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凡人多謂境礙心 謂事礙理 常欲逃境以安心 屛事以存理 不知乃是心礙境理礙事 但令心空境自空 但令理寂事自寂 勿倒用心也
○범인(凡人)은 다분히 이르기를 경(境)이 심(心)을 장애하고 사(事)가 이(理)를 장애한다 하여 늘 경(境)을 도피하여 심(心)을 평안히 하고 사(事)를 물리쳐(屛) 이(理)를 존치(存置)하려고 하거니와 이에 이 심(心)이 경(境)을 장애하고 이(理)가 사(事)를 장애하는 줄 알지 못한다. 단지 심(心)을 공(空)하게 하면 경(境)이 저절로 공(空)하고 단지 이(理)를 적(寂)하게 하면 사(事)가 저절로 적(寂)하나니 거꾸로 용심(用心)하지 말아라.
○凡人多不肯空心恐落空 不知自心本空 愚人除事不除心 智者除心不除事 菩薩心如虛空一切俱捨 所作福德皆不貪著 然捨有三等 內外身心一切俱捨 猶如虛空無所取著 然後隨方應物能所皆忘 是謂大捨 若一邊行道布德 一邊旋捨無希望心 是謂中捨 若廣修衆善有所希望 聞法知空 遂乃不著是謂小捨 大捨如火燭在前更無迷悟 中捨如火燭在旁 或明或暗 小捨如火燭在後不見坑阱 故菩薩心如虛空 一切俱捨 過去心不可得 是過去捨 現在心不可得 是現在捨 未來心不可得 是未來捨 所謂三世俱捨 自如來付法迦葉以來 以心印心 心心不異 印著空則印不成文 印著物則印不成法 故以心印心心心不異 能印所印俱難契會 故得者少 然心卽無心得卽無得
○범인(凡人)이 다분히 심(心)을 공(空)하게 함을 긍정하지 않음은 공(空)에 떨어질까 두려워함이거니와 자심(自心)이 본래 공한 줄 알지 못한다. 우인(愚人)은 제사(除事)하고 제심(除心)하지 않지만 지자(智者)는 제심(除心)하고 제사(除事)하지 않는다. 보살은 마음이 허공과 같아서 일체를 모두 버리며(捨) 짓는 바 복덕에 모두 탐착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捨)에 3등(等)이 있다. 내외(內外)의 신심(身心)을 일체 모두 버려서 마치 허공과 같아 취착(取著)하는 바가 없고 연후에 방소(方所) 따라 사람(物)에 응하되 능소(能所)를 모두 잊나니 이를 일러 대사(大捨)라 한다. 만약 1변(邊)으론 행도(行道; 불도를 수행)하고 포덕(布德; 덕을 베풀다)하되 1변(邊)으론 재빨리(旋) 버려서(捨) 희망하는 마음이 없으면 이를 일러 중사(中捨)라 한다. 만약 중선(衆善)을 광수(廣修)하고 희망하는 바가 있지만 법을 듣고 공(空)인 줄 알아 드디어 이에 집착하지 않으면 이를 일러 소사(小捨)라 한다. 대사(大捨)는 화촉(火燭)이 앞에 있음과 같아서 다시 미오(迷悟)가 없고 중사(中捨)는 화촉이 곁에 있음과 같아서 혹 밝기도 하고 혹 어둡기도 하고 소사(小捨)는 화촉이 뒤에 있음과 같아서 갱정(坑穽; 深坑)을 보지 못하나니 고로 보살은 마음이 허공과 같아서 일체를 모두 버린다. 과거심을 불가득이니 이는 과거를 버림이며 현재심을 불가득이니 이는 현재를 버림이며 미래심을 불가득이니 이는 미래를 버림이다. 이른 바 3세(世)를 모두 버림이다. 여래(如來)가 가섭(迦葉)에게 부법(付法)한 이래(已來)로 심(心)으로써 심(心)에 인(印)을 친지라 심심(心心)이 다르지 않다. 인(印)을 허공에 찍으면(著) 곧 인(印)이 문(文)을 이루지 않고 인(印)을 물건에 찍으면 인(印)이 법을 이루지 않나니 고로 심(心)으로써 심(心)에 인(印)을 치매 심심(心心)이 다르지 않다. 능인(能印)과 소인(所印)을 모두 계회(契會)하기 어렵나니 고로 얻는 자가 적다. 그러나 심은 곧 무심이며 득(得)은 곧 무득(無得)이다.
○佛有三身 法身說自性靈通法 報身說一切淸淨法 化身說六度萬行法 法身說法不以語言音聲形相文字 無所說無所證 自性靈通而已 故曰 無法可說是名說法 報身化身皆隨機感現 所說法亦隨事應根以爲攝化 皆非眞法 故曰報化非眞佛 亦非說法者
○불(佛)에 3신(身)이 있다. 법신(法身)은 자성의 영통법(靈通法)을 설하고 보신(報身)은 일체의 청정법(淸淨法)을 설하고 화신(化身)은 6도(六度)의 만행법(萬行法)을 설한다. 법신의 설법은 어언(語言)ㆍ음성ㆍ형상ㆍ문자로써 구(求)하지 못하나니 설하는 바가 없고 증(證)하는 바가 없고 자성이 영통(靈通)할 따름인지라 고로 가로되 가히 설할 법이 없나니 이 이름이 설법이다. 보신과 화신은 모두 근기(根機) 따라 감현(感現)하며 설하는 바 법도 또한 사정(事情) 따라 근기에 응해 섭화(攝化)하며 모두 진법(眞法)이 아닌지라 고로 가로되 보화(報化)는 진불(眞佛)이 아니며 또한 설법하는 자도 아니다.
○所言同是一精明分爲六和合者 一精明者一心也 六和合者六根 各與塵合 眼與色合 耳與聲合 鼻與香合 舌與味合 身與觸合 意與法合 中間生六識爲十八界 若了知十八界空無所有 束六和合爲一精明 一精明者卽心也 學道人皆知此 但不能免作一精明六和合解 遂爲法縛不契本心 如來現世欲說一乘眞法 則衆生不信興謗沒於苦海 若都不說則佛墮慳貪 不爲衆生普捨妙道 遂方便說三乘 乘有大小得有深淺 皆非本法 故云 惟此一乘道餘二卽非眞 然終未能顯一心法 故召迦葉同法座坐 別付一心離言說法 此一枝法今別行 若能契悟者 便至佛地
○말한 바 한가지로 이 1정명(精明)이 나뉘어 6화합(和合)이 되었다 라는 것은 1정명이란 것은 1심이며 6화합이란 것은 6근(根)이다. 각기 진(塵)과 합하나니 안(眼)과 색(色)이 합하고 이(耳)와 성(聲)이 합하고 비(鼻)와 향(香)이 합하고 설(舌)과 미(味)가 합하고 신(身)과 촉(觸)이 합하고 의(意)와 법(法)이 합한다. 중간에 6식(識)을 내어 18계(界)가 되나니 만약 18계가 공하여 있는 바 없음을 깨달으면(了) 6화합을 묶어 1정명(精明)으로 삼으리니 1정명이란 것은 곧 심(心)이다. 학도인(學道人)이 모두 이것을 알더라도 단지 능히 1정명이 6화합이란 이해를 면하지 못하므로 드디어 법박(法縛)을 입어 본심에 계합하지 못한다. 여래가 세간에 출현하여 1승(乘)의 진법(眞法)을 설하려니 곧 중생이 불신(不信)하고 비방을 일으켜 고해(苦海)에 침몰하며 만약 모두(都) 설하지 않는다면 곧 부처가 간탐(慳貪)에 떨어지므로 중생을 위해 묘도(妙道)를 보사(普捨)하지 않고 드디어 방편으로 3승(乘)을 설했다. 승(乘)에 대소(大小)가 있고 득(得)에 심천(深淺)이 있으며 모두 본법(本法)이 아닌지라 고로 이르되 오직 1승(乘)의 도(道)가 있나니 나머지 둘은 곧 진(眞)이 아니다. 그러나 마침내 1심법(心法)을 능히 나타내지 못하는지라 고로 가섭을 불러 법좌를 함께 하고 따로 1심을 부촉(부촉)했으니 언설을 여읜 법이다. 이 1지(枝)의 법령이 별행(別行)하나니 만약 능히 계오(契悟)하는 자면 바로(便) 불지(佛地)에 이른다.
선문염송집주 5책 1질로 발간되었습니다 (tistory.com)
선문염송집주 5책 1질로 발간되었습니다
2022년 3월 발행. 150부. 5책 1질. 총 4,842쪽, 12.5pt. 4․6배판. 하드. 양장. 정가 40만 원. 할인. 잔본 81질 한문주석 1만 여 개로 염송본문의 各則을 해석하고 전체를 한글로 번역. 주석의 쪽 수가 본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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