師爲馬大師設齋 問衆云馬大師來否 衆無對 洞山云 待有伴卽來 師云 子雖後生甚堪雕琢 洞山云 和尙莫壓良爲賤 師洗衣次有僧問 和尙猶有遮箇在 師拈起衣云 爭奈遮箇何〈玄覺云 且道是一箇是兩箇〉 師問僧良欽 空劫中還有佛否 對云有 師云 是阿誰 對云 良欽 師云 居何國土 無語 僧問 祖祖相傳合傳何事 師云 一二三四五 問如何是古人底 師云 待有卽道 僧云 和尙爲什麽妄語 師云 我不妄語 盧行者却妄語 問十二時中以何爲境 師云 何不問王老師 僧云 問了也 師云 還曾與汝爲境麽 僧問 靑蓮不隨風火散時是什麽 師云 無風火不隨是什麽 僧無對 師却問 不思善不思惡 思總不生時 還我本來面目來 僧云 無容止可露〈洞山云 還曾將示人麽〉
●壓良爲賤; 又作厭良爲賤 謂將良民强迫降格爲賤民 或掠買平民子女爲奴婢 於禪林 轉謂强將人當作賤惡之人 亦卽比喩不令人本具之眞性生起作用 而令其行凡夫之雜蕪修行
●空劫; 四劫之第四 世界自成立至破壞之間 分爲成劫 住劫 壞劫 空劫等四階段 稱爲四劫 空劫 卽謂此時期之世界已壞滅 於欲界與色界之有情有色身者之中 唯存色界第四禪天 其他則全然虛空 又世界形成以前而萬物未生之時期 亦稱爲空劫 [俱舍論十二 瑜伽師地論二 立世阿毘曇論九]
●容止; 儀容擧止
스님이 마대사(馬大師)를 위해 재(齋)를 베풀면서 대중에게 물어 이르되 마대사가 오시는가. 대중이 대답이 없었다. 동산(洞山)이 이르되 반려(伴侶)가 있음을 기다렸다가 곧 오십니다. 사운(師云) 자네는 비록 후생(後生; 後輩)이지만 심(甚)히 조탁(雕琢)을 감내(堪耐)하겠다. 동산이 이르되 화상은 압량위천(壓良爲賤)하지 마십시오. 스님이 옷을 빨던 차에 어떤 중이 묻되 화상이 아직 저개(遮箇; 이것)가 있습니까. 스님이 옷을 집어 일으키고 이르되 저개(遮箇)를 어찌 하겠는가〈玄覺이 이르되 且道하라, 이 一箇인가, 이 兩箇인가〉. 스님이 승(僧) 양흠(良欽)에게 묻되 공겁(空劫) 중에 도리어 부처가 있는가. 대운(對云) 있습니다. 사운 이 누구(阿誰)인가. 대운(對云) 양흠(良欽)입니다. 사운 어떤 국토에 거처하는가. 말이 없었다. 승문(僧問) 조조(祖祖)가 서로 전한다 하니 합당히 무슨 일을 전합니까. 사운 일 이 삼 사 오. 묻되 무엇이 이 고인의 것(古人底)입니까. 사운 있음을 기다렸다가 곧 말하겠다. 승운(僧云) 화상은 무엇 때문에 망어(妄語)하십니까. 사운 내가 망어하지 않았고 노행자(盧行者; 慧能을 가리킴)가 도리어 망어했다. 묻되 12시 중에 무엇을 경계(境界)로 삼습니까. 사운 왜 왕노사에게 묻지 않느냐. 승운 물었습니다. 사운 도리어 일찍이 너에게 경계가 되어 주느냐. 승문(僧問) 청련(靑蓮)이 풍화(風火)의 흩어짐(散)을 따르지 않을 때 이 무엇입니까(是什麽). 사운 풍화가 없어서 따르지 않으면 이 무엇인가. 중이 대답이 없었다. 스님이 도리어 묻되 선(善)도 생각(思)하지 말고 악(惡)도 생각하지 말아라 했거니와 생각(思)이 모두(總) 생하지 않을 때 나에게 본래면목(本來面目)을 송환해 오너라. 승운(僧云) 가히 드러낼(露) 용지(容止)가 없습니다〈洞山이 이르되 도리어 일찍이 가져서 사람에게 보였는가〉.
●壓良爲賤; 또 엽량위천(厭良爲賤; 厭은 누를 엽)으로 지음. 이르자면 양민(良民)을 가지고 강박(强迫)하여 격을 낮추어 천민(賤民)으로 삼음임. 혹은 평민의 자녀를 노략질하거나 사서 노비(奴婢)로 만드는 것임. 선림에선 전(轉)하여 강제로 사람을 가지고 마땅히 천악(賤惡)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을 말함이며 또한 곧 사람으로 하여금 본구(本具)의 진성(眞性)을 일으키는 작용을 못하게 하고 그로 하여금 범부의 잡무(雜蕪)의 수행을 행하게 함에 비유(比喩)함.
●空劫; 4겁의 제4. 세계가 성립함으로부터 파괴에 이르는 사이를 나누어 성겁ㆍ주겁ㆍ괴겁ㆍ공겁 등의 4계단으로 삼는데 일컬어 4겁이라 함. 공겁은 곧 이르자면 이 시기의 세계는 이미 괴멸하여 욕계와 색계의 유정에 색신이 있는 자 중에 오직 색계의 제사선천(第四禪天)만 생존하고 기타는 곧 전연(全然; 완전히) 허공임. 또 세계가 형성되기 이전에 만물이 나지 아니한 시기를 또한 일컬어 공겁이라 함 [구사론12. 유가사지론2. 입세아비담론9].
●容止; 의용(儀容)과 거지(擧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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