有僧擧臥輪禪師偈云 臥輪有伎倆 能斷百思想 對境心不起 菩提日日長 六祖大師聞之曰 此偈未明心地 若依而行之 是加繫縛因 示一偈曰 慧能沒伎倆 不斷百思想 對境心數起 菩提作麽長〈此二偈諸方多擧 故附於卷末 臥輪者非名卽住處也〉
어떤 중이 와륜선사(臥輪禪師)의 게를 들어 이르되 와륜이 기량이 있어/ 능히 온갖 사상을 끊나니/ 경계를 상대해 마음이 일어나지 않으니/ 보리(菩提)가 날마다 자라네. 6조 대사가 이를 듣고 가로되 이 게는 심지(心地)를 밝히지 못했다. 만약 이에 의해 행한다면 이는 계박(繫縛)의 인(因)을 더한다. 1게를 보여 가로되 혜능은 기량이 없어/ 온갖 사상을 끊지 못했다/ 경계를 대해 마음이 자주 일어나지만/ 보리(菩提)가 어떻게 자라리오〈이 二偈를 諸方에서 많이 드는지라 고로 卷末에 붙였다. 臥輪이란 것은 이름이 아니라 곧 住處다〉.
景德傳燈錄卷第五
선문염송집주 5책 1질로 발간되었습니다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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