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一八三】*隨州*護國*守澄淨果禪師 因僧問 如何是本來父母 師云 頭不白者 僧云 將何奉獻 師云 殷勤無米飯 堂前不問親
丹霞淳頌 出門徧界無知己 入戶盈眸不見親 虛室夜寒何所有 碧天明月頗爲鄰
天童覺頌 世夢短劫壺寬 底人退步裏頭看 *豹變文而霧重 龍不臥而潭寒 欲使人人雙眼冷 要須先瀝髑髏乾
又上堂擧此話云 *室生虛白 眼照淸光 猶未是衲僧安身立命處 且道 畢竟作麽生 良久云 三更月落夜巢寒 瓊林不宿千年鶴
又小參擧此話云 煙水隔時 *迂踈情在 風雲會處 向去功存 直饒同一色成一家 尙未與那人體合 且道 畢竟如何 良久云 木人夜半言 不許外人識
●第一一八三則; 此話出禪宗頌古聯珠通集三十四
●隨州; 今湖北隨縣 又稱隋州 隨與隋通
●護國; 湖北隋州隋城山護國院
●守澄淨果; 五代後晉曹洞宗僧 名淨果 號守澄 疏山匡仁法嗣 靑原下六世 住隨州隋城山護國院 [五燈會元十三 傳燈錄二十]
●豹變文而霧重; 見上第九三三則玄豹變文
●室生虛白; 祖庭事苑四 虗生白 莊子(人間世) 瞻彼闋者 虛室生白 說者曰 瞻 觀照也 彼 前境也 闋 空也 夫觀察萬有 悉皆空宗 故能虗其心室 乃照眞源而智慧明白 隨用而生白道也
●迂踈; 同迂疏 迂遠疏闊
【一一八三】 수주(*隨州) 호국(*護國) 수징정과선사(*守澄淨果禪師)가. 중이 묻되 무엇이 이 본래부모(本來父母)입니까 함으로 인해 스님이 이르되 머리가 희지 아니한 자다. 중이 이르되 무엇을 가져 봉헌(奉獻)합니까. 스님이 이르되 은근한 무미반(無米飯)은 당전(堂前)에서 친(親)을 묻지 않는다.
단하순(丹霞淳)이 송하되 출문(出門)하면 온 세계(徧界)에 지기(知己)가 없고/ 입호(入戶)하면 눈 가득히 양친(兩親)이 보이지 않네/ 허실(虛室)에 밤은 차가운데 무엇을 소유했나/ 벽천(碧天)의 명월이 자못 이웃이 되는구나.
천동각(天童覺)이 송하되 세몽(世夢)은 짧고 겁호(劫壺)는 넓나니/ 저인(底人; 此人. 底는 這, 此)은 퇴보하여 이두(裏頭; 이면)에서 보아라/ 표범이 변문하면 안개가 무겁고(*豹變文而霧重)/ 용이 눕지 않으면 못이 차갑다/ 사람마다의 쌍안을 차갑게 하려면/ 요컨대 꼭 먼저 촉루(髑髏)를 쏟아 마르게 하라.
또 상당하여 차화를 들고 이르되 실내에 허백이 나고(*室生虛白) 눈이 청광(淸光)을 비추어도 아직 이 납승의 안신입명처(安身立命處)가 아니다. 그래 말하라 필경 어떠한가. 양구하고 이르되 3경에 달이 떨어지고 야소(夜巢)가 차가운데 경림(瓊林; 瓊樹의 숲)에 천년학(千年鶴)이 잠들지 않는다.
또 소참에 차화를 들고 이르되 아지랑이와 물이 격(隔)했을 때 우소(*迂踈)이 정이 있고 바람과 구름이 모이는 곳에 향거(向去)의 공이 존재한다. 직요(直饒) 동일한 색으로 일가(一家)를 이루었어도 오히려 나인(那人)의 체와 합하지 않았다. 그래 말하라 필경 어떠한가. 양구(良久)에 이르되 목인(木人)의 반야(夜半)의 말을 외인이 앎을 허락하지 않는다.
●第一一八三則; 차화는 선종송고연주통집34에 나옴.
●隨州; 지금의 호북 수현(隨縣). 또 명칭이 수주(隋州)니 수(隨)와 수(隋)는 통함.
●護國; 호북 수주(隋州) 수성산(隋城山) 호국원(護國院).
●守澄淨果; 오대 후진 조동종승. 이름은 정과(淨果)며 호는 수징(守澄). 소산광인(疏山匡仁)의 법사니 청원하 6세. 수주 수성산 호국원에 주(住)했음 [오등회원13. 전등록20].
●豹變文而霧重; 위 제933칙 현표변문(玄豹變文)을 보라.
●室生虛白; 조정사원4. 허생백(虗生白) 장자(人間世) 그 결(闋; 마칠 결. 다할 결)을 보는 자는 허실(虛室)에 백(白)이 난다. 설자(說者)가 가로되 첨(瞻)은 관조(觀照)며 피(彼)는 전경(前境)이며 결(闋)은 공(空)이다. 무릇 만유를 관찰하매 모두 다 공종(空宗)이라 고로 능히 그 심실(心室)을 비우고 이에 진원(眞源)을 비추면 지혜가 명백해져 씀을 따라 백도(白道)가 난다.
●迂踈; 우소()와 같음. 우원(迂遠)하고 소활(疏闊)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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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발행. 150부. 5책 1질. 총 4,842쪽, 12.5pt. 4․6배판. 하드. 양장. 정가 60만 원. 한문주석 1만 여 개로 염송본문의 各則을 해석하고 전체를 한글로 번역. 주석의 쪽 수가 본문을 조금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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