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70쪽

태화당 2019. 5. 9. 08:47

歸宗較些禪苑蒙求拾遺 歸宗較些 廣燈錄曰 廬山歸宗寺智常禪師 黃檗曰 馬大師出八十四人善知識 問著箇箇屙漉漉地 祇有歸宗較些子

귀종교사(歸宗較些) 선원몽구습유. 귀종교사(歸宗較些) 광등록에 가로되 여산 귀종사 지상선사. 황벽이 가로되 마대사가 84인의 선지식을 배출했는데 물어보매 개개가 아록록지(屙漉漉地)나 다만 귀종이 있어 교사자(較些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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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宗權五代後晉曹洞宗僧澹權 住廬山歸宗寺 詳見澹權

귀종권(歸宗權) 오대 후진 조동종승 담권이 여산 귀종사에 주()했으니 상세한 것은 담권(澹權)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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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宗拳五燈會元三歸宗智常 僧辭 師問 甚麼處去 曰 諸方學五味禪去 師曰 諸方有五味禪 我這裏祇有一味禪 曰 如何是一味禪 師便打 僧曰 會也會也 師曰 道道 僧擬開口 師又打 五燈全書八十八桂山福慧院予璞符 擧歸宗拳 豎天龍指 桂山不會

종권(歸宗拳) 오등회원3 귀종지상. 중이 고별하자 스님이 묻되 어느 곳으로 가느냐. 가로되 제방으로 오미선(五味禪)을 배우러 갑니다. 스님이 가로되 제방엔 오미선이 있지만 나의 이 속은 다만 일미선(一味禪)이 있다. 가로되 무엇이 이 일미선입니까. 스님이 바로 때렸다. 중이 가로되 알았습니다, 알았습니다. 스님이 가로되 말하라, 말하라. 중이 입을 열려고 하자 스님이 또 때렸다. 오등전서88 계산 복혜원 여박부. 귀종권(歸宗拳)을 들고 천룡지(天龍指)를 세우지만 계산(桂山)은 알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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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宗南宋代僧慧南 曾住歸宗寺 詳見慧南

귀종남(歸宗南) 송대승 혜남이 일찍이 귀종사에 주()했으니 상세한 것은 혜남(慧南)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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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宗磨見歸宗拽石 五燈會元十七惟勝眞覺 歸宗磨 雪峯毬 此箇門庭接上流

귀종마(歸宗磨) 귀종예석을 보라. 오등회원17 유승진각. 귀종마(歸宗磨)와 설봉구(雪峯毬), 이 문정은 상류를 접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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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宗寺位於江西星子縣 廬山南麓 是東晉咸康六年(340) 右將軍王羲之捨其故宅 爲三藏佛陀耶舍所建 唐元和(806-820)年中 智常再事興建 白樂天 李渤等文人 亦常來訪道 爾後成爲禪院 宋太平興國九年(984) 道詮住寺 爲第十二世 道俗雲集 門風大振 後迭經克文 正賢 曇華 慧南諸師住持 遂爲禪家大道場 今有大雄寶殿 天王殿 毘盧殿等 諸堂完備 爲廬山第一 [梁高僧傳二 宋高僧傳十七 古今圖書集成職方典八七]

귀종사(歸宗寺) 강서 성자현 여산 남쪽 기슭에 위치함. 이는 동진 함강 6(340) 우장군(右將軍) 왕희지(王羲之)가 그의 오래된 집을 희사하여 삼장 불타야사를 위해 건립한 것임. 당 원화(806-820)년 중에 지상(智常)이 다시 흥건(興建)에 종사했음. 백락천과 이발 등의 문인이 또한 늘 와서 방도(訪道; 도를 물음)했으며 그 후에 선원이 되었음. 송 태평흥국 9(984) 도전(道詮)이 주사(住寺)했으며 제12세가 됨. 도속이 운집하였고 문풍을 크게 떨쳤음. 후에 갈마들며 극문ㆍ정현ㆍ담화ㆍ혜남, 여러 스님이 주지함을 겪었으며 드디어 선가의 대도량이 되었음. 여금에 대웅보전ㆍ천왕전ㆍ비로전 등의 여러 당우(堂宇)를 완비했으며 여산에서 제1이 됨 [양고승전2. 송고승전17. 고금도서집성직방전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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