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55쪽

태화당 2019. 12. 31. 10:45

患風患口喎 嘴歪斜的病 五燈會元四大隨法眞 衆僧參次 師以口作患風勢曰 還有人醫得吾口麽 衆僧競送藥以至 俗士聞之 亦多送藥 師並不受 七日後 師自摑口令正

환풍(患風) 구와(口喎; 입이 비뚤어짐)의 질환이니 주둥이가 왜사(歪斜; 비뚤어짐)하는 병. 오등회원4 대수법진. 중승이 참하던 차에 스님이 입으로 환풍세(患風勢)를 짓고 가로되 도리어 나의 입을 치료할(醫得) 사람이 있느냐. 중승이 다투어 약을 보내어 이르렀고 속사(俗士)도 이를 듣고 또한 많이 약을 보내었지만 스님이 모두 받지 않았다. 7일 후에 스님이 스스로 입을 쳐서 바르게 했다.

) --> 

寰海天下 全世界 寰 廣大的境域 如寰宇 寰海 圓悟語錄十八 皎皎凝虛碧 沈沈發皓彩 秋色共澄淸 永夜臨寰海

환해(寰海) 천하. 전세계. ()은 광대한 경역(境域)이니 예컨대() 환우(寰宇), 환해(寰海). 원오어록18. 교교(皎皎)히 허벽(虛碧; 天空)에 엉기고 침침(沈沈)하며 호채(皓彩)를 발한다. 추색이 한가지로 징청(澄淸)한데 영야(永夜)에 환해(寰海)에 임했다.


還香人來爲我燒香禮拜者 我亦爲彼揷香拜禮 又曰答香 [象器箋九] 備用淸規三僧堂特爲湯 都寺進前插香 首座還香

환향(還香) 사람이 와서 나를 위해 소향하고 예배하는 자에게 나도 또한 그를 위해 삽향(揷香)하고 예배함. 또 가로되 답향(答香) [상기전9]. 비용청규3 승당특위탕. 도사(都寺)가 앞으로 나가 삽향한다. 수좌가 환향(還香)한다.

) --> 

還鄕喩指不再向外馳求 回歸心源 識見自性 文益語錄 問 蕩子還鄕時如何 師云 將甚麽奉獻 云 無有一物 師云 日給作麽生 傳燈錄十長沙景岑 還鄕盡是兒孫事 祖父從來不入門

환향(還鄕) 다시 밖을 향해 치구(馳求)하지 않고 심원(心源)으로 회귀하여 자성을 식견(識見; 알고 봄)함을 비유로 가리킴. 문익어록. 묻되 탕자(蕩子)가 환향(還鄕)할 땐 어떻습니까. 스님이 이르되 무엇을 가지고 봉헌하느냐. 이르되 한 물건도 있지 않습니다. 스님이 이르되 일급(日給)은 어떻게 하는가. 전등록10 장사경잠. 환향(還鄕)은 다 이 아손의 일이며 조부는 종래로 문에 들지 않는다.

) --> 

還鄕曲喩指禪法之歌 悟道之歌 參還鄕 洞山語錄 古路坦然誰措足 無人解唱還鄕曲 汾陽語錄下 直敎見性不從他 自家解唱還鄕曲

환향곡(還鄕曲) 선법의 노래, 오도의 노래를 비유로 가리킴. 환향을 참조하라. 동산어록. 고로(古路)가 탄연탄연(坦然)커늘 누가 발을 디디겠는가, 환향곡(還鄕曲)을 부를 줄 아는 사람이 없다. 분양어록하. 바로 타인을 좇지 않고 견성하게 하나니 자가(自家)가 환향곡(還鄕曲)을 부를 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