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73쪽

태화당 2019. 4. 30. 16:53

康叔生卒年不詳 姬姓 名封 又稱衛康叔 康叔封 周文王姬昌與正妻太姒所生第九子 周武王姬發同母弟 因獲封畿內之地康國(今河南禹州西北) 故稱康叔或康叔封 周成王卽位後 發生三監之亂 康叔參與平定叛亂 因功改封於殷商故都朝歌(今河南淇縣) 建立衛國 成爲衛國第一任國君 [百度百科] 禪林疏語考證三 世說曰 伯禽與康叔見周公 三見三笞之 乃問商子(云云)

강숙(康叔) 생졸의 해는 상세하지 않음. 희는 성이며 이름이 봉임. 또 명칭이 위강숙ㆍ강숙봉이니 주문왕 희창과 정처인 태사가 생산한 바의 제9(). 주무왕 희발의 동모의 동생임. 기내(畿內)의 땅인 강국(康國; 지금의 하남 우주의 서북)에 봉해짐을 얻은지라 고로 호칭이 강숙 혹은 강숙봉임. 주성왕이 즉위한 후 삼감(三監)의 난이 발생했는데 강숙이 참여하여 반란을 평정했으며 공으로 인하여 은상(殷商)의 옛 도읍 조가(朝歌; 지금의 하남 기현)에 개봉(改封)했으며 위국(衛國)을 건립하여 위국의 제1()의 국군(國君)이 되었음 [백도백과]. 선림소어고증3. 세설에 가로되 백금이 강숙(康叔)과 함께 주공을 뵈었다. 세 번 뵙자 세 번 그들을 매질했다. 이에 상자에게 물었다 (운운).

 

講僧指講說佛經 解釋經義的僧 屬禪宗外其他佛敎宗派 亦作講者 講人 古尊宿語錄一馬祖道一 有講僧來問曰 未審禪宗傳持何法 師却問曰 座主傳持何法 主曰 忝講得經論二十餘本 碧巖錄第四則 德山本是講僧 在西蜀講金剛經

강승(講僧) 불경을 강설하고 경의 뜻을 해석하는 승인를 가리킴. 선종 외의 기타 불교 종파에 속함. 또 강자(講者)ㆍ강인(講人)으로 지음. 고존숙어록1 마조도일. 어떤 강승(講僧)이 와서 물어 가로되 미심합니다. 선종에서 어떤 법을 전지(傳持)합니까. 스님이 도리어 물어 가로되 좌주는 어떤 법을 전지하는가. 좌주가 가로되 욕되이(; 겸사) 경론 20여 본을 강득합니다. 벽암록 제4. 덕산은 본시 강승(講僧)이다. 서촉에 있으면서 금강경을 강설했다.


康僧鎧音譯僧伽跋摩 三國時代譯經僧 疑是康居國人 曹魏嘉平四年(25 2)至洛陽 於白馬寺譯出郁伽長者經二卷 無量壽經二卷 四分雜羯磨一卷等 [梁高僧傳一 歷代三寶紀五 開元釋敎錄一] 傳法正宗定祖圖一 支强梁樓者 中天竺國人也 以前魏陳留王世至洛陽 與曇諦康僧鎧輩譯經

강승개(康僧鎧) 음역은 승가발마(僧伽跋摩; Samghavarman)니 삼국시대의 역경승. 이 강거국 사람으로 의심됨. 조위 가평 4(252) 낙양에 이르러 백마사에서 욱가장자경 2권ㆍ무량수경 2권ㆍ사분잡갈마 1권 등을 번역해 내었음 [양고승전1. 역대삼보기5. 개원석교록1]. 전법정종정조도1. 지강량루(支强梁樓)란 자는 중천축국 사람이다. 전위(前魏) 진류왕의 시대에 낙양에 이르러 담제ㆍ강승개(康僧鎧)의 무리와 함께 역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