다. 만약 모양을 논해 설하자면 이수(里數)가 10만8천이니 곧 몸속의 십악팔사(十惡八邪)다.
【八相】 又作八相成道 八相示現 乃佛陀一生之化儀 總爲八種相 八相 經論所說存沒不同 祖庭事苑七 八相 一受胎 二降生 三處宮 四出家 五成佛 六降魔 七說法 八涅盤 ▲憨山老人夢遊集十一 故隨劣機感 現小化身 八相成道 於鹿野苑 說三乘法
팔상(八相) 또 팔상성도ㆍ팔상시현으로 지음. 곧 불타의 일생의 화의(化儀)가 모두 8종상(八種相)이 됨. 8상은 경론에 설하는 바 존몰(存沒)이 부동(不同)함. 조정사원7. 8상(相) 1은 수태(受胎)며 2는 강생이며 3은 처궁(處宮)이며 4는 출가며 5는 성불이며 6은 항마며 7은 설법이며 8은 열반이다. ▲감산노인몽유집11. 고로 열기(劣機)에 따라 감응하여 소화신(小化身)을 나타내어 팔상성도(八相成道)했으니 녹야원에서 삼승법(三乘法)을 설했다.
【八相成道】 見八相 ▲宗鏡錄十六 大涅槃經云 若言釋迦如來 從兜率天 降神母胎 乃至八相成道 此是聲聞曲見 故云 爲劣解衆生 母胎出現
팔상성도(八相成道) 팔상(八相)을 보라. ▲종경록16. 대열반경에 이르되 만약 말하기를 석가여래가 도솔천으로부터 모태에 강신(降神)하고 내지 팔상성도(八相成道)했다 하면 이것은 이 성문의 곡견(曲見)이다. 고로 이르되 열해(劣解)의 중생을 위해 모태에서 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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