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자역주 조정사원

석자역주(釋字譯註) 조정사원(祖庭事苑) 卷第二 雪竇瀑泉 3 구장(句章) 예좌(猊座)

태화당 2019. 9. 4. 07:13

句章

句章縣故城在鄞縣西 十三州志云 句踐之地 南至句無 後併吳 國因大成 章伯之功 遂名句章 以示其子孫 見東漢蓋勳傳

) --> 

구장현의 故城의 서쪽에 있음. 十三州志에 이르되 句踐(-서기전 465. 春秋末期越王. 재위 서기전 496-서기전 465)의 땅이니 남쪽은 句無에 이른다. 후에 倂合해 나라가 인해 크게 이루어졌다. 章伯으로 드디어 이름을 句章이라 하여 그 자손에게 보였다. 東漢(後漢)蓋勳傳(後漢書卷五十八)을 보라.

) --> 

猊座는 사자 예.

猊 狻猊也 師子之屬 西方王者所坐之座 猶中國龍牀也 西域記云 君王朝坐 彌復高廣 珠璣間錯 謂師子座也 智論 問云 佛坐師子座 爲佛化作 爲實師子來 爲金銀木石作師子 答曰 是號名師子 非實師子也 佛爲人中師子 佛所坐處 若牀若地 皆名師子座

) --> 

狻猊(은 사자 산)니 사자의 무리임. 서방의 王者(王道로써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 임금)가 앉는 바의 자리니 중국의 龍牀과 같음. 서역기(卷第二)에 이르되 君王朝廷의 자리(와 통함) 크고() 또 높고 넓으며 珠璣(는 구슬 기)가 사이에 섞였으니 이르자면 師子座이다. 智論(卷第七) 물어 이르되 불타가 사자좌에 앉으신다 하니 불타의 化作이 됨인가 實師子가 옴이 되는가 金銀木石으로 사자를 만듦이 되는가. 답해 가로되 이는 사자라고 號名함이지 實師子가 아니다. 불타는 人中의 사자가 되는지라 불타가 앉으시는 바의 처소는 이거나 땅이거나 다 이름이 사자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