師說法利生經四十載 其年七月六日命弟子 往新州國恩寺 建報恩塔仍令倍工 又有蜀僧名方辯 來謁師云 善揑塑 師正色曰 試塑看 方辯不領旨 乃塑師眞 可高七寸 曲盡其妙 師觀之曰 汝善塑性不善佛性 酬以衣物 僧禮謝而去 先天二年七月一日謂門人曰 吾欲歸新州 汝速理舟檝 時大衆哀慕乞師且住 師曰 諸佛出現猶示涅槃 有來必去理亦常然 吾此形骸歸必有所 衆曰 師從此去早晩却迴 師曰 葉落歸根來時無口 又問 師之法眼何人傳受 師曰 有道者得無心者通 又問 後莫有難否 曰吾滅後五六年 當有一人來取吾首 聽吾記曰 頭上養親 口裏須餐 遇滿之難 楊柳爲官 又云 吾去七十年有二菩薩 從東方來 一在家一出家 同時興化建立吾宗 締緝伽藍昌隆法嗣 言訖往新州國恩寺 沐浴訖跏趺而化 異香襲人白虹屬地 卽其年八月三日也 時韶新兩郡各修靈塔 道俗莫決所之 兩郡刺史共焚香祝云 香煙引處卽師之欲歸焉 時鑪香騰涌直貫曹谿 以十一月十三日入塔 壽七十六 時韶州刺史韋據撰碑
●揑塑; 亦作捏塑 以泥塑造
●締緝; 建造修整
●早晩; 什麽時候 亦作早暮
스님이 설법하며 이생(利生)하기 40재(載)를 지났다. 그 해 7월 6일 제자에게 명령해 신주(新州) 국은사(國恩寺)로 가서 보은탑(報恩塔)을 건립하게 하고 인하여 배공(倍工; 工力을 倍加)했다. 또 촉승(蜀僧)이 있었으니 이름이 방변(方辯)이었다. 와서 스님을 참알하고 이르되 날소(揑塑)를 잘한다 하였다. 스님이 정색(正色)하고 가로되 시험삼아 빚어(塑)보아라. 방변이 의지(意旨)를 영오(領悟)하지 못하고 이에 진체(眞體)를 빚었는데 가히 높이가 7촌(寸)이었고 그 묘(妙)를 곡진(曲盡; 委曲히 다하다)했다. 스님이 이를 보고 가로되 너는 소성(塑性)은 잘하나 불성은 잘하지 못하는구나. 의물(衣物)로써 보답했고酬) 중이 예사(禮謝)하고 떠났다. 선천(先天) 2년(713) 7월 1일 문인(門人)에게 일러 가로되 내가 신주(新州)로 돌아가려고 하니 너희는 속히 주즙(舟檝; 배)을 수리(修理)하거라. 당시에 대중이 애모(哀慕)하며 스님에게 걸구(乞求)하되 다만 머무시라 했다. 사왈 제불이 출현해도 오히려 열반을 보이나니 옴이 있으면 반드시 감은 이치가 또한 상연(常然)하다. 나의 이 형해(形骸)가 돌아가면 반드시 처소가 있다. 대중이 가로되 스님이 이로부터 가시면 조만(早晩)에 돌아오십니까(却迴). 사왈 잎이 떨어져 뿌리로 돌아가면 올 때 입(口; 저본에 日로 지었음)이 없다. 또 묻되 스님의 법안(法眼)을 어떤 사람이 전수(傳受)합니까. 사왈 도가 있는 자가 얻고 무심한 자가 통한다. 또 묻되 후에 난(難)이 있지 않습니까. 가로되 내가 멸후(滅後) 5, 6년에 마땅히 1인이 와서 나의 머리를 취함이 있을 것이다. 나의 기(記; 授記. 예언)를 들어라, 두상(頭上)에 양친(養親)하고/ 구리(口裏)에 수찬(須餐; 음식을 需要)한다/ 만(滿)의 난(難)을 만나리니/ 양류(楊柳)가 관리(官吏)가 된다. 또 이르되 내가 떠난 70년에 2보살이 있어 동방으로부터 온다. 하나는 재가(在家)하고 하나는 출가하여 동시에 흥화(興化)하며 오종(吾宗)을 건립하리니 가람(伽藍)을 체집(締緝)하고 법사(法嗣)가 창륭(昌隆)하리라. 말을 마치자 신주 국은사로 가서 목욕해 마치고 가부(跏趺)하여 화(化; 遷化)했다. 이향(異香)이 사람을 엄습(掩襲)했고 흰 무지개가 땅에 이어졌다(屬). 곧 그 해 8월 3일이다. 당시에 소신(韶新) 양군(兩郡)에서 각기 영탑(靈塔)을 수조(修造)했는데 도속(道俗)이 가는(之) 곳을 결택(決擇)하지 못했다. 양군의 자사가 함께 분향하며 축도(祝禱)하여 이르되 향연(香煙)이 인도(引導)하는 곳이 곧 스님이 돌아가고 싶어 함이다. 때에 노향(鑪香)이 등용(騰涌)하더니 곧장 조계를 관통했다. 11월 13일에 입탑(入塔)했다. 나이는 76이다. 때에 소주자사(韶州刺史) 위거(韋據)가 찬비(撰碑)했다.
●揑塑; 또한 날소(捏塑)로 지음. 진흙으로써 소조(塑造)함.
●締緝; 건조(建造)하고 수정(修整)함.
●早晩; 어떤 시후(時候; 시각). 또 조모(早暮)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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