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30쪽

태화당 2019. 4. 28. 14:18

歌利王<> Kaliṅgarāja Ka lirāja 佛陀本生譚中出現之王名 又作哥利王 羯利王 迦梨王等 此翻爲鬥諍王 惡生王 惡世王 惡世無道王 佛陀於過去世爲忍辱仙人時 此王惡逆無道 一日 率宮人出遊 遇忍辱仙人於樹下坐禪 隨侍女見之 捨歌利王而至忍辱仙人處聽法 王見之生惡心 遂割截仙人之肢體 [賢愚經二 六度集經五 金剛經 大智度論十四] 古尊宿語錄三黃檗宛陵錄 問 何者是精進 師云 身心不起 是名第一牢强精進 纔起心向外求者 名爲歌利王愛遊獵去 心不外遊 卽是忍辱僊人 身心俱無 卽是佛道

가리왕(歌利王) <> Kaliṅgarāja Kalirāja. 불타의 본생담 속에 출현하는 왕의 이름. 또 가리왕(哥利王)ㆍ갈리왕(羯利王)ㆍ가리왕(迦梨王) 등으로 지음. 여기에선 투쟁왕ㆍ악생왕ㆍ악세왕ㆍ악세무도왕으로 번역함. 불타가 과거세에 인욕선인(忍辱仙人)이 되었을 때 이 왕이 악역무도(惡逆無道)하였음. 어느 날 궁인을 인솔하여 출유(出遊)하다가 나무 아래에서 좌선하는 인욕선인을 만났음. 수시(隨侍)하는 여자들이 이를 보고는 가리왕을 버리고 인욕선인의 처소에 이르러 청법(聽法)했는데 왕이 이를 보고 악심을 내어 드디어 선인의 지체(肢體)를 베고 잘랐음 [현우경2. 육도집경5. 금강경. 대지도론14]. 고존숙어록3 황벽완릉록. 묻되 무엇이 이 정진입니까. 스님이 이르되 몸과 마음을 일으키지 않음이니 이 이름이 제일의 뇌강정진(牢强精進)이다. 겨우 마음을 일으켜 밖을 향해 구하는 자는 이름해 가리왕(歌利王)이 유렵(遊獵)을 좋아함이며 마음이 밖으로 놀지 않아야 곧 이 인욕선인이며 몸과 마음이 다 없어야 곧 이 불도다.

 

迦末羅病慧琳音義四十七 迦末羅病 梵語 舊云迦摩羅病 此云黃病 或云惡垢 言腹中有惡垢 卽不可治也 宗鏡錄四十九 如爲迦末羅病損壞眼根 於非黃色 悉見黃相

가말라병(迦末羅病) 혜림음의47. 가말라병(迦末羅病) 범어다. 구역에 이르기를 가마라병(迦摩羅病)이니 여기에선 이르되 황병(黃病)이다. 혹은 이르기를 악구(惡垢)니 말하자면 뱃속에 악구가 있어서 곧 가히 치료하지 못한다. 종경록49. 마치 가말라병(迦末羅病)이 안근을 손괴하매 황색이 아닌 것을 모두 황상(黃相)으로 봄과 같다.


假名虛設之詞 幷無事實 佛家認爲俗世萬物幷非眞實存在 故言辭槪念竝爲假名 大慧語錄三 此心此佛悉是假名 旣是假名 一大藏敎所說者 豈是眞耶

가명(假名) 허설(虛設)의 말이라 모두 사실이 없음임. 불가에선 속세의 만물은 모두 진실한 존재가 아니라고 인식하는지라 고로 언사와 개념은 모두 가명이 됨. 대혜어록3. 이 마음과 이 부처는 모두 이 가명(假名)이다. 이미 이 가명이거늘 일대장교에서 설한 바의 것이 어찌 이 진실이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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