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소기회본(大乘起信論疏記會本)의 한글 완역본(完譯本). 평심사 정원 역주.
起信論疏記會本譯註序
我邦幸有元曉大師 芳名歷千載而不凋 珍本傳萬歲而不朽 古云聖人出現五百歲 蟠桃一熟三千年 優曇華易見 善知識難値 況此疏記 高出諸師之註疏 其法門也 永作指南爲津梁 彼法香也 普羃法界熏含識
檀紀四三五三秊 歲在庚子 蟬月 平心寺主淨圓 謹識於泰華堂
아방(我邦; 우리나라)에 다행히 원효대사(元曉大師)가 있어 방명(芳名)은 천재(千載; 천 년)를 지나도록 시들지 않았고 진본(珍本; 珍書)은 만세(萬歲)에 전하면서 썩지 않으리라. 고인(古人; 古)이 이르되 성인(聖人)이 출세(出世)함은 5백 세(歲)며 반도(蟠桃)가 한 번 익는 데 3천 년이라 했거니와 우담화(優曇華)는 보기가 쉽지만 선지식(善知識)은 만나기(値) 어렵다. 하물며 이 소기(疏記)는 여러 스님의 주소(註疏)를 고출(高出)했음에랴. 그 법문(法門)은 길이(永) 지남(指南)이 되고 진량(津梁; 나루와 교량)이 되며 저 법향(法香)은 널리 법계(法界)를 덮어(羃; 덮을 멱) 함식(含識)을 훈(熏)하리라.
단기 4353년(秊; 年) 세재경자(歲在庚子) 선월(蟬月; 7월) 평심사주(平心寺主) 정원(淨圓)이 태화당(泰華堂)에서 삼가 쓴다(識; 적을 지).
●고인(古人; 古)이 이르되; 서암요혜어록상(西巖了慧語錄上)에 나오는 글임.
●반도(蟠桃); 혜림음의11(慧琳音義十一). 반도(蟠桃) 방안반(傍安反; 반)이다. 산해경(山海經)에 이르되 동해 가운데 도도산(桃都山)이 있다. 산 위에 큰 복사나무가 있으니 이름해 가로되 도도(桃都)다. 그 뿌리는 5백여 리에 반결(盤結; 서리서리 얽힘)했다. 가지는 서로의 거리가 3천 리다. 나무 위에 금색 천계(天鷄)가 있는데 해가 처음 나올 때 빛이 이 나무에 비추면 천계가 곧 운다. 천하의 뭇 닭도 모두 따라서 운다.
●우담화(優曇華); 현응음의21(玄應音義二十一) 오담발라화(烏曇跋羅花; 梵 udumbara) 구역(舊譯)에 말하되 우담바라화(優曇波羅花)며 혹은 하운바라화(何雲婆羅花)로 지었다. 이것의 잎은 배나무와 같고 열매는 크기가 주먹과 같으며 그 맛은 달다. 꽃이 없으면서 열매를 맺는다. 또한 꽃이 있음을 만나기 어려우므로 고로 경중에서 희유한 것에 비유한다. △합부금광명경(合部金光明經) 수량품(壽量品). 무량한 때 제불세존이 세상에 출현했으니 비유컨대 우담바라화(優曇婆羅華)가 무량한 때 세상에 출현함과 같다. △불본행집경31(佛本行集經三十一). 한 큰 나무가 있었으니 이름이 우담바라(優曇婆羅; 隋나라 말로 求願)다. 때에 그 나무에 한 마리의 큰 원숭이(獼猴)가 있어 나무 꼭대기에 있으면서 과자(果子; 열매)를 취해 먹었다. △대보적경109(大寶積經一百九). 비유컨대 니구타수자(尼拘陀樹子; 子는 씨)나 혹 우담바라(優曇婆羅) 등 여러 수자(樹子)가 비록 다시 세소(細小)하지만 능히 극대(極大)의 수지(樹枝)를 냄과 같다.
●지남(指南); 또 이르되 사남(司南)이며 또한 이르되 사방(司方)임. 장경음의수함록11(藏經音義隨函錄十一). 귀곡자(鬼谷子)에 이르되 정(鄭)나라 사람 숙신씨(肅愼氏)가 흰 꿩을 바치고 돌아가자 주공(周公)이 위하여 지남거(指南車)를 만들어 전송했다. 그가 미혹할까 염려했음이다. 제기(帝記)에 이르되 고신씨(高辛氏)가 지남거(指南車)를 만들었다. △종용록(從容錄) 제53칙. 황제(黃帝)와 치우(蚩尤)가 탁록(涿鹿)에서 전투했는데 치우가 큰 안개를 만들어 사방을 혼미케 했다. 황제가 수레에 있으며 지휘하는데 지남(指南)하여 보이자 사졸(士卒)이 치우를 사로잡아 그를 베었다. 드디어 지남거(指南車)로 호했다. △전등록8(傳燈錄八) 남천보원(南泉普願). 중이 묻되 스님이 장실(丈室)에 돌아가면 무엇을 가지고 지남(指南)합니까. 스님이 이르되 작야(昨夜) 3경(更)에 소를 잃었고 천명(天明)에 불을 잃었다.
●함식(含識); 또 함령(含靈), 함생(含生)으로 지음. 곧 심식(心識)을 함유한 유정(有情)의 중생을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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