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396쪽

태화당 2019. 12. 29. 09:25

慧麗(1586-1650) 淸代臨濟宗僧 字鐵眉 柏鄕(今屬河北)李氏 中歲從天台無盡披薙 崇禎六年(1633) 過忠州至吹萬眞處 當行堂灑掃 以吹萬拍掌三下得悟 遂自號三巴掌和尙 出住夔州華嚴 萬縣雲來及大佛 有三巴掌禪師語錄 [語錄附行狀 續燈正統十七]

혜려(慧麗) (1586-1650) 청대 임제종승. 자는 철미(鐵眉)며 백향(지금 하북에 속함) 이씨(李氏). 중세(中歲)에 천태무진(天台無盡)을 좇아 피치(披薙)했고 숭정 6(1633) 충주를 지나가다가 취만진(吹萬眞)의 처소에 이르러 행당(行堂)의 쇄소(灑掃)를 담임(擔任; )했는데 취만이 세 번 박장(拍掌)함에서 깨침을 얻었고 드디어 자호(自號)하여 삼파장화상(三巴掌和尙)이라 했음. 기주 화엄ㆍ만현 운래 및 대불에서 출세했음. 삼파장선사어록이 있음 [어록부행장. 속등정통17].

) --> 

慧力五力之一 觀悟四諦 成就智慧 可達解脫 參五力 證道歌註(彦琪) 具足五眼爲如來 卽得五力現前 一信力 二進力 三念力 四定力 五慧力 故云淨五眼得五力也

혜력(慧力) 5력의 하나. 4()를 관오(觀悟)하여 지혜를 성취해 가히 해탈에 도달함. 오력(五力)을 참조하라. 증도가주(언기) 5()을 구족해야 여래가 되며 곧 5()이 현전함을 얻는다. 1은 신력이며 2는 진력이며 3은 염력이며 4는 정력이며 5는 혜력(慧力)이다. 고로 이르되 5안을 깨끗이 하여 5력을 얻는다.

) --> 

慧力文宋代雲門宗僧有文 住臨江慧力院 詳見有文

혜력문(慧力文) 송대 운문종승 유문이 임강 혜력원에 주했으니 상세한 것은 유문(有文)을 보라.


慧力悟宋代曹洞宗僧 依大洪慶預受法 住臨江慧力院 [續傳燈錄二十四 普燈錄十三]

혜력오(慧力悟) 송대 조동종승. 대홍경예에게 의지해 법을 받았고 임강 혜력원에 주()했음 [속전등록24. 보등록13].

) --> 

慧力昌宋代黃龍派僧可昌住臨江慧力院 詳見可昌

혜력창(慧力昌) 송대 황룡파승 가창이 임강 혜력원에 주()했으니 상세한 것은 가창(可昌)을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