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55쪽

태화당 2019. 4. 30. 11:45

甘泉甘泉宮 禪門拈頌集第九則 心聞賁頌 漏傳長樂未央靜 月瀉甘泉大液秋 夜半樂聲迴步輦 喚迴三十六宮愁

감천(甘泉) 감천궁. 선문염송집 제90. 심문분이 송하되 누호(漏壺; 고대의 일종 計時器)는 장락(長樂)과 미앙(未央)에 전해 고요하고/ 달은 감천(甘泉)과 대액(大液)에 쏟아붓는 가을이다/ 야반에 음악 소리는 보연(步輦; 임금이 타던 수레의 일종)을 돌이키니/ 36궁의 근심을 불러온다.

 

鑒遷宋代雲門宗僧 居筠州洞山 嗣法洞山自寶 [續燈錄六]

감천(鑒遷) 송대 운문종승. 균주 동산에 거주했고 동산자보의 법을 이었음 [속등록6].

 

甘泉宮後漢書四十上 注 甘泉山在雲陽(縣名)北 秦始皇於上置林光宮 漢又起甘泉宮 益壽 延壽館 通天台 故云秦漢之所極觀 佛祖綱目十六 漢武帝元狩二年(121) 驃騎將軍霍去病討匈奴 過居延 擒休屠王 獲其金人 率長丈餘 帝以爲大神 列於甘泉宮 不祭祀 但燒香禮拜而已

감천궁(甘泉宮) 후한서40. () 감천산은 운양(현명)의 북쪽에 있다. 진시황이 위에 임광궁을 설치했다. 한이 또 감천궁ㆍ익수와 연수관ㆍ통천대를 일으켰다. 고로 이르되 진ㆍ한의 극관(極觀; 가장 웅대하고 기특한 景觀)의 장소다. 불조강목16. 한무제 원수 2(121) 표기장군 곽거병이 흉노를 토벌하다가 거연에 이르러() 휴도왕을 사로잡았다. 그의 금인(金人)을 획득했는데 대략 길이가 장여(丈餘)였다. 무제가 대신(大神)이라 하여 감천궁(甘泉宮)에 나열하였다. 제사하지 않고 다만 소향하고 예배할 따름이었다.

 

感天動地感動天地 多指佛法力量廣大 能及天地 使之發生變化 五燈會元十歸宗義柔 僧問 諸佛出世 說法度人 感天動地 和尙出世有何祥瑞

감천동지(感天動地) 천지를 감동함이니 다분히 불법의 역량이 광대하여 능히 천지에 미치며 그로 하여금 변화를 발생시킴을 가리킴. 오등회원10 귀종의유. 중이 묻되 제불이 출세하여 설법하고 사람을 제도하매 감천동지(感天動地)하거니와 화상이 출세하매 어떤 상서가 있습니까.


感鐵面宋代黃龍派僧慈感面目嚴冷 叢林時謂感鐵面 詳見慈感

감철면(感鐵面) 송대 황룡파승 자감은 면목이 엄랭하여 총림에서 당시에 이르기를 감철면이라 했으니 상세한 것은 자감(慈感)을 보라.



紺靑靑而含赤之色 祖庭事苑三 初祖達磨大師 眼有紺靑之色 故稱祖曰碧眼

감청(紺靑) 푸르면서 붉음을 함유한 색. 조정사원3. 초조 달마대사는 눈에 감청(紺靑)의 색이 있으므로 고로 조사를 일컬어 벽안이라 함.



자세히 보기

http://blog.daum.net/pyungsimsa/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