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化主】 ①敎化之主 卽指釋尊 與敎主爲同義語 △菩薩戒義疏上 一標化主 大聖釋尊 ②敎化之主人 指住持 ▲禪苑淸規十百丈規繩頌 凡具道眼 有可遵之德者 號曰長老 如西域道高臘長 呼須菩提等之謂也 旣爲化主 卽處于方丈 同淨名之室 非私寢之室也 ③街坊化主之略稱 指禪林中專司行走街坊 勸化檀越隨力施與 以添助寺院者 有粥街坊 米麥街坊 菜街坊 醬街坊等別 其勸化所得 稱爲化米化麥化醬等 ▲楊岐語錄 一日道吾供養主馳書至 師問 春雨霖霖無暫息 不觸波瀾試道看 主云 適來已通信了 師云 者箇是道吾底 那箇是化主底 主指云 春雨霖霖
화주(化主) ①교화의 주(主)니 곧 석존을 가리킴. 곧 교주와 동의어가 됨. △보살계의소상. 1. 화주(化主)를 표시한다. 대성석존(大聖釋尊)이다. ②교화의 주인이니 주지를 가리킴. ▲선원청규10 백장규승송. 무릇 도안(道眼)을 갖추어 가히 따를(遵) 만한 덕이 있는 자를 호해 가로되 장로(長老)라 했다. 서역에서 도고납장(道高臘長)을 수보리(須菩提)라고 호칭하는 등과 같음을 말함이다. 이미 화주(化主)가 되어 곧 방장에 거처하니 정명(淨名)의 실(室)과 같고 사침(私寢)의 실이 아니다. ③가방화주(街坊化主)의 약칭. 선림 중에서 가방(街坊)을 다니면서 단월(檀越)에게 권화(勸化)하여 능력따라 시여(施與)해 사원(寺院)에 첨조(添助)하게 함을 오로지 맡은 자를 가리킴. 죽가방(粥街坊)ㆍ미맥가방(米麥街坊)ㆍ채가방(菜街坊)ㆍ장가방(醬街坊) 등의 구별이 있음. 그 권화(勸化)하여 얻은 것을 화미(化米)ㆍ화맥(化麥)ㆍ화장(化醬) 등으로 호칭함. ▲양기어록. 어느 날 도오(道吾)의 공양주가 치서(馳書)하여 이르렀다. 스님이 묻되 춘우(春雨)가 임림(霖霖; 비가 그치지 않는 모양. 또 빗소리)하여 잠시도 그치지 않나니 파란(波瀾)을 저촉하지 않고 시험삼아 말해보아라. 공양주가 이르되 아까 이미 통신(通信)했습니다. 스님이 이르되 이것은 이 도오의 것이니 어느 것이 이 화주(化主)의 것인가. 공양주가 가리키며 이르되 춘우가 임림(霖霖)합니다.
) -->
【化州】 今廣東化州
화주(化州) 지금의 광동 화주.
) -->
【和州】 今安徽省和縣
화주(和州) 지금의 안휘성 화현.
) -->
【華州】 在今陝西省渭南市華州區境內及周邊地區 因州境內有華山而得名 [百度百科]
화주(華州) 지금의 섬서성 위남시 화주구 경내 및 주변지구에 있었음. 주경내(州境內)에 화산(華山)이 있음으로 인해 이름을 얻었음 [백도백과].
) -->
【火酒】 卽燒酒 又酒精的別名 ▲五燈全書七十四放菴本雲 人間苦樂相聚 醉殺火酒雄黃
화주(火酒) 곧 소주(燒酒). 또 주정(酒精)의 별명. ▲오등전서74 방암본운. 인간은 고락이 상취(相聚)하여 화주(火酒)와 웅황(雄黃)에 취함이 매우 심하다.
'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26쪽 (0) | 2019.12.31 |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25쪽 (0) | 2019.12.31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23쪽 (0) | 2019.12.31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22쪽 (0) | 2019.12.31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21쪽 (0) | 2019.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