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537쪽

태화당 2019. 12. 30. 08:20

弘章五代後晉曹洞宗僧 廬山歸宗寺懷惲法嗣 [傳燈錄二十三 五燈會元十四]

홍장(弘章) 오대 후진 조동종승. 여산 귀종사 회운의 법사 [전등록23. 오등회원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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弘儲(1605-1672) 明末臨濟宗僧 江南通州(江蘇南通)人 俗姓李 字繼起 號退翁 幼遭家難 育於祖母 年二十五 依漢月法藏(1573-1635)出家 苦修有年 終得其法 其後 開法於常州夫椒山祥符寺 又歷遷蘇州之靈巖山崇報寺 堯峰山寶雲寺 虎丘山雲巖寺 秀州(浙江嘉興)之金粟廣慧寺等諸名刹 座下龍象數百 得法者七十餘人 於康熙十一年九月示寂 壽六十八 有語錄百卷 及詩文偈頌等 又其師法藏曾撰五宗源一書 申論禪宗傳承之事 雍正年中 世宗作書駁斥五宗源 竝貶黜法藏之門徒 師之著作 於此之際 多被焚毁 現已大半不傳 今僅遺存有南嶽繼起和尙語錄十卷 南嶽勒古一卷 靈巖記略一卷等 [五燈全書六十九 正源略集五]

홍저(弘儲) (1605-1672) 명말 임제종승. 강남 통주(강소 남통) 사람이며 속성은 이()며 자는 계기(繼起)며 호는 퇴옹(退翁). 어릴 적에 가난(家難)을 만나 조모에게 양육되었음. 나이 25에 한월법장(漢月法藏; 1573-1635)에게 의지해 출가했고 고수(苦修)하기 여러 해였으며 마침내 그의 법을 얻었음. 그 후 상주 부초산 상부사(祥符寺)에서 개법했고 소주의 영암산(靈巖山) 숭보사ㆍ요봉산(堯峰山) 보운사ㆍ호구산(虎丘山) 운암사와 수주(절강 가흥)의 금속광혜사(金粟廣慧寺) 등 여러 명찰을 역천(歷遷)했음. 좌하(座下)에 용상이 수백이었고 득법한 자가 70여 인이었음. 강희 119월에 시적했고 나이는 68. 어록 100권 및 시문과 게송 등이 있음. 또 그의 스승 법장이 일찍이 오종원(五宗源) 1()를 찬()해 선종의 전승지사(傳承之事)를 신론(申論)했는데 옹정년 중 세종(世宗)이 서책을 지어 오종원을 박척(駁斥)하고 아울러 법장의 문도를 폄출(貶黜; 파면하고 쫓아냄)했음. 스님의 저작이 이 즈음에 많이 분훼(焚毁)를 입었고 현재는 이미 대반(大半)이 전하지 않음. 여금에 겨우 남악계기화상어록 10권ㆍ남악늑고 1권ㆍ영암기략 1권 등이 유존(遺存)하여 있음 [오등전서69. 정원약집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