須彌芥子父 芥子須彌爺
山海坦然平 敲冰來煑茶 【註心賦一 善慧錄三云 須彌芥子父 芥子須彌爺 山海坦平地 燒氷將煑茶】
수미는 개자의 아버지며/ 개자는 수미의 아버지다/ 산과 바다가 탄연하여 평탄하나니/ 얼음을 두드려 갖고 와 차를 끓이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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尋牛須訪迹 學道訪無心
迹在牛還在 無心道易尋 【傳燈錄二十九 龍牙偈】
소를 찾으려면 꼭 발자취를 찾아야 하고/ 도를 배우려면 무심을 찾아야 하나니/ 발자취가 있으면 소도 도리어 있으며/ 무심하면 도를 쉽게 찾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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尋牛須訪跡 學道貴無心
跡在牛還在 無心道易尋 【圓悟錄十二】
소를 찾으려면 꼭 발자취를 찾아야 하고/ 도를 배우려면 무심이 귀중하나니/ 발자취가 있으면 소도 도리어 있으며/ 무심하면 도를 쉽게 찾느니라.
爲明隱顯法 方說解脫理
於法心不證 無瞋亦無喜 【傳燈錄一 十四祖龍樹付法偈】
은현하는 법을 밝히기 위해/ 비로소 해탈의 이치를 설하느니라/ 법을 마음이 증험치 않으면/ 성냄도 없고 또한 기쁨도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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寒灰枯木去 一條白練去
古廟香爐去 冷湫湫地去 【續傳燈錄二十七】
차가운 재와 고목처럼 되어 가고/ 한 가닥의 흰 베 같이 되어 가고/ 고묘의 향로처럼 되어 가고/ 차가워 추추하게 하여 가라.
練은 小祥服 련이니 곧 흰 베. 廟는 宗廟 묘. 湫는 凄凉할 추. 못 추. 湫湫는 처량, 淸靜의 뜻.
石霜(慶諸니 道吾宗智의 法嗣. 靑原下四世)이 遷化하자 대중이 第一座(首座)에게 繼踵(뒤를 이음)하기를 청했다. 스님(九峯道虔이니 石霜의 法嗣)이 이르되 모름지기 先師의 뜻을 알아야 비로소 옳으리라. 座(首座)가 이르되 先師께서 무슨 뜻이 있으신가. 스님이 이르되 선사께서 말씀하시되 休去歇去(자꾸 쉬는 것. 去는 助字)하고 一念萬年去(一念이 萬年이 되게 함)하고 寒灰枯木去(차가운 재와 고목처럼 되어 감)하고 古廟香爐去(古廟의 향로처럼 되어 감)하고 冷湫湫地去(차가워 湫湫하게 하여 감)하고 如一條白練去(한 가닥의 흰 베 같이 되어 감)하라 하신 것을 어떻다고 하느냐. 座가 이르되 一色邊의 일을 밝힌 것이니라. 스님이 이르되 원래 선사의 뜻을 알지 못했음이로다. 좌가 이르되 네가 나를 긍정하지 않느냐. 裝香來(향을 꾸려 옴)하라. 좌가 이에 분향하며 이르되 내가 만약 선사의 뜻을 알지 못한다면 향연기가 일어나는 곳에 곧 脫去(죽음)함을 얻지 못하리라. 과연 향연기를 따라 탈거하자 스님이 그의 등을 어루만지며 이르되 坐脫立亡(앉아 죽고 서서 죽음)은 곧 수좌가 없지 않으나 선사의 뜻은 꿈에도 보지 못하여 있도다 [聯燈會要卷二十二].
虛空無內外 心法亦如此
若了虛空故 是達眞如理 【傳燈錄一 八祖佛陀難提付法偈】
허공은 내외가 없나니/ 심법도 또한 이와 같도다/ 만약 허공의 연고를 요득한다면/ 이는 진여의 이치를 통달했음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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惠能沒伎倆 不斷百思想
對境心數起 菩提作麽長 【壇經 慧能偈】
혜능은 기량이 없어/ 온갖 사상을 끊지 못했노라/ 경계를 대해 마음이 자주 일어나지만/ 보리가 어떻게 자라리오.
어떤 중이 臥輪禪師의 게를 들어 가로되 臥輪이 기량이 있어/ 능히 온갖 사상을 끊나니/ 경계를 상대해 마음이 일어나지 않으니/ 보리가 날마다 자라네. 스님(혜능)이 이를 듣고 가로되 이 게는 心地를 밝히지 못했다. 만약 의지해 이를 행한다면 이는 繫縛을 더함이니라. 인하여 한 게를 보여 가로되 혜능은 기량이 없어/ 온갖 사상을 끊지 못했노라/ 경계를 대해 마음이 자주 일어나지만/ 보리가 어떻게 자라리오 [六祖大師法寶壇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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華種雖因地 從地種華生
若無人下種 華地盡無生 【傳燈錄三 三十祖僧璨付法偈】
꽃과 종자가 비록 땅을 인하지만/ 땅을 좇아 심어야 꽃이 나느니라/ 만약 종자를 뿌리는 사람이 없다면/ 꽃과 땅이 다 남이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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華種有生性 因地華生生
大緣與信合 當生生不生 【傳燈錄三 三十一祖道信付法偈】
꽃과 종자가 나는 성품이 있나니/ 땅으로 인해 꽃이 자꾸 나느니라/ 큰 인연이 信과 합하면/ 자꾸 남에 당하여도 남이 아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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