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천(輕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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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외유법타악도(心外有法墮惡道)
수주자기인경천(守住自己人輕賤)
동정무비대과환(動靜無非大過患)
시지백매생구변(始知白霉生口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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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밖에 법이 있으면 악도(惡道)에 떨어지고
자기를 수수(守住)하면 사람이 경천(輕賤)하도다
동정(動靜)이 큰 과환(過患)이 아님 없으니
비로소 흰 곰팡이가 입가에 생김을 알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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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행 수보리(須菩提)야 선남자선여인이 이 경을 수지독송(受持讀誦)하매 만약 사람에게 경천(輕賤. 輕視賤視)되면 이 사람이 선세(先世)의 죄업으론 응당 악도에 떨어지련만 금세(今世)의 사람이 경천하는 연고로써 선세의 죄업이 곧 소멸하고 마땅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리라 (須菩提 善男子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爲人輕賤 是人先世罪業應墮惡道 以今世人輕賤故 先世罪業卽爲消滅 當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金剛經]. 묻되 교중(敎中)에 말하되 이 사람이 선세(先世)의 죄업(罪業)으론 응당 악도에 떨어지련만 금세(今世)의 사람이 경천하는 연고로써 라고 한 이 뜻이 어떠합니까. 스님(雲居道膺)이 가로되 동(動)하면 곧 응당 악도에 떨어지고 정(靜)하면 곧 사람에게 경천되느니라. 숭수조(崇壽稠)가 별운(別云. 다르게 말함이니 雲居와 다르게 말함)하되 마음 밖에 법이 있으면 응당 악도에 떨어지고 자기를 수주(守住)하면 사람에게 경천되느니라 [五燈會元卷十三 雲居章]. 매(霉)는 곰팡이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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