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17쪽

태화당 2019. 12. 31. 10:16

華藏寺】 ①位於江西省南嶽府星子縣西北廬山鶴鳴峰下 梁昭明太子曾住此隱居 太平興國二年(977) 賜號開先華藏寺 雲門法嗣開先善暹爲開祖 善暹法嗣佛印了元 及紹宗 圓智 淸耀等住之 位於韓國京畿道長湍郡寶鳳山 高麗忠肅王時 西域僧提納薄陀尊者(指空禪賢) 應王之請入開城 被迎入內院 頗受優遇 後移居寶鳳山中 大建堂塔 遂成大叢林 每逢夏期 則僧徒聚居坐禪 當時頗爲興盛 [華藏寺改創記 東國輿地勝覽十二 朝鮮佛敎通史下] 支提寺在明代稱華藏寺 詳見支提寺

화장사(華藏寺) 강서성 남악부 성자현 서북 여산 학명봉 아래 위치함. () 소명태자(昭明太子)가 일찍이 여기에 거주하며 은거했음. 태평흥국 2(977) 사호(賜號)하여 개선화장사라 했고 운문의 법사 개선선섬(開先善暹)이 개조(開祖)가 됨. 선섬의 법사 불인요원 및 소종ㆍ원지ㆍ청요 등이 여기에 주()했음. 한국 경기도 장단군 보봉산에 위치함. 고려 충숙왕 시 서역승 제납박타존자(提納薄陀尊者; 指空禪賢)가 왕의 청에 응해 개성에 들어가 내원(內院)에 영입(迎入)됨을 입었고 자못 우우(優遇)를 받았는데 후에 보봉산 속으로 이거(移居)하여 당탑(堂塔)을 크게 건축했고 드디어 대총림을 이루었음. 매번 하기(夏期)를 만나면 곧 승도가 취거(聚居)하며 좌선했고 당시에 자못 흥성했음 [화장사개창기. 동국여지승람12. 조선불교통사하]. 지제사를 명대에 있어선 화장사라 일컬었으니 상세한 것은 지제사(支提寺)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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華藏性海指眞如法性 參華藏世界 華藏海 傳燈錄十杭州天龍 上堂云 大衆 莫待老僧上來便上來 下去便下去 各有華藏性海 具足功德無礙光明 各各參取 珍重

화장성해(華藏性海) 진여의 법성을 가리킴. 화장세계, 화장해를 참조하라. 전등록10 항주천룡. 상당해 이르되 대중이여, 노승이 올라오면 곧 올라오고 내려가면 곧 내려감을 기다리지 말아라. 각기 화장성해(華藏性海)가 있어 공덕과 무애한 광명을 구족했으니 각각 참취(參取)하라. 진중(珍重)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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華藏世界蓮華藏世界 卽自蓮花出生之世界 或指含藏於蓮花中之功德無量 廣大莊嚴之世界 禪錄用例 常指眞如法界 悟道境界 華嚴經要解 經云 此華藏莊嚴世界海 在十重風輪上香水海蘂香幢大蓮華內 有無數香水海塵數世界種 相依而住 號世界網 中心一世界種有二十重 此娑婆界在第十三重 卽毘盧如來所居 有十世界種圍之 次十之外 又有百世界種周帀 而裹以金剛大輪圍山 計一百一十一世界種 各有所表也 臨濟語錄 一刹那間 便入華藏世界 入毘盧遮那國土 入解脫國土 入神通國土 入淸淨國土 入法界 入穢入淨 入凡入聖 入餓鬼畜生

화장세계(華藏世界) 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니 곧 연화로부터 출생한 세계. 혹 연화 중에 함장(含藏)한 공덕무량과 광대장엄의 세계를 가리킴. 선록의 용례(用例)는 늘 진여의 법계, 오도의 경계를 가리킴. 화엄경요해(華嚴經要解). 경에 이르되 이 화장장엄세계해(華藏莊嚴世界海)10() 풍륜 위의 향수해예향당(香水海蘂香幢)의 큰 연꽃 안에 있으며 무수한 향수해의 티끌 수의 세계종(世界種)이 있어 서로 의지해 머물며 호가 세계망(世界網)이다. 중심의 1세계종(世界種)20()이 있고 이 사바세계는 제13()에 있으니 곧 비로여래(毘盧如來)가 거처하는 곳이다. 10세계종이 있어 이를 위요한다. 10의 밖에 또 백세계종(百世界種)이 있어 주잡(周帀)하면서 금강대륜위산(金剛大輪圍山)으로 감쌌다. 합계가 111세계종이니 각기 표시하는 바가 있다. 임제어록. 1찰나 사이에 곧 화장세계(華藏世界)에 들고 비로자나국토에 들고 해탈국토에 들고 신통국토에 들고 청정국토에 들고 법계에 들고 더러움에 들고 깨끗함에 들고 범부에 들고 성인에 들고 아귀와 축생에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