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4쪽

태화당 2019. 12. 25. 11:13

下口開口 張口 碧巖錄第三十八則 直饒講得千經論 一句臨機下口難 五燈全書四十八曹源道生 上堂 佛法二字 人人知有 狼毒砒霜 如何下口 直饒透過威音前 也是癡狂外邊走

하구(下口) 개구(開口). 장구(張口; 입을 벌림). 벽암록 제38. 직요(直饒; 가령. 卽使) 1천 경론을 강득하더라도 1()를 기()에 임하여 하구(下口)하기 어렵다. 오등전서48 조원도생. 상당. 불법 2자는 사람마다 지유(知有)하지만 낭독(狼毒)과 비상(砒霜)에 어떻게 하구(下口)하겠는가. 직요(直饒) 위음전(威音前)을 투과하더라도 또한 이는 치광(癡狂)하여 외변으로 달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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下口食四種邪命食之一 謂比丘種植田園和合湯藥等 以求衣食也 對於仰口食而語 [智度論三 三藏法數十九] 元賢廣錄二十七 敎中有邪命食正命食 邪命食有四 仰口食 下口食 方口食 維口食 是也

하구식(下口食) 4종 사명식(邪命食)의 하나. 이르자면 비구가 전원에 씨를 뿌리고 식물을 심고 탕약을 화합하는 등으로 의식을 구함이니 앙구식(仰口食)에 상대하여 말함임 [지도론3. 삼장법수19]. 원현광록27. 교중에 사명식(邪命食)과 정명식(正命食)이 있다. 사명식에 넷이 있으니 앙구식(仰口食)ㆍ하구식(下口食)ㆍ방구식(方口食)ㆍ유구식(維口食)이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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下根根性之劣者 與根機之弱者 宗鏡錄十二 是以諸佛出世 知機知時 俯爲下根 示生減劫 空拳誘引 黃葉提撕

하근(下根) 근성이 열등한 자와 근기가 약한 자. 종경록12. 이런 까닭으로 제불이 출세하매 지기지시(知機知時)하여 굽히어 하근(下根)을 위해 감겁(減劫)에 시생(示生)하여 공권으로 유인하고 황엽으로 제시(提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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河南黃河以南地域 五宗錄一臨濟 師一日辭黃檗 黃檗問 什麽處去 師云 不是河南 便是河北

하남(河南) 황하 이남 지역. 오종록1 임제. 스님이 어느 날 황벽에게 고별하자 황벽이 묻되 어느 곳으로 가려느냐. 스님이 이르되 이 하남(河南)이 아니라 곧 이 하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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河南府今河南洛陽 唐代 河南郡改爲都畿道河南府 北宋時期河南府以西京洛陽爲中心 元朝設河南江北行省 淸代 府治洛陽(今河南省洛陽市) 河南府是洛陽的古稱 [百度百科]

하남부(河南府) 지금의 하남 낙양. 당대(唐代) 하남군을 고쳐 도기도하남부(都畿道河南府)로 삼았음. 북송 시기 하남부는 서경 낙양을 중심으로 삼았음. 원조(元朝)에 하남강북행성을 설치했음. 청대(淸代) 부치(府治)는 낙양(지금의 하남성 낙양시)이었음. 하남부는 이 낙양의 고칭(古稱)[백도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