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14쪽

태화당 2019. 5. 9. 09:56

勤剃鬚髮緇門警訓註中 律 佛令弟子半月一剃髮 僧祗云 佛四月一剃髮 世人聞佛剃髮 爭送種種飮食 緇門警訓四 綾羅衣服五色鮮明 勤剃鬚髮爪利如鋒

체수발(勤剃鬚髮) 치문경훈주중. 율에서 불타가 제자에게 반 달마다 한 번 머리를 깎게 했음. 승기에 이르되 불타는 넉 달에 한 번 머리를 깎았다. 세인이 불타가 머리를 깎는다 함을 들으면 다투어 갖가지 음식을 보냈다. 치문경훈4. 능라의 의복은 5색이 선명했고 부지런히 수염과 머리를 깎았고(勤剃鬚髮) 손톱은 칼날 같이 예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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勤巴子圓悟克勤之別名 圓悟頭上有斑點 形似巴字 故稱 一說成都呼巴西 師成都人 故稱勤巴子 五燈會元十九大隨元靜 晩歲放疏慵 却與俗和同 勤巴子使人勘驗

근파자(勤巴子) 원오극근의 별명. 원오의 두상에 반점이 있었는데 형상이 파자(巴字)와 비슷한지라 고로 일컬음. 1설엔 성도를 파서(巴西)로 부르며 스님이 성도 사람인지라 고로 일컬어 근파자라 함. 오등회원19 대수원정. 만세(晩歲; 만년)에 소용(疏慵; 느리고 게으름)을 놓아 도리어 속인과 화동하였다. 근파자(勤巴子)가 사람을 시켜 감험했다.


根敗眼等五根敗壞而不爲用也 宗鏡錄六十七 三藏是界內不相卽 小乘取證 根敗之士 故不論接

근패(根敗) () 등의 5()이 패괴되어 사용하지 못함임. 종경록67. 3()은 이 계내(界內)면서 서로 즉(; 붙다)하지 않으며 소승의 취증은 근패(根敗)한 사내라 고로 접()을 논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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筋骸猶筋骨 宏智廣錄五 若心地下 有一點疑蓋蔽 內爲筋骸所梏 外爲山河所眩

근해(筋骸) 근골과 같음. 굉지광록5. 만약 심지 아래에 1점의 의심이 덮거나 가림이 있으면 안으로는 근해(筋骸)에 묶이는 바가 되고 밖으론 산하에 현혹되는 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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