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264쪽

태화당 2019. 12. 27. 10:38

香海】 ①香水海的略稱 見香水海 五燈全書七十六二勝修 斵五嶽爲硯 揑四大洲爲墨 束天下叢林爲筆 汲大香海水爲墨池 展虗空作紙 東記西記 大書特書 明代曹洞宗僧 字巨川 雪巖滿法嗣 繼主夾山竹林寺 [續指月錄七]

향해(香海) 향수해의 약칭이니 향수해를 보라. 오등전서76 이승수. 오악(五嶽)을 쪼개어 벼루로 삼고 사대주(四大洲)를 반죽하여 먹으로 삼고 천하의 총림을 묶어 붓으로 삼고 대향해수(大香海水)를 길어 묵지(墨池)로 삼고 허공을 펴서 종이로 삼아 동기서기(東記西記)하고 대서특서(大書特書)하다. 명대 조동종승. 자는 거천이며 설암만의 법사며 협산 죽림사를 주지(主持)했음 [속지월록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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向火禪家於寒月時 坐於僧堂之爐邊取暖 稱爲向火 百丈淸規六大衆章日用規範 寒月向火先坐爐圈上 然後轉身正坐 揖上下肩

향화(向火) 선가에서 한월(寒月) 때 승당의 화로 가에 앉아 온난을 취함을 일컬어 향화라 함. 백장청규6 대중장일용규범. 한월(寒月)에 향하(向火)하면 먼저 노권상(爐圈上)에 앉은 연후에 몸을 돌려 정좌(正坐)하고 상하견(上下肩)에 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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香火燒香與燈火 禪苑淸規二念誦 至時 堂中大殿土地堂 打疊洒掃 安排香火 鳴鐘集衆

향화(香火) 소향과 등화. 선원청규2 염송. 지시(至時)하면 당중(堂中)ㆍ대전(大殿)ㆍ토지당을 타첩(打疊; 정돈)하고 쇄소(洒掃; 물을 뿌리고 쓸다)하고 향화(香火)를 안배하고 종을 울리고 대중을 소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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香華香與華俱爲供養佛者 萬善同歸集中 志公云 苦哉哀哉怨枉 棄却眞佛造像 香華供養求福 不免六賊枷杖

향화(香華) 향과 화()는 모두 불타에게 공향하는 것임. 만선동귀집중. 지공(志公)이 이르되 고재(苦哉), 애재(哀哉), 원왕(怨枉; 冤枉)하나니 진불을 버리고 조상(造像)하여 향화(香華)로 공양하며 복을 구하니 6()의 가장(枷杖)을 면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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香火因緣古人盟誓 多設香火告神 故佛家謂彼此契合曰香火因緣 無異廣錄二 僧問 近闡宗猷 旣非臨濟潙仰 不是法眼雲門 未審 香火因緣 從誰結得 師云 渡河落影子

향화인연(香火因緣) 고인은 맹서하면서 많이 향화를 시설하고 신에 고한지라 고로 불가에서 이르기를 피차 계합함을 가로되 향화인연이라 함. 무이광록2. 중이 묻되 최근에 종유(宗猷)를 천명(闡明)하면서 이미 임제와 위앙이 아니며 이 법안과 운문도 아닙니다. 미심하오니 향화인연(香火因緣)을 누구를 좇아 결득(結得)합니까. 스님이 이르되 도하(渡河)하면 그림자가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