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75쪽

태화당 2019. 4. 30. 16:58

江心寺位于浙江省溫州市江心嶼 始建于唐咸通(860-873)年間 原有東塔普寂院 西塔淨信院 宋建 炎四年(1130) 改爲龍翔興慶二院 紹興(11 31-1162)年間 蜀僧淸了住持龍翔院 合兩院爲一寺 稱江心禪寺 宋末元初兀庵住此寺 元代了萬住持此寺 明宣德四年(1429) 曇旭住持此寺 以後又經多次修葺 又經淸乾隆五十四年(178 9)重建 始成現在規模

강심사(江心寺) 절강성 온주시 강심서에 위치하며 당 함통(860-873)년 간에 처음 건립했음. 원래 동탑 보적원과 서탑 정신원이 있었는데 송 건염 4(1130) 용상과 흥경 2()으로 개칭했음. 소흥(1131-1162)년 간 촉승 청료가 용상원에 주지하면서 두 원을 합쳐 한 절로 만들고 명칭을 강심선사라 했음. 송말원초에 올암(兀庵)이 이 절에 주()했고 원대엔 요만(了萬)이 이 절에 주지했고 명 선덕 4(1429) 담욱이 이 절에 주지했음. 이후로 여러 차례 수즙(修葺; 보수)을 거쳤는데 청 건륭 54(1789)에 중건하여 비로소 현재의 규모를 이루었음.

 

康氏祖庭事苑一 康氏 梁慧皎傳 僧會法師 本康居國王大子 故稱康氏 師形儀偉麗 爲世所重 五宗錄三雲門 康氏圓形滯不明 魔深虛喪擊寒冰 鳳羽展時超碧漢 晉鋒八博擬何憑

강씨(康氏) 조정사원1. 강씨(康氏) () 혜교전(慧皎傳). 승회법사는 본래 강거국왕(康居國王)의 태자이므로 고로 일컬어 강씨다. 스님은 형의(形儀)가 위려(偉麗)했으며 세상에서 존중하는 바가 되었다. 오종록3 운문. 강씨(康氏)는 원형(圓形)이면서 막혀 밝히지 못하니/ ()가 깊어 헛되이 손상하며 찬 얼음을 친다/ 봉의 깃을 펼 때 푸른 하늘을 초월하거늘 /진봉팔박(晉鋒八博)은 무엇을 의빙하려 하는가.

 

降岳詩崧高曰 崧高維嶽 駿極于天 維嶽降神 生甫及申 禪林疏語考證二 寂而能應 恭祈降岳之祥

강악(降岳) 시 숭고(崧高)에 가로되 숭고는 유악(維嶽; )이니/ 커서(駿) 하늘에 이르네/ 이 악이 강신하여/ (; 仲山甫)와 및 신(; 申侯)을 낳았다. 선림소어고증2 고요하면서 능히 응하나니 강악(降岳)의 상서(祥瑞)를 공기(恭祈; 공손히 기도)한다.

 

江魚之腹屈原漁父辭曰 寧赴湘流 葬於江魚之腹中 禪林疏語考證二 眇眇幻軀幾葬江魚之腹

강어지복(江魚之腹) 굴원의 어부사에 가로되 차라리 상류(湘流)에 다다라 강어(江魚)의 뱃속에 장사 지내리. 선림소어고증2. 묘묘(眇眇)한 환구(幻軀)를 거의 강어의 뱃속(江魚之腹)에 장사 지낼 뻔하다.


江淹(444-505) 字文通 南朝著名政治家 文學家 歷仕南朝宋齊梁三代 宋州濟陽考城(今河南省商丘市民權縣程莊鎭江集村)人 江淹少時孤貧好學 六歲能詩 文章華著 [百度百科] 禪林疏語考證二 江淹 字文通 少時夢人授以五色筆 自是文藻日新

강엄(江淹) (444-505) 자가 문통이며 남조의 저명한 정치가며 문학가. 남조의 송ㆍ제ㆍ양 3대를 겪으면서 벼슬했음. 송주 제양 고성(지금의 하남성 상구시 민권현 정장진 강집촌) 사람. 강엄은 어릴 적에 외롭고 가난했지만 학문을 좋아했음. 6세에 시에 능했고 문장이 화려하고 현저했음 [백도백과]. 선림소어고증2. 강엄(江淹)은 자가 문통이다. 어릴 적 꿈에 사람이 오색 붓을 주었는데 이로부터 문조(文藻; 문장)가 일신(日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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