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42쪽

태화당 2019. 5. 8. 18:36

勸進與勸化同義 謂勸誘策進 祖庭事苑二 循循 論語 夫子循循然善誘人 循循 次序貌 言夫子正以此道勸進人 有次序

권진(勸進) 권화와 같은 뜻. 이르자면 책진(策進)을 권유함. 조정사원2. 순순(循循) 논어 부자(夫子)가 순순연(循循然)히 잘 사람을 가르치다. 순순은 차서(次序; 차례의 순서)의 모양이니 말하자면 부자가 바로 이 도로써 사람에게 권해 나아가게(勸進) 하매 차서가 있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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卷帙卷 卷軸 帙 書畵的封套用布帛制成 卽書衣 元賢廣錄十四 此之五燈 卷帙浩繁 學者難以盡通

권질(卷帙) ()은 권축이며 질()은 서화의 봉투니 포백(布帛)을 사용해 제작해 만듦. 곧 서책의 옷임. 원현광록14. 이 오등(五燈)은 권질(卷帙)이 호번(浩繁; 넓고 크며 번거롭고 많음)하여 학자가 다 통달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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勸請勸誘請求 禪林僧寶傳二雲門 先是敏(如敏)不請第一座 有勸請者 敏曰 吾首座已出家久之

권청(勸請) 권유하고 청구함. 선림승보전2 운문. 이에 앞서 민(여민)이 제1좌를 청하지 않았다. 권청(勸請)하는 자가 있으면 민이 가로되 나의 수좌가 이미 출가한 지 오래되었다.


勸湯勸喫湯也 禪林食後有勸湯之禮 百丈淸規二迎待尊宿 勸湯湯罷 藥石並同常特爲禮

권탕(勸湯) 끽탕을 권함. 선림에서 식후에 권탕의 예법이 있음. 백장청규2 영대존숙. 권탕(勸湯)하고 탕을 마치면 약석(藥石)도 아울러 상시의 특위례와 같이 한다.


權學權敎 五燈全書七十七彌壑澧 不若一念緣起無生 頓超三乘權學

권학(權學) 권교(權敎)와 같음. 오등전서77 미학례. 한 생각 연기의 무생이 3()의 권학(權學)을 문득 초월함만 같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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勸解勸人解怒 林間錄下 巖頭雪峰勸解之

권해(勸解) 사람에게 노여움을 풀기를 권함. 임간록하. 암두와 설봉이 그에게 권해(勸解)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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權現指佛菩薩爲普度衆生 而權巧化現各種形相 與權化 權迹 應現 示現 化現等同義 續傳燈錄二十八東山覺 今時叢林將謂廣額過去是一佛權現屠兒 如此見廣額 且喜沒交涉

권현(權現) 불보살이 중생을 널리 제도하기 위해 권교(權巧)로 각종 형상을 화현함을 가리킴. 권화ㆍ권적ㆍ응현ㆍ시현ㆍ화현 등과 같은 뜻. 속전등록28 동산각. 금시의 총림에서 혹은 이르기를 광액(廣額)은 과거의 한 불타가 도아(屠兒)로 권현(權現)했다 하거니와 이와 같이 광액을 본다면 또 교섭이 없음을 기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