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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妄息寂自生 寂生知自現
知生寂自滅 了了唯眞見 【宏智錄一】
妄을 쉬니 寂이 저절로 生하고/ 寂이 생하니 知가 스스로 나타나도다/ 知가 생하매 寂이 저절로 없어져/ 요료히 오직 진견 뿐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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名身與句身 及字身差別
凡愚所計著 如象溺深泥 【祖庭事苑一 大乘入楞伽經三】
명신과 구신/ 및 자신의 차별이여/ 범우가 계착하는 바는/ 마치 코끼리가 심니에 빠짐과 같다.
名身句身 楞伽經(大乘入楞伽經 七卷 大周 實叉難陀譯. 卷第三) 偈에 이르되 名身과 句身/ 및 字身의 差別이여/ 凡愚가 計著하는 바는/ 마치 코끼리가 深泥에 빠짐과 같다. 解者가 가로되 身이란 것은 依聚로써 뜻을 삼으며 聲名과 句文은 이 敎主가 言音으로 詮表(詮은 평론할 전)하는 法이다. 名이란 것은 이 次第行列이며 句란 것은 이 次第安布며 文이란 것은 이 次第聯合이며 聲은 곧 說法의 聲이니 이 넷은 다 幻法이 된다 [祖庭事苑卷第一].
百丈有三訣 喫茶珍重歇
直下便承當 敢報君未徹 【五燈全書十八 百丈道恒偈】
백장이 삼결이 있나니/ 끽다와 진중과 헐이다/ 직하에 바로 승당하더라도/ 감히 알리노니 그대는 사무치지 못했다 하노라.
百丈은 道恒이니 法眼의 法嗣. 直下는 바로 그 자리. 脚下. 承當은 마땅함을 받들음. 이해의 뜻. 珍重은 밤의 인사말. 歇은 쉴 헐.
上堂하다. 대중이 겨우 모이자 곧 가로되 차 먹으러 가거라(喫茶去). 어떤 때 대중이 모이자 곧 가로되 珍重하라. 어떤 때 대중이 모이자 곧 가로되 歇하라 [五燈全書卷第十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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百川日夜逝 物物相隨去
惟有宿昔心 依然守故處
온갖 하천이 낮과 밤으로 흘러가니/ 물건마다 서로 따라가는구나/ 오직 옛적의 마음이 있어/ 의연히 옛 곳을 지키도다.
蘇軾의 初秋寄子由에 이르되 百川이 낮과 밤으로 흘러가니/ 물아가 서로 따라가는구나/ 오직 옛적의 마음이 있어/ 의연히 옛 곳을 지키도다(百川日夜逝 物我相隨去 惟有宿昔心 依然守故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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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來的的意 正好默無陳
怒目瞋何事 佛是眼前塵 【太古錄 讚達磨】
서쪽에서 오신 적적한 뜻이여/ 바로 좋이 침묵해 베풂이 없구나/ 노한 눈은 무엇을 성냄이냐/ 부처도 눈 앞의 티끌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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汝等鬼神衆 我今施汝供
此食遍十方 一切鬼神供 【百丈淸規六 日用軌範章】
너희 등 귀신의 무리야/ 내가 이제 너희에게 공양을 베푸노니/ 이 밥이 시방에 두루해/ 일체의 귀신에게 공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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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來擧身相 爲順世間情 恐人生斷見 權且立虛名
假言三十二 八十也空聲 有身非覺體 無相乃眞形 【臨濟錄 古人語】
여래의 온몸의 형상은/ 세간의 정을 따르기 때문이니/ 사람이 단견을 낼까 염려해/ 방편으로 다만 허명을 세웠도다/ 假借하여 삼십이상이라고 말하며/ 팔십종호도 빈 소리로다/ 몸이 있음은 각의 체가 아니니/ 형상이 없어야 곧 참 형상이니라.
擧는 모두(全) 거. 斷見은 모든 법이 없다는 견해. 權은 방편 권. 三十二는 부처나 轉輪聖王이 몸에 지니고 있다는 서른두 가지의 모습. 八十은 八十種好 또는 八十隨形好니 부처의 三十二相에 부수하여 佛身을 장엄하게 하는 팔십 가지의 好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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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來應量器 我今得敷展
願共一切衆 等三輪空寂 【百丈淸規六 日用軌範章】
여래의 응량기를/ 내가 이제 폄을 얻나니/ 원컨대 일체 대중과 함께/ 제등히 삼륜이 공적하소서.
應量器는 발우. 敷는 펼 부.
依鉢 依는 마땅히 衣로 지어야 함. 鉢은 범어로는 鉢多羅니 이 지방에선 이르되 應量器임 [祖庭事苑卷第一].
三輪體空 [出能斷金剛經論] 一. 施空 이르자면 能施의 사람이 我身의 本空을 體達한다면 어찌 내가 能施함이 있으랴. 이 無我임을 알아 곧 福報를 희망하는 마음이 없음이니 이 이름이 施空이다. 二. 受空 이르자면 이미 본래 能施할 사람이 무아임을 체달한지라 또한 受施할 자인 타인도 없음이니 이 이름이 受空이다. 三. 施物空 物은 곧 資財나 珍寶 등의 물건이다. 이르자면 一切皆空을 체달하면 어찌 이 물건이 所施가 됨이 있으리오. 이 이름이 施物空이다 [三藏法數卷第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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