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록

전등록 권10 장사경잠(長沙景岑) 05

태화당 2023. 4. 4. 08:26

僧皓月問 天下善知識證三德涅槃未 師曰 大德問果上涅槃因中涅槃 曰問果上涅槃 師曰 天下善知識未證 曰爲什麽未證 師曰 功未齊於諸聖 曰功未齊聖何爲善知識 師曰 明見佛性亦得名爲善知識 曰未審功齊何道名證大涅槃 師有偈曰 摩訶般若照 解脫甚深法 法身寂滅體 三一理圓常 欲識功齊處 此名常寂光 又曰 果上三德涅槃已蒙開示 如何是因中涅槃 師曰 大德是

三德; 此指涅槃經所說大涅槃所具之三德 一法身德 二般若德 三解脫德 此三者 各有常樂我淨之四德 故名三德 而此三德 不一不異 不縱不橫 如伊字之三點 首羅之三目 稱爲大涅槃之祕密藏

果上; 修行之間曰因位 依修行功而得證之位曰果地 此果地爲因位之上 故又曰果上

 

() 호월(皓月)이 묻되 천하 선지식이 삼덕열반(三德涅槃)을 증()했습니까, 아닙니까(). 사왈(師曰) 대덕(大德)은 과상열반(果上涅槃)을 묻는가, 인중열반(因中涅槃)인가. 가로되 과상열반을 물었습니다. 사왈 천하 선지식이 증()하지 못했다. 가로되 무엇 때문에(爲什麽) 증하지 못했습니까. 사왈 공()이 제성(諸聖)과 제등(齊等)하지 못하다. 가로되 공이 제성과 제등하지 못하거늘 어찌 선지식이 됩니까. 사왈 불성을 환히 보면(明見) 또한 이름하여 선지식이라 함을 얻는다. 가로되 미심(未審)하오니 공()이 어떤 도와 제등해야 이름해 대열반을 증()했다 합니까. 스님이 게가 있어 가로되 마하반야의 비춤()/ 해탈의 심심(甚深)한 법과/ 법신의 적멸한 체()/ 삼일(三一)의 이치가 원상(圓常)이다/ 공이 제등한 곳을 알고자 한다면/ 이 이름이 상적광(常寂光)이다. 우왈(又曰) 과상의 삼덕열반은 이미 개시(開示)를 입었습니다만 무엇이 이 인중열반입니까. 사왈 대덕이 이것이다.

三德; 여기에선 열반경에서 설한 바 대열반이 갖춘 바의 3덕을 가리킴. 1은 법신덕이며 2는 반야덕이며 3은 해탈덕임. 3자는 각기 상락아정(常樂我淨)4덕이 있는지라 고로 이름이 3덕임. 3덕이 하나도 아니고 다름도 아니며 가로도 아니고 세로도 아님이 이자(伊字; )3()과 수라(首羅)3()과 같으며 호칭하기를 대열반의 비밀장이라 함.

果上; 수행의 사이를 가로되 인위(因位)며 수행의 공에 의해 득증한 지위를 가로되 과지(果地)며 이 과지는 인위의 위가 되므로 고로 또 가로되 과상(果上).

 

선문염송집주 5책 1질로 발간되었습니다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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