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단경

단경 頓漸第八 02

태화당 2022. 12. 29. 08:20

志誠再拜曰 弟子在秀大師處學道九年 不得契悟 今聞和尙一說 便契本心 弟子生死事大 和尙大慈 更爲敎示 師云 吾聞汝師敎示學人戒定慧法 未審汝師說戒定慧行相如何 與吾說看 誠曰 秀大師說 諸惡莫作名爲戒 諸善奉行名爲慧 自淨其意名爲定 彼說如此 未審和尙以何法誨人 師曰 吾若言有法與人 卽爲誑汝 但且隨方解縛 假名三昧 如汝師所說戒定慧 實不可思議 吾所見戒定慧又別 志誠曰 戒定慧只合一種 如何更別 師曰 汝師戒定慧接大乘人 吾戒定慧接最上乘人 悟解不同 見有遲疾 汝聽吾說 與彼同否 吾所說法 不離自性 離體說法 名爲相說 自性常迷 須知一切萬法 皆從自性起用 是眞戒定慧法 聽吾偈曰

心地無非自性戒 心地無癡自性慧 心地無亂自性定 不增不減自金剛 身去身來本三昧

 

지성(志誠)이 재배(再拜)하고 가로되 제자가 수대사(秀大師)의 처소에 있으면서 학도(學道)하기 9년이었으나 계오(契悟)를 얻지 못했는데 여금(如今)에 화상의 한 번 설하심을 듣자 바로(便) 본심(本心)에 계합(契合)했습니다. 제자의 생사의 일이 커니 화상이 대자(大慈)로 다시 교시(敎示)하십시오. 사운(師云) 내가 듣기로 너의 스님이 학인에게 계정혜법(戒定慧法)을 교시(敎示)한다 하던데 미심(未審)하구나, 너의 스님이 계정혜의 행상(行相)을 설함이 어떠한가, 나에게 설해 주어보아라. 지성이 가로되 수대사(秀大師)가 설하되 제악(諸惡)을 막작(莫作)함을 이름하여 계()며 제선(諸善)을 봉행(奉行)함을 이름하여 혜()며 그 뜻을 자정(自淨)함을 이름하여 정()이다. 그는 이와 같이 설합니다. 미심하오니 화상은 어떤 법으로써 사람을 가르치십니까(). 사왈(師曰) 내가 만약 말하되 법이 있어 사람에게 준다 하면 곧 너를 속임()이 된다. 단지 또() 방편 따라 해박(解縛; 解除하거나 繫縛)하나니 가명(假名)이 삼매(三昧). 너의 스님이 설하는 바 계정혜와 같은 것은 실로 불가사의하지만 내가 보는 바의 계정혜는 또 다르다. 지성이 가로되 계정혜는 다만 합당히 1()이거늘 어찌하여 다시 다릅니까. 사왈 너의 스님의 계정혜는 대승인(大乘人)을 접인(接引)함이며 나의 계정혜는 최상승인(最上乘人)을 접인하므로 오()와 해()가 부동(不同)하고 견()에 지질(遲疾)이 있다. 네가 나의 설을 들으매 그(神秀)와 더불어 같으냐, 아니냐. 내가 설하는 바의 법은 자성(自性)을 여의지 않나니 체()를 여의고 설법하면 이름하여 상설(相說; 을 설하다)인지라 자성이 늘 혼미(昏迷)한다. 일체의 만법은 모두 자성으로 좇아 기용(起用)하는 줄 모름지기 알지니 이것이 진실한 계정혜법이다. 나의 게를 들어라, 가로되

 

심지(心地)에 그름()이 없음이 자성의 계()

심지에 어리석음()이 없음이 자성의 혜()

심지에 어지러움()이 없음이 자성의 정()이다.

부증불감(不增不減)이 저절로 금강(金剛)이며

신거신래(身去身來)가 본래의 삼매(三昧).

 


金剛; <> vajra ()梵語縛曰羅(曰或作日通用) 一作跋折羅 譯言金剛 金中之精者 世所言之金剛石是也 ()物名 以金剛所造之杵 名爲金剛 ()天名 持金剛杵之力士 謂之金剛 執金剛之略名 寺院中之四天王像 俗稱爲四大金剛 此指()

<> vajra. (1). 범어 바월라(縛曰羅; 은 혹 로 지으며 통용됨)는 한편으로 발절라(跋折羅)로 지으며 번역해 말하면 금강임. (; ) 중의 정뢰(精牢)한 것이니 세간에서 말하는 바의 금강석(金剛石)이 이것임. (2). 물건의 이름이니 금강으로 만든 바의 공이()를 이름해 금강임. (3). 천명(天名)이니 금강저를 가진 역사를 일컬어 금강이라 함. 집금강(執金剛)의 약명(略名)이니 사원 중의 사천왕상을 속칭 사대금강이라 함. 여기에선 (1)을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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