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88쪽

태화당 2019. 5. 9. 09:00

鈞軸鈞 一制作陶器所用的轉輪 二喩國政 大慧語錄二十六 異日再秉鈞軸 致君於堯舜之上 如指諸掌耳

균축(鈞軸) ()1. 도기를 제작하는 데 사용하는 바의 전륜(轉輪; 물레). 2. 국정에 비유함. 대혜어록26. 다른 날에 다시 균축(鈞軸)을 잡으면 주군을 요순의 위에 이르게 함이 마치 손바닥을 가리킴과 같으리라.

) --> 

龜拆龜坼 拆 同列祖提綱錄三恕中慍 甘雨愆期 田疇龜拆

균탁(龜拆) 균탁(龜坼)과 같음. ()은 탁()과 같음. 열조제강록3 서중온. 감우가 시기를 어겨 전주(田疇)가 균탁(龜拆)했다.

) --> 

龜坼禪林疏語考證二 龜坼 謂土乾裂如龜紋也 禪林疏語考證二 俾滂沱雨天下 沾濡龜坼之疇

(龜坼) 선림소어고증2. 균탁(龜坼) 이르자면 땅이 말라서 갈라짐이 거북의 문양과 같음임. 선림소어고증2. 천하에 비가 방타(滂沱; 비가 세차게 좍좍 쏟아짐)하게 해 균탁(龜坼)한 밭두둑을 적시게 하소서.


鈞候秉鈞軸故敬言鈞 參鈞軸 大慧語錄二十七答張丞相(德遠) 少病少惱 鈞候動止萬福

균후(鈞候) 균축을 잡은 고로 공경하여 균이라고 말함. 균축(鈞軸)을 참조하라. 대혜어록27 답장승상(덕원). 소병소뇌(少病少惱)하십니까. 균후(鈞候)의 동지(動止)에 만복하소서.

 

橘子禪苑蒙求下 布袋取一橘子與僧 僧纔接 布袋縮手云 你不是者箇人

귤자(橘子) 귤임. 선원몽구하. 포대가 한 개의 귤자(橘子)를 취해 중에게 주었다. 중이 겨우 접수하려고 하자 포대가 손을 오그리며 이르되 너는 이 자개(者箇)의 사람이 아니다.


橘洲洲名 在今湖南省長沙市西湘江中 多美橘 故名 今稱橘子洲 [百度漢語] 宏智廣錄八 橘洲白鳥秋成伍 漁火尊羹蓬底香

귤주(橘洲) 주의 이름. 지금의 호남성 장사시 서상강 가운데 있었음. 맛있는 귤이 많은지라 고로 이름했음 [백도한어]. 굉지광록8. 귤주(橘洲)와 백조(白鳥)의 가을이 대오를 이루고 어화(漁火)의 준갱(尊羹; 술통의 국)이며 쑥 밑의 향기다.

) --> 

橘洲曇宋代臨濟宗僧寶曇 世稱橘洲老人 詳見寶曇

귤주담(橘洲曇) 송대 임제종승 보담이니 세칭이 귤주노인. 상세한 것은 보담(寶曇)을 보라.




자세히 보기

http://blog.daum.net/pyungsimsa/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