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림보훈합주

선림보훈합주 004

태화당 2022. 9. 8. 09:46

4明敎曰 凡人所爲之惡 有*有形者 有*無形無形之惡 害人者也 有形之惡 殺人者也 殺人之惡小 害人之惡大 所以*遊宴中有*鴆毒 談笑中有*戈矛 *堂奧中有虎豹 *隣巷中有*戎狄 自非聖賢絕之於未萠 防之於*禮法 則其爲害也 不亦甚乎西湖廣記

有形惡小 無形惡大; 論云 有形之惡 其來有方 其敵可禦 無形之惡 其來不測 其害非細故 所以殺人之惡小 害人之惡大 殺人者以跡言之 害人者以心言之 跡雖殺人 其過可恕 忍心害理 其殃極甚 是故有形之惡 顯然可見 無形之惡 冥然莫測 以人之可見可知 故以爲輕爲小 以人之莫見莫知 故以爲重爲大也

游宴; 游 逸也 賓主合歡安靜之筵也

鴆毒; 鳥名 其形如雞 其色紫綠 頸長八寸 以蛇蝮爲食 其毛羽歷於飮食之間 食則殺人也

戈矛; 皆兵器也 戈 平頭戟 長六尺六寸 矛 長二丈 其形如鈎 俱傷人器也

堂奧; 正房曰堂 幽深曰奧

隣巷; 五家爲隣 二十五家爲巷

戎狄; 西戎北狄

禮法; 天理之節文 人事之儀則 法者 制度品節也 左傳曰 藏於杳然冥然之間 而發於卒然之際 非聖人以禮爲之防 則人之類滅久矣

 

4명교(明敎)가 가로되 범인(凡人)이 하는 바의 악()에 유형자(*有形)가 있고 무형자(*無形)가 있다. 무형의 악은 해인(害人)하는 것이며 유형의 악은 살인(殺人)하는 것이다. 살인의 악은 작고(惡小) 해인의 악은 크다(惡大). 소이로 유연(*遊宴) 중에 짐독(*鴆毒)이 있고 담소(談笑) 중에 과모(*戈矛)가 있고 당오(*堂奧) 중에 호표(虎豹; 범과 표범)가 있고 인항(*隣巷) 중에 융적(*戎狄)이 있다. 스스로 성현이 미맹(未萠; 싹트기 전)에 절단(絶斷)하고 예법(*禮法)으로 예방(豫防)하지 않는다면 곧 그 해()가 됨이 또한 심하지 않겠는가. 西湖廣記.

有形惡小 無形惡大; ()해 이르되 유형(有形)의 악은 그것이 오더라도 방법이 있어 그 적()을 가히 방어(防禦)하지만 무형(無形)의 악은 그것이 오매 예측(豫測)하지 못하는지라 그 해()가 작지() 않는 연고다. 소이로 살인(殺人)의 악은 작고 해인(害人)의 악은 크다. 살인자(殺人者)는 자취()로써 그것을 말하고 해인자(害人者)는 마음으로써 그것을 말하나니 자취는 비록 살인(殺人)하더라도 그 허물을 가히 용서하거니와 강인(强忍)한 마음은 해리(害理; 도리를 해치다)하는지라 그 앙화(殃禍)가 극심(極甚)하다. 이런 고로 유형의 악은 현연(顯然)하여 가히 보거니와 무형의 악은 명연(冥然)하여 예측하지 못한다. 사람이 가견가지(可見可知)하는지라 고로 위경위소(爲輕爲小)하고 사람이 막견막지(莫見莫知)하는지라 고로 위중위대(爲重爲大)하다.

游宴; ()는 일(; 편안할 일)이다. 빈주가 합환(合歡)하여 안정(安靜)된 자리().

鴆毒; 새 이름. 그 형상은 닭과 같고 그 색은 자록(紫綠)이며 목의 길이는 8()이며 사복(蛇蝮; 뱀과 살무사)을 먹이로 삼는다. 모우(毛羽; 털과 깃)를 음식의 사이를 지나면() 음식이 곧 사람을 죽인다.

戈矛; 모두 병기(兵器)이다. (; 창 과)는 머리가 평평한 극(; )이니 길이가 66촌이다. (; 창 모)는 길이가 2()이며 그 형상은 갈고리와 같다. 모두 사람을 다치게 하는 병기이다.

堂奧; 정방(正房)을 가로되 당()이며 유심(幽深)을 가로되 오().

隣巷; 5()가 린()이 되고 25가가 항()이 된다.

戎狄; 서융(西戎)과 북적(北狄)이다.

禮法; 천리(天理)의 절문(節文; 예절의 規定)이며 인사(人事)의 의칙(儀則)이다. ()이란 것은 제도(制度)의 품절(品節; 品德節操)이다. 좌전(左傳)에 가로되 묘연(杳然)하고 명연(冥然)한 사이에 감추었다가() 졸연(卒然)한 즈음()에 발생하나니 성인(聖人)이 예()로써 예방(豫防)하지 않았다면 곧 사람의 무리(人之類)가 없어진 지 오래 되었으리라.

 


西戎; 中國古代西部民族 華嚴懸談會玄記一 西戎(斬伐殺生不得其中 戎者兇也)

중국 고대의 서부민족. 화엄현담회현기1. 서융(西戎) (斬伐하며 살생하되 그 中道를 얻지 못한다. 이란 것은 이다).

 

北狄; 中國古代北方民族名 說文 狄 赤狄 本犬種 華嚴懸談會玄記一 北狄(父子嫂叔同穴無別 狄者僻也)

중국 고대 북방 민족의 이름. 설문 적()은 적적(赤狄)이니 본래 견종(犬種)이다. 화엄현담회현기1. 북적(北狄) (父子嫂叔이 같은 동굴에서 구별이 없다. 이란 것은 이다).

 

天理; 指自然的法則 猶言天道

자연적인 법칙을 가리킴. 천도라고 말함과 같음.

 

左傳; 全稱春秋左氏傳 略稱左傳 左氏傳 儒家十三經之一 魯國國史春秋的注釋書 與春秋穀粱傳 春秋公羊傳 合稱春秋三傳 相傳是春秋末年魯國史官左丘明編纂 起自魯隱公元年(722) 迄於魯哀公二十七年(46 8) 主要記載東周前期二百五十四年間 各國政治 經濟 軍事 外交 文化方面的重要事件和人物 [百科辭典 百度百科]

전칭이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이며 약칭이 좌전ㆍ좌씨전이니 유가 13경의 하나. 노국(魯國)의 국사(國史) 춘추(春秋)의 주석서니 춘추곡량전(春秋穀粱傳)ㆍ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과 합칭이 춘추삼전(春秋三傳). 상전(相傳)하기를 이는 춘추 말년 노국의 사관(史官) 좌구명(左丘明)이 편찬했다 함. 노은공(魯隱公) 원년(722)으로부터 일어나 노애공(魯哀公) 27(468)에 이르기까지의, 동주(東周) 전기(前期) 254년 간의 각국의 정치ㆍ경제ㆍ군사ㆍ외교ㆍ문화 방면의 중요한 사건과 인물을 주요하게 기재했음 [백과사전. 백도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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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발행. 150부. 5책 1질. 총 4,842쪽, 12.5pt. 4․6배판. 하드. 양장. 정가 60만 원. 한문주석 1만 여 개로 염송본문의 各則을 해석하고 전체를 한글로 번역. 주석의 쪽 수가 본문을 조금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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