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33쪽

태화당 2019. 5. 8. 18:11

綣䙡同綣繢 明覺語錄二 天下衲僧出者婆子綣䙡不得

권괴(綣䙡) 권궤(綣繢)와 같음. 명각어록2. 천하 납승이 이 파자의 권괴(綣䙡)를 벗어남을 얻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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圈䙡套索也 又作裷䙡 圈圚 圈定的範圍 圈套 多指禪家接引施設 或機語作略 五燈會元十一廣慧院元璉 上堂 臨濟兩堂首座相見 同時下喝 諸人且道 還有賓主也無 若道有 祇是箇瞎漢 若道無 亦是箇瞎漢 不有不無 萬里崖州 若向這裏道得 也好與三十棒 若道不得 亦與三十棒 衲僧家到這裏 作麽生出得山僧圈䙡去

권괴(圈䙡) 투삭(套索; 올가미). 또 권괴(裷䙡)ㆍ권궤(圈圚)로 지음. 권정(圈定; 동그라미를 쳐서 확정하다)의 범위. 권투(圈套올가미). 다분히 선가에서 접인하는 시설이나 혹 기어의 작략을 가리킴. 오등회원11 광혜원원련. 상당. 임제의 양당 수좌가 상견하여 동시에 할을 내렸거니와 제인은 그래 말하라, 도리어 빈주가 있느냐 또는 없느냐. 만약 있다고 말한다면 단지 이 눈먼 자며 만약 없다고 말한다면 또한 이 눈먼 자다. 있음도 아니고 없음도 아니라 하면 만리애주(萬里崖州). 만약 이 속을 향해 도득(道得)하면 또한 30()을 주며 만약 말함을 얻지 못한다면 또한 30방을 주겠다. 납승가가 이 속에 이르러 어떻게 해야 산승의 권괴(圈䙡)를 벗어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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裷䙡套索也 又作圈䙡 圈圚等 圈定的範圍 圈套 多指禪家接引施設 或機語作略 五燈會元七玄沙師備 問 凡有言句 盡落裷䙡 不落裷䙡 請和尙商量 師曰 拗折秤衡來 與汝商量

권괴(裷䙡) 투삭(套索; 올가미). 또 권괴(圈䙡)ㆍ권궤(圈圚) 등으로 지음. 권정(圈定; 동그라미를 쳐서 확정하다)의 범위. 권투(圈套; 올가미). 다분히 선가에서 접인하는 시설이나 혹 기어의 작략을 가리킴. 오등회원7 현사사비. 묻되 무릇 언구가 있으면 모두 권괴(裷䙡)에 떨어집니다. 권괴에 떨어지지 않고 화상의 상량을 청합니다. 스님이 가로되 칭형(秤衡)을 요절하고 온다면 너와 상량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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權機實機之對 當佛說法 正聽受其法之對機不現時 則對於其非正所被之機根而說法 此對告衆 爲權假之機根 故云權機 圜悟心要下始 總萬有於心源 握權機於方外 而應物現形無法不圓 註心賦一 卽權機淺學 罔測津涯矣

권기(權機) 실기(實機)의 대칭이니 부처의 설법에 당하여 바로 그 법을 청수(聽受)할 대기(對機)가 나타나지 않을 때 곧 그 바름이 아닌 소피(所被)의 근기를 상대해 설법하는데 이는 고중(告衆)에 대해서 권가(權假)의 기근(機根)이 되기 때문에 고로 이르되 권기임. 원오심요하시. 만유를 심원(心源)에 총합하고 권기(權機)를 방외에서 장악하여 사물에 응해 형상을 나타내면 원만하지 아니한 법이 없다. 주심부1. 곧 권기(權機)의 천학(淺學)은 진애(津涯; 언덕. 물 가)를 헤아리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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