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로일가(龐老一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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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단란두(大家團圝頭)
공설무생화(共說無生話)
여등부좌망(女登父座亡)
자석서두사(子釋鋤頭死)
불시무지로(不是無智老)
역비우치자(亦非愚癡子)
원공제소유(願空諸所有)
한불소방파(恨不少龐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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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大家)가 머리를 단란(團圝)히 하여
함께 무생화(無生話)를 말하더니
딸은 아버지 자리에 올라 죽고
아들은 호미를 놓고 죽었네.
이 무지(無智)한 노인이 아니며
또한 우치(愚癡)한 자식(子息)이 아니로다
모든 소유(所有)가 공(空)해지길 원하는
한(恨)이 적지 않은 방파(龐婆)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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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방거사(龐居士. 馬祖의 法嗣)는 휘(諱)가 온(蘊)이며 자(字)가 도현(道玄)이며 양양인(襄陽人)인데 아버지는 형양태수(衡陽太守)를 역임(歷任)했다. 거사가 암자(庵子)를 세워 자택(自宅)의 서쪽에서 수행(修行)하여 수년 만에 전가(全家)가 득도(得道)했으며 뒤에 암하(菴下)의 구택(舊宅)을 희사(喜捨)해 절로 만들었다. 당정원간(唐貞元間. 785~805)에 배를 이용해 가재수만(家財數萬)을 싣고 동정호(洞庭湖)의 상수(湘水. 廣西省 桂林 부근에서 發源하여 동북으로 흘러 湖南省을 거쳐 동정호에 이름) 오른쪽에 매어 놓고 중류(中流)에 다 빠뜨렸다. 이로부터 생애(生涯)가 오직 일엽(一葉. 葉은 世代 엽)이었다. 거사에게 처(妻) 및 일남일녀(一男一女)가 있었는데 딸의 이름이 영조(靈照)였으며 늘 죽기(竹器)를 팔아 조석(朝夕)을 공양(供養)했다. 게(偈)하여 가로되 아들이 있으나 혼인(婚姻)하지 않고/ 딸이 있으나 시집가지 않았네/ 대가(大家)가 머리를 단란(團圝)하여/ 함께 무생화(無生話)를 설하도다 (有男不婚 有女不嫁 大家團圝頭 共說無生話) [居士分燈錄卷下 龐居士章].
1~8행 거사(居士)가 장차 입멸(入滅)하려 하매 영조(靈照)에게 일러 가로되 환화(幻化)는 실다움이 없나니 너의 소연(所緣)을 따르라. 나가서 해의 조만(蚤晩. 蚤는 일찍 조)을 봄이 옳나니 오시(午時)에 이르거든 보고해라. 영조가 문을 나가더니 급히 보고해 가로되 해가 이미 나왔으나 일식(日食)이 있습니다. 시험삼아 잠시 봄이 옳습니다. 거사가 가로되 그것(해)이 있느냐. 가로되 그것이 있습니다. 거사가 자리를 피해 창문에 임(臨)하자 영조가 곧 아버지 좌상(座牀)에 올라 합장한 채 좌망(坐亡)했다. 거사가 돌아보고 웃으며 가로되 내 딸의 기봉(機鋒)이 민첩(敏捷)하구나. 곧 섶을 주워 후사(後事)를 영위(營爲)했다. 이에 다시 칠일(七日)을 연기(延期)했는데 우적(于頔. 藥山惟儼의 法嗣)이 가서 문안(問安)하자 거사가 손으로써 우적의 무릎에 깔고 흘겨보더니 양구(良久)하고 가로되 단지 모든 소유(所有)가 공(空)하기를 원하고 삼가 모든 없는 바를 실(實)답다 하지말라 (但願空諸所有 愼勿實諸所無). 세간에 좋이 머묾이 다 그림자와 메아리 같다. 또 게를 설해 가로되 허공꽃이 그림자를 떨어뜨리고 아지랑이가 물결을 번뜩이네 (空花落影 陽燄翻波). 말을 마치자 이향(異香)이 방에 가득했으며 단정한 몸이 마치 사유(思惟)하는 것 같았다. 우적이 급히 쫓아 불렀으나 이미 장왕(長往)하였다. 우적이 이에 여법(如法)하게 다비(茶毘)하고 급히 사인(使人)을 보내어 모든 처자(妻子)에게 알렸다. 방파(龐婆. 방거사의 처)가 가로되 이 우치녀(愚癡女)와 무지노한(無智老漢)이 알리지도 않고 떠나니 이를 가히 참겠는가. 인해 가서 아들에게 알리는데 따비밭을 깎음을 보고 가로되 방공(龐公)과 영조(靈照)가 떠났다. 아들이 호미를 놓고 응대(應對)해 가로되 사(嗄. 목 갈랠 사). 양구(良久)하더니 또한 선 채로 화거(化去)했다. 어머니가 가로되 우자(愚子)의 어리석음이 한결같이 어찌 이렇게 심하냐. 또한 불질러 변화시키니 대중이 다 그것을 기이(奇異)하게 여겼다. 얼마되지 않아 방파(龐婆)가 두루 고향 마을에 나아가 고별하고 돌아와 은거(隱居)했는데 이로부터 침적(沈跡)하여 묘연(杳然)한지라 그 소귀(所歸)를 아는 자가 있지 않았다 [居士分燈錄卷下 龐居士章]. 란(圝)은 둥글 란. 단란(團圝)은 단란(團欒)과 같음. 친한 사람끼리의 모임. 둥글음. 경단처럼 둥글게 만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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