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54쪽

태화당 2019. 5. 8. 19:31

鬼弄精魂戱弄情識 虛妄施爲 續傳燈錄十二安福子勝 林下相逢更說什麽 若也揚眉瞬目 又是鬼弄精魂 更或拈拂敲床 大似隔靴抓痒

귀롱정혼(鬼弄精魂) 정식을 희롱함이니 허망한 시위(施爲). 속전등록12 안복자승. 임하에서 상봉하매 다시 무엇을 설하겠는가. 만약에 눈썹을 치키고 눈을 깜작이면 또 이는 귀롱정혼(鬼弄精魂; 귀신이 정혼을 희롱함)이며 다시 혹 불자를 잡거나 선상을 두드림은 격화조양(隔靴抓痒)과 매우 흡사하다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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龜六藏如龜藏六 宏智廣錄八 安身誰効兔三窟 返照自如龜六藏

귀륙장(龜六藏) 여귀장륙을 보라. 굉지광록8. 안신하면서 누가 토삼굴(兔三窟; 토끼의 세 굴)을 본받겠는가, 반조(返照)는 저절로 귀장륙(龜六藏)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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鬼魅喩指做陰謀害人 雜毒海一 鬼魅衆生何日了

귀매(鬼魅) 음모를 지어 사람을 해침을 비유로 가리킴. 잡독해1. 중생을 귀매(鬼魅)하면서 어느 날에 마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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貴買賤賣貴 多價也 說文 貴 物不賤也 玉篇 貴 多價也 賤 價格低 說文 賤 賈少也 續古尊宿語要四別峰珍 向上一路 千聖不傳 學者勞形 如猿捉影 承天今日 貴買賤賣去也 拈起拄杖云 月色靜中見 泉聲幽處聞

귀매천매(貴買賤賣) ()는 다가(多價). 설문 귀() 물건이 싸지 않음이다. 옥편 귀() 다가(多價)이다. () 가격이 낮음이다. 설문 천() 가소(賈少; 값이 적음)이다. 속고존숙어요4 별봉진. 향상의 일로는 천성이 전하지 못하거늘 학자의 노고하는 형상이 마치 원숭이가 달 그림자를 잡음과 같다. 승천(承天; 별봉진)이 오늘 귀매천매(貴買賤賣; 비싸게 사서 싸게 팔다)하리라. 주장자를 집어 일으키고 이르되 월색은 고요한 가운데서 보며 천성은 그윽한 곳에서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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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命梵語曰南無 譯曰歸命 有三義 一身命歸趣於佛之義 二歸順佛之敎命之義 三命根還歸於一心本元之義 爲表信心至極之詞 起信論海東疏 敬順義是歸義 趣向義是歸義 命謂命根 總御諸根 一身之要 唯命爲主 萬生所重 莫是爲先 擧此無二之命 以奉無上之尊 表信心極 故言歸命 又復歸命者還源義 所以者 衆生六根 從一心起 而背自原 馳散六塵 今擧命總攝六情 還歸其本一心之原 故曰歸命 所歸一心 卽是三寶故也 爲霖旅泊菴稿四 歸命十方三世佛 本師和尙釋迦尊

귀명(歸命) 범어로는 가로되 나무(南無; namas. namo)니 번역해 가로되 귀명임. 세 뜻이 있음. 1은 신명을 불타에계 귀취(歸趣)함의 뜻이며 2는 부처의 교명(敎命)에 귀순함의 뜻이며 3은 목숨을 일심의 본원(本元)에 환귀함의 뜻임. 신심의 지극함을 표하는 말이 됨. 기신론해동소. 경순(敬順)의 뜻이 이 귀()의 뜻이며 취향의 뜻이 이 귀의 뜻이다. ()은 이르자면 명근이니 제근을 총어(總御; 統領)한다. 일신의 중요함에 오직 명(; 목숨)이 주체가 된다. 만생의 소중함에 이보다 앞서는 게 없다. 이 둘도 없는 명을 들어 위없는 세존을 받듦은 신심의 지극함을 표함인지라 고로 말하되 귀명이다. 또 다시 귀명이란 것은 환원(還源)의 뜻이니 소이란 것은 중생의 6()이 일심으로부터 일어나 자기의 근원을 등지고 6()으로 치산(馳散; 달리며 흩어짐)하나니 이제 명을 들어 6()을 모두 거두어 그 근본의 일심의 근원으로 환귀하는지라 고로 가로되 귀명이다. 환귀하는 곳의 일심이 곧 이 삼보인 연고이다. 위림여박암고4. 시방의 삼세불과 본사화상인 석가존에게 귀명(歸命)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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