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乘
一持戒 得人乘 二行十善 得天乘 三修四諦 得聲聞乘 四修十二因緣 得緣覺乘 五具六度行 得菩薩乘
一은 戒를 가져 人乘을 얻고 二는 十善을 행하여 天乘을 얻고 三은 四諦(苦諦 集諦 滅諦 道諦)를 닦아 聲聞乘을 얻고 四는 十二因緣을 닦아 緣覺乘을 얻고 五는 六度行을 갖춰 菩薩乘을 얻음.
四時
桉台宗有五時 言四時 蓋誤也 所謂五者 一華嚴時 譬如日出先照高山 二鹿苑時 說四阿含 如日照幽谷 三方等時 說維摩 思益 楞伽 楞嚴三昧 金光明 勝鬘等經 約時卽食時 四般若時 說摩訶般若諸般若經 則禺우中時 五法華涅槃時 則日輪當午 罄경無形影
按驗(桉은 按과 통함. 곧 잘 살펴서 증거를 세움)컨대 台宗(天台宗)에 五時가 있나니 四時라고 말함은 대개 오류임. 이른 바 五란 것은 一은 華嚴時니 譬喩컨대 해가 나오매 먼저 高山을 비춤과 같음. 二는 鹿苑時니 四阿含을 설했으며 해가 幽谷을 비춤과 같음. 三은 方等時니 유마 사익 릉가 릉엄삼매 금광명 승만 등의 경을 설했으며 時에 의거한다면(約) 곧 食時임. 四는 般若時시 마하반야와 여러 반야경을 설했으며 곧 禺中時(禺는 巳時 우)임. 五는 法華涅槃時니 곧 日輪이 午(午時)에 당해 다(罄은 다할 경) 形影이 없음임.
八敎
台宗有化法四敎 一藏 二通 三別 四圓 有化儀四敎 一頓 二漸 三祕密 四不定 一乘圓頓 敎家之極則也
台宗에 化法四敎가 있으니 一은 藏이며 二는 通이며 三은 別이며 四는 圓임. 化儀四敎가 있으니 一은 頓이며 二는 漸이며 三은 祕密이며 四는 不定임. 一乘圓頓은 敎家의 極則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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