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98쪽

태화당 2019. 5. 9. 09:14

棘闈同棘圍 指科擧時代的考場 續燈正統七三山燈來 自幼業儒 少列黌序 長食饌堂 數次棘闈

극위(棘闈) 극위(棘圍)와 같음. 과거(科擧) 시대의 고장(考場; 고시장)을 가리킴. 속등정통7 삼산등래. 어릴 적부터 유학을 수업했다. 소년에 횡서(黌序; 학교)에 줄섰고 장성해선 찬당(饌堂)에서 식사했으며 수차 극위(棘闈)했다.


棘圍禪林疏語考證二 棘圍 通典云 選擧類禮部閱試之日 皆嚴設兵衛栫棘圍之以防假濫 註 栫 圍也 假濫 假託泛濫 閱試之日用兵嚴衛以棘刺圍之 以防假才及濫入者 禪林疏語考證二 赴試春官 志取棘圍之捷

극위(棘圍) 선림소어고증2. 극위(棘圍) 통전에 이르되 선거류(選擧類), 예부에서 열시(閱試)하는 날엔 모두 병위(兵衛; 경비의 임무를 맡은 병사)를 엄설하고 천극(栫棘)으로 그것을 두르고 가람(假濫)을 방비한다. () ()은 위(; 에워싸다)이다. 가람(假濫)은 가탁(假託)과 범람(泛濫)이다. 열시하는 날에 병사를 써서 엄하게 호위하고 극자(棘刺; 가시나무의 가시)로써 그것을 에워싸 가재(假才) 및 남입(濫入)하는 자를 방비한다. 선림소어고증2. 춘관(春官)에 부시(赴試; 시험에 다다르다)하여 의지가 극위(棘圍)의 승리를 취하다.

) --> 

克裕印淸代臨濟宗僧發印 字克裕 詳見發印

극유인(克裕印) 청대 임제종승 발인의 자가 극유니 상세한 것은 발인(發印)을 보라.

) --> 

克由叵耐實難忍受 五燈會元二十國淸行機 五日一參 三八普說 自揚家醜 更若問理問事 問心問性 克由叵耐 明覺語錄二 問新到 近離甚處 僧云 和尙道什麽 師云 我問爾近離甚處 僧退身立 師云 克由叵耐 不言來處 將拄杖來

극유파내(克由叵耐) 실로 인수(忍受)하기 어려움. 오등회원20 국청행기. 5일에 1()하고 3, 8에 보설함은 스스로 가추(家醜)를 드날림이다. 다시 만약 이를 묻고 사를 묻고 심을 묻고 성을 묻는다면 극유파내(克由叵耐). 명각어록2. 신도(新到)에게 묻되 최근에 어느 곳을 떠났느냐. 중이 이르되 화상은 무어라고 말씀했습니까. 스님이 이르되 내가 너에게 묻기를 최근에 어느 곳을 떠났느냐 했다. 중이 퇴신(退身; 몸을 뒤로 물림)하여 섰다. 스님이 이르되 극유파내(克由叵耐). 온 곳을 말하지 않겠다면 주장자를 가지고 오너라.

) --> 

極意盡意 猶恣意 禪林寶訓三 天下之事不可極意 極意則禍亂

극의(極意) 진의(盡意; 뜻을 다하다). 자의(恣意; 뜻대로 하다)와 같음. 선림보훈3. 천하의 일은 가히 극의(極意)하지 못한다. 극의하면 곧 화란(禍亂)이다.



자세히 보기

http://blog.daum.net/pyungsimsa/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