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愚相公問 不斷煩惱而入涅槃時如何 師竪起拂子 公曰 入之一字不要亦得 師曰 入之一字不爲相公〈法燈別云 相公不用煩惱〉 師問僧 什麽處來 曰幽州 師曰 我恰要箇幽州信 米作麽價 曰某甲來時無端從市中過 蹋折他橋梁 師便休 師見僧來竪起拂子 其僧便喝 師曰 喝卽不無 且道老僧過在什麽處 僧曰 和尙不合將境示人 師乃打之 師問香嚴 師弟近日見處如何 嚴曰 某甲卒說不得 乃有偈曰 去年貧未是貧 今年貧始是貧 去年無卓錐之地 今年錐也無 師曰 汝只得如來禪 未得祖師禪〈玄覺云 且道如來禪與祖師禪分不分 長慶稜云 一時坐却〉
●如來禪; (一)又名如來淸淨禪 楞伽經中所說四種禪之一 禪源諸詮集都序稱其爲最上乘禪 達摩門下 展轉相傳者 是此禪也 (二)與祖師禪對擧時 如來禪指佛經中所述之禪 祖師禪指祖師相傳 不立文字 敎外別傳之禪
●祖師禪; 又作南宗禪 以心傳心不立文字 祖祖本傳之禪也 對楞伽經所說之如來禪而立此稱 卽以如來禪爲敎內未了之禪 以祖師禪爲敎外別傳至極之禪也
정우(鄭愚) 상공(相公)이 묻되 번뇌를 끊지 않고 열반에 들(入) 때 어떻습니까(如何). 스님이 불자를 세워 일으켰다. 공왈(公曰) 입(字)이란 1자를 요하지 않아도 또한 옳습니다(得). 사왈(師曰) 입(入)이란 1자는 상공을 위함이 아닙니다〈法燈(泰欽)이 別云 相公은 번뇌를 쓰지 마시오〉. 스님이 중에게 묻되 어느 곳에서 오느냐. 가로되 유주(幽州)입니다. 사왈 내가 마침(恰) 저(箇) 유주의 소식(信)을 요했는데 쌀이 어떤 값이던가(作麽價). 가로되 모갑이 올 때 무단(無端)히 시중(市中)으로 좇아 지나가다가 그 교량(橋梁)을 밟아 부러뜨렸습니다. 스님이 바로 쉬었다. 스님이 중이 옴을 보자 불자를 세워 일으켰다. 그 중이 바로 할(喝)했다. 사왈 할은 곧 없지 않으나 그래 말하라 노승의 허물이 어느 곳에 있느냐. 승왈(僧曰) 화상이 경계를 가지고 사람에게 보임이 합당하지 않습니다. 스님이 이에 그를 때렸다. 스님이 향엄(香嚴)에게 물었다. 사제(師弟)의 근일의 견처가 어떠한가. 향엄이 가로되 모갑은 마침내(卒) 설함을 얻지 못합니다. 곧 게가 있어 가로되 거년의 가난은 이 가난이 아니며/ 금년의 가난이 비로소 이 가난이다/ 거년은 송곳을 세울 땅이 없었지만/ 금년은 송곳도 없다. 사왈 너는 다만 여래선(如來禪)을 얻었고 조사선(祖師禪)을 얻지 못했다〈玄覺(行言)이 이르되 且道하라 如來禪과 祖師禪을 나누는가, 나누지 못하는가. 長慶稜이 이르되 일시에 앉혀버려라(坐却)〉.
●如來禪; (1). 또 이름이 여래청정선이니 릉가경 가운데 설한 바 4종 선의 하나. 선원제전집도서에서 그것을 일컬어 최상승선이라 했고 달마 문하에 전전(展轉)히 상전(相傳)하는 것은 이는 이 선이다 했음. (2). 조사선(祖師禪)과 대거(對擧)할 때 여래선은 불경 중에서 서술한 바의 선을 가리키며 조사선은 조사가 상전(相傳)하며 불립문자하고 교외별전한 선을 가리킴.
●祖師禪; 또 남종선(南宗禪)으로 지음. 마음으로 마음에 전하고 문자를 세우지 않는, 조조(祖祖)가 본래 전한 선(禪)임. 릉가경에서 설한 바 여래선에 상대하여 이 명칭을 세웠음. 곧 여래선을 교내(敎內)의 미료(未了)의 선으로 삼고 조사선을 교외에 따로 전한 지극한 선으로 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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