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證道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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永嘉大師 諱玄覺 俗姓戴대氏 齠초年出家 弱冠登具 博通三乘 練習天台止觀 內心明靜 求證於曹溪六祖 祖方踞坐丈室 師振錫遶座三帀 卓然於前 祖曰 夫沙門具三千威儀八萬細行 大德自何方而來 生大我慢 師曰 生死事大 無常迅速 祖曰 何不體取無生 了無速乎 曰 體卽無生 了本無速 祖曰 如是 如是 方具威儀參禮畢 辭還永嘉 祖曰 返太速乎 曰 本自非動 豈有速邪 祖曰 誰知非動 曰 仁者自生分別 祖曰 汝甚得無生之意 曰 無生豈有意邪 祖曰 無意誰當分別 曰 分別亦非意 祖曰 善哉 善哉 少留一宿 世謂之一宿覺 旣歸 大唱其道 所作證道歌 泳播天下 後六祖兩月而亡 卽先天二年十月十七日也 睿宗諡無相大師 塔曰淨光 本朝淳化中 詔修龕감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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永嘉大師는 諱가 玄覺(665-713)이며 俗姓이 戴대氏이다. 齠年(齠는 이 갈 초. 곧 어린 나이)에 출가하고 弱冠(二十歲의 남자)에 登具(登은 이룰 등. 오를 등이니 곧 具足戒를 성취함)했다. 三乘을 博通하고 天台止觀을 練習해 內心이 明靜했으며 曹溪六祖에게 증명을 求했다. 祖가 바야흐로 丈室(方丈室)에 踞坐(踞는 기댈 거)했는데 스님이 錫杖을 떨치며 자리를 돌아 三帀(帀은 돌 잡)하고 앞에 卓然(卓은 높을 탁. 설 탁. 곧 우뚝 섬)했다. 祖가 가로되 무릇 沙門은 三千威儀와 八萬細行을 갖춰야 하거늘 大德은 어느 지방으로부터 왔기에 큰 아만을 내는가. 스님이 가로되 生死의 일이 크고 無常이 迅速합니다. 祖가 가로되 어찌하여 無生을 體取(體得)하고 迅速이 없음을 了得치 않는가. 가로되 체득하니 곧 無生이며 요득하니 본래 신속이 없더이다. 祖가 가로되 이와 같고 이와 같다. 비로소 위의를 갖추어 참례해 마치고는 고별하고 永嘉로 돌아가려 하자 祖가 가로되 도리어 너무 빠르구나. 가로되 본래 스스로 움직임이 아니거늘 어찌 빠름이 있겠습니까. 祖가 가로되 누가 움직임이 아닌 줄 아느냐. 가로되 仁者가 스스로 분별을 냄입니다. 祖가 가로되 네가 甚히 無生의 뜻을 얻었다. 가로되 無生이거늘 어찌 뜻이 있겠습니까. 祖가 가로되 뜻이 없거늘 누가 마땅히 분별하는가. 가로되 분별해도 또한 뜻이 아닙니다. 祖가 가로되 善哉善哉로다. 조금 머물러 一宿했으므로 세상에서 이를 일러 一宿覺이라 했다. 이미 돌아와서 그 도를 大唱했으며 지은 바 證道歌가 천하에 游泳하며 퍼졌다. 六祖의 두 달 후에 죽었으니 곧 先天二年713 十月 十七日이다. 睿宗(재위 710-712)이 시호하여 無相大師라 했고 塔을 가로되 淨光이라 했다. 本朝(宋) 淳化中990-994 詔勅으로 龕감塔을 補修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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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陰
謂色受想行識 變礙曰色 領納曰受 取像曰想 造作曰行 了知曰識 亦名五蘊 蘊以積聚爲義 陰以言其覆부蔽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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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르자면 色受想行識임. 變礙를 가로되 色이며 領納을 가로되 受며 取像을 가로되 想이며 造作을 가로되 行이며 了知를 가로되 識임. 또한 이름이 五蘊이니 蘊은 積聚로써 뜻을 삼고 陰은 그 覆蔽를 말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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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毒
謂貪嗔癡 四解脫經云 三毒感三塗 嗔忿火塗 慳貪刀塗 愚癡血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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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르자면 貪嗔癡임. 사해탈경에 이르되 三毒이 三塗를 감응하나니 嗔忿은 火塗(地獄塗)며 慳貪은 刀塗(餓鬼塗)며 愚癡는 血塗(畜生塗)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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阿鼻
此言無間 生此界者 所受苦報無有間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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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말로든 無間이니 이 세계에 태어나는 자는 받는 바 苦報가 間歇(가끔 쉼)이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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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來禪
楞伽云 禪有四種 愚夫所行禪 觀察義禪 攀緣如實禪如來禪 如何如來禪 謂入如來地行自覺聖智相三種樂住 成辨衆生不思議事 是名如來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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릉가(大乘入楞伽經卷第三 楞伽阿跋多羅寶經卷第二)에 이르되 禪에 四種이 있나니 愚夫所行禪과 觀察義禪과 攀緣如實禪과 如來禪이다. 무엇이 여래선인가. 이르자면 如來地에 들어가 自覺聖智相의 三種樂요住를 행하여(楞伽阿跋多羅寶經註解卷第二에 이르되 三種樂住란 것은 불타가 首楞嚴定으로써 能住의 法을 삼고 常寂光土로 所住의 處를 삼나니 常寂光은 곧 三德涅槃法身般若解脫이다. 三種樂住가 그것이 이에 있음이다) 중생의 不思議事를 成辨(辨은 구비할 변. 或은 음이 판. 經史에서 辨 辯 辦은 다 서로 통함)하나니 이 이름이 여래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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