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咬定牙關】 形容敢行決心 立志堅固之貌 ▲虛堂語錄八 何況靑山綠水 盡是安居 花笑鳥啼 無非禁足 山僧今夜 咬定牙關 放一線道 卓主丈
교정아관(咬定牙關) 결심을 감행하며 입지가 견고한 모양을 형용. ▲허당어록8. 어찌 하물며 청산녹수가 모두 이 안거하고 화소조제(花笑鳥啼; 꽃이 웃고 새가 지저귐)가 금족(禁足)이 아님이 없음이겠는가. 산승이 오늘 밤에 아관을 교정하고(咬定牙關) 일선도(一線道)를 놓으리라. 주장자를 세워서 쳤다.
【校定淸規】 叢林校定淸規總要之略稱
교정청규(校定淸規) 총림교정청규총요의 약칭.
【敎詔】 敎導 敎育 ▲五燈會元十四芙蓉道楷 須知有一人 不從人得 不受敎詔 不落階級 若識此人 一生參學事畢
교조(敎詔) 교도. 교육. ▲오등회원14 부용도해. 모름지기 알지니 한 사람이 있어 사람으로부터 얻지 않으며 교조(敎詔)를 받지 않으며 계급에 떨어지지 않는다. 만약 이 사람을 안다면 일생의 참학사를 마친다.
【嚙鏃】 本義爲以口銜住射來的箭鏃 喩指禪家機鋒來往 極爲迅速 參囓鏃 ▲聯燈會要十八龍翔南雅 示衆云 大機貴直截 大用貴頓發 縱有嚙鏃機 一鎚須打殺 何故 我王庫內 無如是刀
교족(嚙鏃) 본래의 뜻은 입으로, 발사하여 오는 화살촉을 물어 머물게 함임. 선가에서 기봉의 내왕함이 극히 신속함을 비유로 가리킴. 설족(囓鏃)을 참조하라. ▲연등회요18 용상남아. 시중해 이르되 대기는 직절을 귀하게 여기고 대용은 돈발(頓發)을 귀하게 여긴다. 비록 교족기(嚙鏃機)가 있더라도 한 망치로 때려죽이리라. 무슨 연고인가, 나의 왕고(王庫) 속엔 이와 같은 칼이 없다.
【轎從】 轎番又名轎從 ▲敕修淸規二迎待尊宿 帶行侍者 行者 人僕 轎從參拜
교종(轎從) 교번(轎番)을 또 교종으로 이름함. ▲칙수청규2 영대존숙. 대행시자ㆍ행자ㆍ인복ㆍ교종(轎從)이 참배한다.
【敎宗】 與禪宗律宗相幷立的佛敎宗派 ▲惟則語錄二 何謂無量法門 開而言之有八萬四千種 總而論之則有三宗 曰敎宗 禪宗 律宗也
교종(敎宗) 선종ㆍ율종과 더불어 서로 병립하는 불교의 종파. ▲유칙어록2. 무엇을 일러 무량한 법문이라 하는가. 열어서 이를 말하자면 팔만사천 종류며 모아서 이를 논하자면 곧 3종이 있다. 가로되 교종(敎宗)ㆍ선종ㆍ율종이다.
【敎主】 一般指創敎者 主持宗敎敎團者 佛敎以釋迦牟尼佛爲佛敎敎主 ▲古尊宿語錄十五雲門匡眞 問 如何是敎主 師云 太無禮生
교주(敎主) 일반적으로 창교자를 가리킴. 종교 교단을 주지하는 자임. 불교에선 석가모니불을 불교의 교주로 삼음. ▲고존숙어록15 운문광진. 묻되 무엇이 이 교주(敎主)입니까. 스님이 이르되 너무 무례하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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